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016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⑤ 자치행정과
■기획/ 2016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⑤ 자치행정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6.02.29 12:17
  • 호수 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군정시책 등 제안, ‘주민참여포인트제’ 실시
엘리트체육 전략종목 지정…유소년 선수 육성
여성농업인 대응력 강화…전담인력 1명 배치

새로운 내일을 여는 군민 화합과 소통의 길을 열어간다‘를 전략목표로 세운 자치행정과의 올해 세부전략과제로는 ▲수준 높은 후생복지 서비스 제공 ▲군민행복을 선도하는 군정3.0의 역동적 구현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활성화 ▲지역인재 양성 및 다니고 싶은 학교 환경 조성 ▲새로운 내일을 여는 지속가능한 학습도시 조성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안전서천 구현과 정보소통 강화 ▲엘리트체육·생활체육의 고른 발전 기반 마련 등이다.

핵심전략사업 추진계획

◆투자유치과 신설
지난해 1월29일 투자기획팀, 투자유치팀, 기업지원팀, 전략산업팀 등 4팀으로 구성해 기업유치 업무를 추진 중에 있다.

◆여성농업인 전담부서(인력) 배치
개방화시대에 농업경영체를 운영하는 여성농업인의 경쟁력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해 전담인력 1명을 배치 완료해 여성농업인의 문제점 해결 및 미래농업 방향을 제시했다.

◆주민참여 행정 활성화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총사업비 2000만원을 들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열린 군정 희망의 대화 읍면 순방과 3, 7, 9월 군청 회의실에서 희망의 대화를 운영한다. 올해 정책동행 연계 희망의 대화는 6월 한산, 종천면에서 실시한다.

◆장항지역 공공기관 유치
인구 감소로 인한 장항지역 공동화 현상을 조기에 해소하고, 지역 미래 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공기관(한국폴리텍대학)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2019년까지 추진한다. 이에 따라 군은 3월까지, 장항지역 공공기관 유치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한 뒤 유치대상 건축물 및 부지조사와 장항산단과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대상 기관을 방문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선순환 평생학습도시 조성
2017년 연말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8억3100만원이다. 올해는 7800만원이 투입된다. 학습-고용-복지가 연계되며 지역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군민 행복지수를 향상시킨다. 마을 단위 평생학습 저변 확대를 통해 학습으로 마을이 발전하고 지역이 성장하는 ‘선순환 학습생태계’를 조성한다.

◆지역사랑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인프라 지원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추진되는 사업으로 모두 53억4400만원이 투입된다. 올해 사업비는 16억9900만원을 들여 명문학교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여건을 개선하고, 우수인재 서천사랑 장학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학교시설 개선사업 대상 학교 선정 및 사업비 교부, 공무원 직업체험 및 청소년 대학탐방 실시하고 4분기 서천군 진로박람회를 개최한다.

◆종합운동장 건립 및 도민체전 유치
마서면 남전리 327-7번지 일원에 서천군 종합운동장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204억6800만원이 투입된다. 지난해 말 기준 공정률 60%이다. 9월 공사 준공 및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주요업무추진계획

<수준 높은 후생복지 서비스 제공>

◆건강검진비 지원 사업 지속 추진
올해 건강검진대상자 390여명에게 1인당 3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종 암, 뇌혈관질환, 간 질환 등 중대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통해 개인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고 업무능률 향상에 기여한다.

◆건강검진 협약 병원 운영
위탁운영방식으로 협약병원을 선정한 뒤 검진대상자가 각종 검진항목 및 선호지역을 비교·선택해 예약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직원휴양시설(콘도회원권)구입 추진
올해 콘도회원권 5구좌를 추가 구매해 직원들에게 휴양시설 이용기회를 확대, 여가선용 및 심신수양 등 재충전 기회를 부여한다. 추가 구매에 소요되는 사업비 2억원은 1회 추경을 통해 확보한다. 올해부터 3년간 매년 5구좌씩 15구좌를 확보하게 된다. 5구좌 추가 매입 시 콘도 보유구좌는 26개로 늘어난다.

