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취재/왜 친환경농업인가-(5)친환경농산물 유통
■ 기획취재/왜 친환경농업인가-(5)친환경농산물 유통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1.07.25 23:22
  • 호수 5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농산물, 신뢰 바탕 직거래가 대안
학교급식, 계약재배로 공급안정 이뤄야

▲ 한 친환경농산물 전문 유통업체에서 도시소비자들과 농촌생산자들의 함께 만나는 가을걷이 행사 모습

최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생산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친환경농산물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이 활성화되기 위해 도매시장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다품목 소량 거래로 인해 폐쇄적인 경로를 통해 주로 유통되고 있는 형편이다. 친환경 농산물의 유통과 판로 문제에 대해 알아본다.

 

경제논리에 밀리는 친환경 농업

전북 완주군 고산면 율곡리 마을에서는 율곡교회 여태권 목사와 김상근 장로를 중심으로 1980년대부터 유기농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노인 일자리 창출에 힘써왔다. 특히 유기축산을 위해 사료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가마솥에서 쇠죽을 끓여 한우를 사육하였다.


그러나 최근 생산비를 감당하지 못하고 무항생제 축산으로 전환하였다. 친환경전문매장과 백화점 등에 납품을 해왔으나 이들 유통업체에서 요구하는 가격으로는 유기축산을 계속할 수 없었던 것이다.
충남 아산시 송악면에서는 ‘푸른들영농조합’을 중심으로 2008년부터 ‘자원순환형 유기한우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인근에서 무농약 재배 볏짚을 확보하는 한편 사료작물인 옥수수 등을 직접 재배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난 2000년에 ‘유기농업에 의한 지역농업 만들기’를 선포한 아산시의 지원도 있지만 이들이 생산한 축산물을 소비하는 소비자 조합인 ‘한살림’과의 연대가 있기에 가능했다. 1986년에 태동한 ‘한살림’은 곡류에서 과일, 채소, 축산물, 수산물, 가공품,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품목을 자원순환형 생산에 의존하여 생산자들과 연대를 형성하고 있다.


전북 부안군 변산면의 친환경농산물 생산자 조합인 ‘산들바다 공동체’는 한해가 시작되면 한살림과 계약을 맺고 한 해 영농계획을 세운다. 각 농가의 형편에 따라 품목별로 경작 면적 할당량이 정해진다. 그 해의 풍흉에 따른 시중 가격의 등락과 관계없이 이들이 생산한 농산물은 ‘한살림’에 납품되어 전국 각지에 있는 매장에서 소비자들을 만난다. 소비자들은 흉년이 되어 가격이 오르더라도 높은 가격에 물건을 구입함으로써 생산자들의 지속가능한 농업에 참여하고 있다.


산들바다 공동체 조찬준 대표는 “가격을 정하는 것은 생산비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친환경 농업을 지속할 수 있다”며 “서로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 이 사업은 계속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해마다 추수 무렵이나 대보름, 단오절에 소비자들이 생산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행사를 벌여오고 있고 있다.

 

전문유통업체의 고민

서울의 ‘우리농촌살리기공동네트워크’는 친환경 농산물 중간유통업체이다. 이 업체에서는 전국의 생산자들을 직접 만나 이들로부터 농산물을 수집하여 친환경농산물 전문업체나 백화점 등에 납품을 하고 있다.
이 업체는 생산 농가를 확보한 뒤 대형마트, 임가공업체 등과 공급 계약서를 체결한다. 이 과정에서 계약금을 받고 납품 기일 일자를 협상한 뒤 계약서에 명시한다. 이런 가운데 생산 농가가 높은 값을 제시하는 납품업체에 제품을 빼돌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토로했다.


이 업체 심상준 대표는 “경제논리 앞선 가운데 상호간의 신뢰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며 “농촌의 생산자나 도시의 소비자가 결국 하나의 공동체임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농촌의 생산자가 무너지면 도시의 소비자도 함께 망한다”며 싼 가격만 쫓는 도시 소비자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서천군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생산자 조합인 ‘얼굴있는먹을거리’가 지역의  친환경 농가에서 농산물을 수집하여 군내에 공급하고자 2009년 서천군에서는 처음으로 서천읍 사곡리에 친환경농산물 전문매장을 열고 영업 중이다.

 

▲ 도시 어린이들이 농촌 현장을 방문해 농사짓기 체험을 하고 있다.

학교급식지원센터의 활성화

학교 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겠다는 지방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식자재 구매가 대부분 시장유통기능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공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생산자조직과의 직거래 및 계약재배 방식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학교 급식에 대한 소비량을 살펴보면 돼지고기와 우유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친환경 쌀, 잡곡류, 채소류, 과일류, 등은 충분하게 생산·공급되고 있다. 문제는 전달 체계에 있다. 학교 급식 식자재를 지역에서 우선 확보하기 위해서는 계약재배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다품목 소량발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공동구매 방식을 제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산자 조직도 학교급식과 같은 안정적 대규모 소비처와의 계약을 선호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망은 밝은 편이다. 여기에 학교급식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한 조레 제정등의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산지 직거래는 공동구매의 초기 구매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친환경 쌀 직거래가 가장 쉬우며 잡곡류, 채소류, 과일류 등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형성된 거래 관계 및 신뢰를 바탕으로 계약재배 및 계약 생산을 추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