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 ‘위생매립장’에서 보는 생태도시
비인 ‘위생매립장’에서 보는 생태도시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9.02.21 10:56
  • 호수 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대량생산, 대량 소비와 함께 쓰레기도 대량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재활용이 되지 않는 폐기물은 온갖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산업문명이 낳은 독소라 불리우고 있다. 이미 서천군민들은 군산시 비응도에 건설하려던 방사성폐기물처리장 반대투쟁을 경험한 바 있어 이러한 폐기물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다.

산업화 사회의 찌꺼기인 산업폐기물은 유해성의 유무에 따라 유해폐기물과 일반폐기물로 구분된다. 폐기물의 90% 이상은 일반폐기물이지만 유해폐기물은 그 유해로 인하여 취급과 처리·처분에 있어서 특별한 법적 규제를 받고 있다. 또한 폐기물처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폐기물처리사업계획서를 환경부 장관 또는 시·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업종별로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우리 군과 인접한 보령시 웅천에 폐기물처리장이 보령시와 충남도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서천군, 특히 서면 지역에 미칠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어 서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서천군 황금어장에 미치게 돼있어 서천군 주민들은 큰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서천군 최대의 관광지까지 초토화될 우려가 있다.

사정이 이처럼 중대한 사안인데도 폐기물처리업자가 행정재판에서 승소하고 사업승인까지 받게되기까지 우리 군에서 ‘모르쇠’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안을 미리 알고 주의를 환기시켜야 할 지역언론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는 바이다. 이제부터라도 모두가 나서서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여기에 비인면 관리에 있는 일반쓰레기 ‘위생매립장’을 두고 인근주민들의 불만이 격화되고 있다. 군은 현재 1단계 위생매립지 중 기 매립면적 9,736㎡를 1만 6146㎡로 확대 조성하고, 매립폐기물을 전량 굴착 후 선별하여 가연성폐기물은 압축·매립하는 방식을 채택, 매립공간을 최소화하여 매입용량을 늘리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2007년 9월 서천군과 ‘서천군위생매립장 주민지원협의회’ 체결한 ‘협약서’에 따르면 매립장 연장 기간은 20년이지만 종료 후 매립용량이 허용될 경우 재연장하도록 되어있다. 여기에 공사로 인한 악취, 소음, 진동 등 불편사항에 대하여 주민들은 이의제기하지 아니한다는 조문도 들어있어 쓰레기를 제대로 처리하려는 의지보다는 인근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또한 최근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침출수가 발생하여 이를 본 주민들의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군은 쓰레기 분리수거에서부터 최종 침출수 정화과정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투명하고 원칙대로 처리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또한 쓰레기 처리를 두고 탈법이 자행되지 않도록 주민들의 감시기능을 살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그래야만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고 주민들도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을 것이다.

침출수 처리를 완벽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담아 조성된 에코랜드는 현재 흉한 몰골로 방치되어 있다. 이것이 세계 최고의 생태도시를 추구한다는 서천군의 현주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