◆민간인 근로자 역량강화 및 사기진작
민간인 근로자 직무향상 도모와 열심히 일한 근로자에 대한 포상으로 사기를 양양하는 취지의 사업으로 우수 공무직원으로 선정된 8명에게는 국내외정책연수기회를 제공하고. 매년 일정시간 충족을 의무화하는 ‘공무직 상시학습제’를 운영한다. 강사초빙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상·하반기 실시한다.

◆공무원 교육 필수교육 지정 운영
사업비 7200만원으로 직급별 필수과정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5급은 리더십, 갈등관리, 변화역량 교육을, 6급 정책기획, 행사기획, 발표기법, 창의력향상, 변화관리를, 7급은 예산실무, 법제실무, 보고서작성, 토론과 이해 PPT작성법을, 8~9급은 공직관 함양, 예산실무 등 업무능력 향상 교육 등이며 필수과정 이수를 상시학습에 반영한다.

<군민행복 선도하는 군정 구현>

◆주민자치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3월부터 11월까지 600만원의 예산으로 주민자치위원장, 위원, 마을활동가, 지역주민, 담당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농어촌지역의 특성에 맞는 현장맞춤형 교육 중점 실시하고.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의 문제를 지역주민이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한다. 올해 신규 설치 운영되는 마산, 종천 주민자치센터를 중점 지원한다.

◆주민참여 포인트제 실시
주민들이 군정시책 등을 제안할 경우 포인트를 부여한 뒤 연말에 우수자를 선정해 시상금을 지급한다, 시상금 예산은 200만원이다. 해당년도가 지난 후에도 채택될 경우 포인트가 적립된다.

◆사전정보공개 목록 대폭 확대
수요자 중심 맞춤형 사전정보공개 운영 및 목록을 140건에서 200건으로 확대한다.

◆신속 정확한 통계관리
경제총조사를 6월7일부터 7월22일까지 인터넷과 방문면접 조사방식으로 관내 5846개 사업체(조사기준일 현재 국내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인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요원 15명이 조사한다.
2016년 충남사회조사는 9월 800가구 만 15세 이상 모든 가구원을 대상으로 17명의 조사요원이 조사한다.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활성화>

◆공무국외여행 허가기준 및 운영강화
중앙행정기관과 도 주관 국외연수는 부서별 1명으로, 매년 반복시행 국외연수는 3년 이내 선발 및 추천 제한하고, 군이 주관하는 국외정책연수는 정책제안발표회를 통해 선발한다. 우수 평가부서 등 포상에 따른 국외연수의 경우 부서별 팀별 인원을 2명 이내로 제한한다.

◆참여와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
전 직원의 역량 결집과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직원들의 성취감을 고취해 군정시책 발굴에 기여를 목적으로  우수 동아리에 대해서는 표창과 국외연수 등 특전을 부여한다,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
축구 등 13개 직장동호회 및 취미클럽에 406만원을, 국내 배낭여행에는 10개 팀에 960만원을 지원한다. 직원 소통을 위한 한마음교육은 전 직원과 군 의원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진행한다.

<다니고 싶은 학교 환경 조성>

◆학교 교육사업 지원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추진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3억4400만원이다. 올해는 16억9900만원을 투입, 서천인재스쿨 등 20개 사업을 추진한다. 학교시설 개선 교육경비는 8개교 내외 1억 원을 지원한다. 주말에 운영하던 서천인재스쿨을 주중+주말로 변경해 진행하고 원어민 강사비를 지원하는 방과 후 외국어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임시변화에 대응한 감성형 지역인재 양성
서천교육지원청, 관내 청소년기관단체와 공동으로 서천군 진로박람회를 개최하고, 중학교 1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서천군청 공무원 직업 체험의 날도 운영한다. 서천군청소년수련관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연계해 관내 직업체험현장을 발굴한 뒤 학교와 연계해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학부모연수도 9개교 45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청과 연계 실시한다.

