[장항산단 특보]
서천군수, 장항산단 정부대안 “공식검토 하겠다” 밝혀
[장항산단 특보]
서천군수, 장항산단 정부대안 “공식검토 하겠다” 밝혀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7.02.26 00:00
  • 호수 3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강한 반발 “군수님 단식 뭐 하러 하셨습니까?”
서민연 “군수 결정 정당하다” 반기는 분위기

나소열 군수가 26일, 장항국가산업단지의 환경부 대안에 대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확인됨에 따라 군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당일 이 소식을 비공식 통로를 통해 접한 ‘장항산단즉시착공 대정부투쟁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경제, 이하 비대위)는 군수에게 강하게 항의하며 독자노선 고수를 표했다.

먼저 나소열 군수가 이러한 뜻을 도지사에게 전달, 도 기자실에서 비대위에 알려지면서 오후 비대위가 군을 급하게 방문, 군수에게 거세게 항의 한때 고성이 오가며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후 비대위와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들이 별도의 회합을 한 시간 넘게 가진 후, 군수실에서 다시 양측이 만났다.

이 자리에서 나 군수는 “정부안에 대해서 체계적인 검토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부가 보증할 수 있는 사업이다라면, 정부안에 대해 군 조직을 동원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처음 정부대안의 검토나 환경부의 공청회를 거부한 것은 환경부의 독단적인 대안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으나 정부안이라면 군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고, 그쪽(환경부)에서 공식 요청이 온다면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이러한 공식 절차 없이 산단이 착공된다면, 반대쪽에서 반발할 것이며 정부대안을 군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에 대한 군민들의 비난을 면키 어렵고 명분을 확보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군수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비대위 나우찬 상임대표는 “환경부의 대안이 나온 시점이 1월22일 이었는데 검토를 하려면 그 때 했어야지 가만히 있다가 이제 와서 대안 검토 이야기는 헷갈린다”며 “환경부 단독안에서 정부안이라고 하는 것도 이해 못 하겠다”고 반박했다.

비대위 오혁성 상임대표도 “검토는 정부안 수용을 전제로 한 것인지 반대를 전제로 한 것인지 확실히 말해 줄 것”과 “비대위와 상의 없이 결정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나 군수는 “제대로 된 정부안을 가지고 오면 막을 수 없다”며 “이 부분에서 비대위와 군수의 입장차이가 있다”고 전제하고 “정부안에 대해 군수가 군 조직을 통해 검토조차 못하는 건 아니다”고 분명하게 밝혔다.

김경제 위원장은 “원안이 있는데 대안 놓고 검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대안)설명회 후 찬·반으로 갈리는 주민갈등과 설명회 장의 불상사는 누가 책임지나”고 따졌다. 

비대위 측의 이 같은 반박과 항의에 대해 나 군수는 “사고가 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고 사고를 이유로 설명회를 막을 수 없고 나중에 명분도 없다”고 초지일관 대안검토와 설명회를 공개적인 과정의 정당성을 설명했다.

나 군수가 뜻을 굳힌 것이 확인되자 나우찬 상임대표는 “목적은 다 같다, 모두 서천발전을 위한 것이었다”며 “그동안 충남도, 도의회, 주민들이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집행부 입장에서 할 말이 없고, 내일 도지사께서 서천을 방문한다는데 얼굴을 볼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려면 군수님 단식 뭐 하러 하셨습니까, 또 비대위는 왜 도와줬습니까? 차라리 그냥 내버려 두지”라는 말을 남기고 비대위 측 인사들이 일제히 퇴장했다.

군수의 이 같은 입장표명에 대해 언론가 에서는 “군수가 어려운 결정을 했다”, “적절한 결정이다”는 평과 함께 나 군수가 갑자기 대안검토로 선회한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24일 가진 환경부안 거부 입장 발표 기자회견은 성급한 것이라는 비판도 뒤따르고 있다.

한편, 나 군수의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선 이완구 도지사가 27일 오후 서천군을 방문하기로 돼 있어 이완구 도지사의 향후 반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행정기관이 정부대안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것이 문제될 게 없고, 도지사도 이 부분 공감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예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13개 단체로 이뤄진 ‘서천민주단체연대(준)’는 서천군의 정당한 결정에 대해 지지하며 도지사의 비난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도를 넘을 경우 대항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2007-02-26 20:17:15
수고 하셨습니다.
이젠 다시 시작 하여야 서천이 살수 있습니다.
그렇게 호락 호락 서천군이 아닐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