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공장과 축사
레미콘 공장과 축사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5.11.16 15:28
  • 호수 7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 군수 시절 서천군은 세계 최고의 생태도시 건설을 군정 목표를 내세우며 미, 감, 쾌, 청의 ‘어메니티 서천’이라는 표어를 내걸었다.

이에 많은 군민들이 호응을 했고 타지에서도 서천군을 칭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된 상도 많이 받았다.
몇몇 사안의 경우 이같은 군정목표대로 사업이 진행된 경우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금강하구의 재자연화 추진과 종천면 화산리에서의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허가하지 않은 것이다.

금강하구 재자연화의 경우 이는 충남도에서도 채택되어 현재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매립장의 경우 법정싸움으로까지 가면서도 끝까지 이를 불허해 결국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게 되었다.

그러나 ‘어메니티 서천’이라는 표어와는 걸맞지 않은 경우도 많았다. 대표적인 것이 축사 허가 문제이다. 타 시군에서 가축사육제한거리를 강화할 때 서천군은 한 발 늦어 그 사이에 대형 돈사들이 서면 부사간척지 주변에 들어앉게 되었다. 이에 대한 사후 관리감독도 소홀하여 주민들이 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

소부사리에서 뿐만이 아니다. 종천면 종천리에서도 한 마을이 강산이 변한다는 10년 세월이 넘게 축사로부터 오는 고통을 받고 살아가고 있다. 그 고통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상상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대형 축사로 인해 부동산 가격도 하락해 타지로 떠날 수도 없다.

그럼에도 군 당국은 주민들을 위해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어보였다. 이제야 가축사육제한거리를 강화하겠다는 움직임이 있다. 서천군의 지형적 특징을 면밀히 검토하고 가축사육 총량제를 도입하는 등 주민도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고 기업도 양심을 속이지 않고 가축 사육을 할 수 있는 법 개정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한편 지난 10일 열린 군계획위원회는 화산리 레미콘 공장 허가를 불허했다. 인근에 마을과 장레식장, 숙박업소 등이 있는 조건에서 이같은 군계획위원회의 결정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분진문제 및 지하수 고갈 대책이 없다는 것이 부결의 주된 이유였다고 한다. 그러나 특정폐기물매립장과는 사안이 다르다며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한 가지 간과되고 있는 문제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시멘트는 단순한 돌가루가 아니라는 것이다. 중금속을 다량 함유한 폐기물들이 시멘트 소성로 안에서 태워져 시멘트 속에 함유돼 있다. 이른바 ‘쓰레기 시멘트’이다.

토지 소유주의 재산권 행사가 이웃의 재산권에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부도덕한 행위이다. 이를 감안해 군계획위원회는 앞으로의 사안도 잘 처리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