<새로운 내일 여는 학습도시 조성>

◆지역·계층간 균형 이루는 평생교육
2억4100만원을 투입해 서천지역학 등 20여개 종합교육센터의 40주 과정 정규강좌와  주민 수요를 반영한 특별강좌를 진행한다. 우수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5개 기관단체에 2000만원을, 학습동아리 육성을 위해 10개 동아리에 500만원을 지원한다, 제4회 서천군평생학습축제, 대한민국·충남 평생학습박람회에 참석한다.

◆서천문화학당
문화, 의식, 건강 등 각계각층 저명인사 7명을 초청해 특강을 개최한다. 운영일시와 장소는 수요처 요구에 맞춰 유연하게 운영한다.

◆평생학습으로 사회통합 증진
5100만원의 사업비로 비문해자를 위해 찾아가는 행복서천 문해교실을 읍·면별 1개소 이상 20개소에서 운영하고, 시민강사의 재능공유를 위한 ‘별별 학교’를 운영한다.

지역사회 연계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
6개 기관단체 30여명이 참여하는 나 홀로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주말행복배움터’를 운영하고, 보건소, 읍·면, 도서관 자원 활동가 등이 연계돼 찾아가는 북스타트도 운영한다. 교육격차,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서천사랑 멘토링’도 운영한다. 주1회 학습 및 인성지도와 함께 기관단체 연계 체험활동 과정을 운영한다.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사업비 15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첫해인 올해 11억3700만원으로 관제센터 건물 임대 또는 매입을 통해 CCTV관제기능 통합센터를 구축하고, 시스템과 모니터링 장비구축과 저해상도 카메라 교체를 추진한다. 군청, 경찰 모니터링 요원의 실시간 관제로 범죄를 예방한다.

◆도민안전 CCTV 구축
장항읍 원수리 원수공원 일원에 220만원을 들여 CCTV를 설치한다,

◆농어촌 등 소외계층 정보화 교육
군민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노인과 장애인, 농어민 등 정보화취약계층의 눈높이를 맞춘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심화정보화교육반 운영을 통해 자격증 취득 기회를 부여한다.

◆농어촌지역 인터넷 환경개선
관내 50세대 미만 28개리에 4억2000만원을 들여 광인터넷 기반의 초고속 인터넷망을 보급한다.

◆재난안전 통합무선방송 시스템 구축
시초면 후암리 일원에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재난 위험마을의 노후화된 구형 앰프방송을 통합무선방송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소방안전교부세’ 사업을 추진한다.

◆엘리트체육·생활체육의 고른 발전
스포츠 테마파크 등 관내 체육시설을 활용해 전지훈련 및 각종대회를 유치, 지역 브랜드 홍보와 스포츠 관광 도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사업비 3억8300만원은 1회 추경에서 확보한다. 올해 군은 6개 대회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체육지원센터 건립
내년까지 마서면 마서로 400에 사업비 20억원(국비 5억원, 도비 5억원, 군비 10억원)을 투입, 스포츠 테마파크 내에 체육지원센터를 건립하고 2018년 유치계획인 도민체전 개최 지원시설로 활용한 뒤 체육지원시설로 전환한다.

◆엘리트체육 육성·생활체육 저변확대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해 군민이 체력과 실력에 맞는 체육활동 참여여건을 조성키로 한 군은 엘리트체육의 경우 전략종목 지정을 통해 경기력 향상과 함께 유소년 선수를 육성한다, 사업비 1억5000만원이다.
다양한 어르신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한 횟수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어르신 건강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관내 종목별로 22개소의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한다. 주민 대상 스포츠댄스, 건강체조 등 다양한 강좌에 생활체육지도자를 배치한다.

<국내외 교류 내실화>

◆국내교류 활성화를 통한 상생교류 기반 구축
서공회와 향우회 등 출향인사에 대한 민관학 교류 내실화와 확대를 통해 상생교류 협력을 마련해 운영한다. 분기별로 출향인 관리 및 발굴과 에스엔에스를 활용해 지역소식을 홍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