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을 살펴보고 선택하자
정책을 살펴보고 선택하자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2.12.17 11:53
  • 호수 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대 대선 정국이 막바지 정점에 이르렀다. 3일 후면 이 나라에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하는 것이다. 투표일을 코앞에 두고 여야의 중진급 인물들이 서천을 찾아 장항읍과 서천읍에서 유세를 펼치기도 했다.
이번 대선을 앞두고 서천에서도 많은 기대감이 있는 듯하다. 이는 그동안 다수의 서민들의 삶이 몹시 피폐해졌음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실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만 보면 가슴이 두근거릴만하다. 내가 대통령이 되면 무슨 일이든 다 해낼 수 있다는 투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를 맞으며 두 가지를 주장하고자 한다. 우선 투표에 반드시 참여하는 일이다. 1898년 만민공동회를 주도했던 월남 이상재 선생은 당시 영국과 같은 입헌군주제를 주장하여 당시 개혁파 정부로부터 합의를 얻어 한국 사상 최초의 의회를 개원(開院)하기로 날짜까지 잡았지만 보수기득권의 반발로 무산되고 말았다. 의회민주주의의 씨앗이 잘리면서 이후 우리 민족은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참으로 가슴 아픈 역사가 아닐 수 없다. 이 때의 경험과 교훈은 해방 이후 제헌의회를 설립하고 민주공화국을 출범시키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이로부터 18번째 맞는 대통령 선거일이다. 혹자는 대의민주주의의 맹점을 들추어내거나 정치에 환멸을 느낀다며 투표 행위 자체를 거부하기도 한다. 그러나 민주주의의 역사는 투표권 확대의 역사이다. 오늘날과 같은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를 확보하기 위해 근대 서양의 역사는 대중의 피로 점철되어 있다. 이처럼 압제자로부터 쟁취한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그러나 고령층이 많은 우리 지역에서 투표를 하고 싶어도 거동이 불편하여 포기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웃 주민들이 이들과 함께 투표장에 간다면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다시 한번 후보들의 정책과 실현가능한지를 살펴보자. 후보자들은 다수의 유권자들이 원하는 정책을 내세워야 표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공약을 제시한다. 특히 올해 선거처럼 후보자간 지지율 격차가 미세한 선거판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약속이라도 일단 내놓고 한 표라도 더 늘리려 안간힘을 쓴다.


그러나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 가운데에는 대부분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도 있다. 보통의 다수 유권자들이 이를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이를 이용해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예를 우리는 무수히 보아왔다. 특히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는 민생 현안보다는 보수와 진보를 표방하며 이념 대결로 치닫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인터넷 등을 통해 유통되는 정보도 이런 측면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이에 우리 유권자들은 우리 지역의 형편과 앞날에 비추어 후보들의 공약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