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 농업정책 ‘총선·대선 공약화’
‘3농혁신’ 농업정책 ‘총선·대선 공약화’
  • 유승길 기자
  • 승인 2012.01.16 11:01
  • 호수 5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 현장 요구 반영, 속도 높여
충남도가 올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농민단체와 함께 총·대선 공약용 농업정책을 정리 정치권에 요구하기로 해 주목된다.
민선5기 충남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국가적 정책화가 절실하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9일과 10일 이틀간 도 농업기술원에서 열린 ‘3농혁신위원 합동워크숍’에 참석해 “오는 16일 주요 선진국 농업정책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면서 “선진국의 보조금 정책을 준용하는 등 각 방법을 동원해서 전농 등 농민단체와 협력해 기본 품목 관련 보조금 틀을 짜서 대선과 총선 공약으로 밀어넣을 수 있도록 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안 지사는 이어 “쌀값이든 뭐든 농산물 가격이 좀 오르면 수입하는데 이것은 국민들이 시키는 거다. 국민적 합의를 얻는 게 중요하다”면서 “우리 농촌은 인구가 줄고 국회의원도 줄어 제도화 안하면 중요 국면 때마다 여론싸움에 밀려 판판이 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세대까지는 농촌 출신이지만 다음 세대는 아예 아니어서 농촌에 대한 관심이 더 줄어들 것”이라면서 “그래서 지금 시기에 농업안전성과 고품질 전략을 쓰는 혁신을 해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선5기 충남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은 현장 농어업인들과 전문가들로부터 진정성을 인정받으면서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이날 합동워크숍에 참석한 주형로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우리 단체는 올해 학교 농장 조성 100개를 하겠다. 충남도는 행정지원을 해달라”고 말했고, 김은환 웰빙산약초공동체 대표는 “도내에는 천명이 넘는 임업후계자가 있는데 오는 19일 교육을 한다. 희망산채만들기 사업을 열심히 해서 올 연말에는 그 현장을 보여주겠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김충완 한우협회충남지회장은 “예전에 대통령에게 우리 요구 알리려고 고속도로를 막았다. 대통령이 9시 뉴스를 시청한다니 고속도로를 막아 뉴스에 나려고 했던 것인데 지금은 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이렇게 농업에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하니 눈시울이 뜨겁다”라고 말했다.
원종찬 농협충남본부 부본부장은 “3농혁신을 전담할 책임자급TO(정원)를 확보했다. 분야별 조합별 실천과제를 선정해 조합장님들과 함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이날 워크숍에서는 박병필 공주생명과학고 교사가 ‘학교 관점에서 본 농촌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이라는 주제 발제를 통해 “도내 유일한 농업계 고등학교인 본교 재학생 4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향후 영농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단 한명도 없었다”고 밝혀 충격을 주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