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서천캠퍼스 건립 추진계획 마련
건양대 서천캠퍼스 건립 추진계획 마련
  • 윤승갑
  • 승인 2003.03.28 00:00
  • 호수 1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실무진 협약사항 조율, 의지 재확인
건양대 서천캠퍼스 건립을 위한 군과 건양대간의 실무진 협의가 지난 21일 처음 열렸다.
이날 실무협의회에서는 양측의 추진의지를 재확인하는가 하면 협약사항에 대한 구체적 추진계획을 협의하고 실행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실무진협의를 통해 새로운 불씨가 재 점화된 건양대 서천캠퍼스 건립을 위해 양측이 준비해야할 사항과 실무진 합의 내용을 지면을 통해 소개해 건양대 서천캠퍼스와 관련,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실무협의 의의
서천군과 건양대학교는 지난 21일 첫 실무진협의를 개최하고 향후 추진여부에 대한 협약 사항을 합의했다.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추진해나갈 캠퍼스 건립을 위해 군과 건양대측은 지난해 5월 협약식에서 합의했던 협약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추진계획과 기공 시간을 합의하면서 대학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이 전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첫 만남은 무엇보다 그동안 대학 설립을 위한 양측의 만남이 한번도 없었던 상황에서 지지부진하던 대학 건립을 위해 양측이 서로 머리를 맞댔다는 점이다.
특히 캠퍼스 건립을 위한 서로의 의지확인 차원에 머물러 있던 캠퍼스 건립문제는 이번 실무진 만남을 통해 대두됐던 좌초위기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주민들 사이 “선거성 정책이었다”, “건양대학교 재정의 악화로 서천캠퍼스 추진이 어렵다” 식의 추측성 소문이 나돌고 있는 상황에서 건양대학교 서천캠퍼스 건립은 확실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양측의 믿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캠퍼스 건립에 있어 터덕거렸던 업무추진이 이제서야 양측의 대화로 물꼬를 트게된 것이다.

실무협의회 결과
이번 실무진 협의에서는 협력사항을 토대로 캠퍼스 건립을 위한 양측의 몫을 상호 조율을 통해 합의했다.
대학설립 의지가 확인된 후 이뤄진 협의 내용은 캠퍼스 부지에 대한 지가결정방법 및 매각일정, 춘장대해수욕장 내 학생수련원 조성 방법, 대학부지에 대한 용도변경, 운동장 시설투자 방법, 신입생 확보방안 및 장학제도 등이다.
군은 우선 협력사항에 나타난 대학측 요구사항에 대해 “제반 법적인 문제가 예상되고 있지만 캠퍼스 건립을 위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을 피력하며 대학건립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대학측은 “서천군의 제반여건상 대학건립에 어려움이 예견되고 있으나 협력사항에 따른 김희수총장의 건립 의지가 분명하고 대학도 이에 대한 준비에 노력하고 있어 상호신뢰를 갖고 추진해나간다면 빠른 시일 내 대학건립이 이뤄질 것이다”고 밝혔다.
대학부지 매입·매각과 관련, 대학측은 캠퍼스 부지에 대한 지가결정방법에 있어 최대한 저가로 매입될 수 있도록 요구한 반면 군은 매각절차는 지방재정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대학측 요구사항을 최대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도로선형변경을 위한 예상액만 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캠퍼스 부지주변 도로와 관련해서 군은 선형변경을 위해서는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돼 국도 4호선의 부채도로 신설과 선형변경 등의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별도 협의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학측은 학교부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주변 도로의 선형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군의 조속한 조치를 요구했다. 춘장대 해수욕장 내 체비지에 건축될 예정인 학생수련원의 경우 대학측은 학생수련원 부지 위치에 대해 만족스러움을 표명하며 조속 건축을 위한 절차 이행을 건의, 건물 신축 후 20년 무상사용 뒤 군에 기부체납 하기로 했다.
군은 체비지를 학생수련원부지로의 활용을 인정하고 군의회 승인을 거쳐 9억6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한 뒤 대학측의 투자의향서가 접수되면 절차를 이행해 올해 학생수련원이 건축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군은 대학건립을 위한 대부분의 행정절차는 대학측이 제출해야할 투자의향서가 접수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대학설립계획서를 조속히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학측은 “지난해부터 용역을 실시하고 있는 타당성 조사 연구가 올해 3월말까지 완료되고 대학 의결기관을 거쳐 투자의향서를 군에 제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군은 대학측과 실무협의를 통해 합의한 내용을 추진하기 위해 대학측의 설립계획서가 접수되는 대로 군의회의 의결을 거쳐 기초 예산을 확보, 행정절차를 이행해 나갈 계획이며 학교부지에 대한 용도지역 변경을 위한 용역을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지난해 5월7일 이후 첫 공식적인 만남을 갖은 군과 건양대학교가 서천캠퍼스 건립을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들은 산적한 상태다.
지난 군 실무진 검토에서 표출됐듯 걸림돌로 대두되고 있는 난제는 도로선형변경, 부지 매각 방법, 용도지구변경 등 도시계획시설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과 이에 따른 예산확보 문제다.
우선 군이 대학건립을 위해서는 2백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해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적잖은 부담을 떠 안고 있는 실정으로 이의 해소대책 마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실제로 도시계획 수립과 학생수련원 부지 확보, 상하수도 시설 등 기본적 기반조성 비용만도 18억7천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욱이 군도4호선과 지방도 617호선의 이설을 위해서는 최소 50억원 이상 소요될 전망이어서 국비확보 등 다각적인 예산확보 대책이 강구돼야 할 것으로 요구되고 있다.
또 운동장 조성비용도 최소 10억, 최대 1백5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대학건립을 위한 최대 투자비용은 2백18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행정절차 이행에 수반되는 어려움도 예견되고 있다.
학생수련원과 대학 예정부지 매각 등 행정조치를 통한 설립부지 확보 지원을 위해서는 수의매각 과정에서의 법적 절차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매각부지 가격결정 방법이 결정되지 않아 향후 민원발생 우려가 일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군은 대학유치를 지역발전의 핵심과제로 인식하고 대학과 군간 협약을 맺은 사항에 대해 공동노력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를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건양대 서천캠퍼스 건립 의지가 모두 확실한 만큼 대학건립을 범 군민 협력 차원으로 확산, 지원을 위하여 민간주도의 유치위원회를 구성, 운영해나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군과 건양대학교와의 상호 업무협약에 따른 공동협력을 전개해 적극적인 대학설립 활동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