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현실로 다가온 GMO 재앙(4)
■기획연재/현실로 다가온 GMO 재앙(4)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6.04.11 15:45
  • 호수 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에 있는 미생물총 죽이는 글리포세이트
체내에 축적되며 호르몬 교란·각종 암 유발

글리포세이트가 일으키는 질병

제초제 라운드업레디의 주성분은 글리포세이트이다. 미국의 2개의 엔지오(NGO) 단체인, ‘미국엄마모임(Moms Across America)’과 ‘지속가능한 맥박(Sustainable Pulse)’은 2014년 이 글리포세이트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모유에서 글리포세이트를 검출했다. 10개의 샘플 중 글리포세이트 발견은 3개였는데 가장 높은 것은 리터당 166μg, 중간 것은 99μg, 가장 낮은 것은 76μg이었다.
이는 유럽연합이 허용하고 있는 음용수 글리포세이트 농도보다 760~1600배 높은 수치였다. 그렇지만 미국 음용수 허용기준인 700μg/L보다는 낮았다. 모유의 글리포세이트 발견은 우리 몸에 글리포세이트가 축적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작물이 흡수한 글리포세이트가 이를 통해 인체 내로 들어오는 것이다.
그러나 해마다 200여 만톤의 식용 GM옥수수와 GM콩을 수입해 먹고 있는 한국에서는 이러한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과학계의 연구가 거의 없다. 또한 밀 수확 직전에 수확시기를 앞당기고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다량의 글리포세이트 제초제를 살포한다. 한국 국민들은 하루 세끼 중 한끼는 이 밀을 수입해 먹는다.
국민은 병들고 죽어가고 있는데 정부도 모르고 언론계도 관심이 없고 의료계는 의과대학 교과서에서 나오는 지식으로만 급증하는 질병들을 설명하고 있다. 오로지씨의 <한국의 GMO재앙을 보고 통곡하다> 3장의 내용을 간추려 글리포세이트가 인체 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며 어떤 질병을 일으키는지 알아본다.

글리포세이트의 7가지 작용

글리포세이트는 우리 몸에 크게 7가지 작용을 하며 여러 경로로 인간에게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질병을 일으킨다. 그 7가지 작용은 다음과 같다.
▲태아에 기형 발생을 일으킨다. ▲내분비계 장애 물질이라, 몸의 호르몬을 교란한다. ▲ 유전자를 파괴시킨다. ▲몸 안의 기관을 파괴한다. ▲몸의 세포를 파괴한다. ▲여섯째 항생작용으로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생물총을 죽인다. ▲일곱째 독성물질 제거에 장애를 일으킨다.
글리포세이트의 특징은 섭취하자마자 바로 일어나지 않고 서서히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한다. 그로 인하여 사람들은 몸에 심한 부작용과 질병이 일어나더라도 글리포세이트가 원인이라는 것을 쉽게 파악을 못한다. 그래서 최악의 독이기도 하지만 최고의 살인 무기가 될 수도 있다.

미생물총의 중요성

글리포세이트는 강한 컬레이터 작용으로 인하여 망간을 꽉 잡음으로서 식물이나 박테리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시키메이트 경로(shikimate pathway)를 차단한다. 그로 인하여 방향족 아미노산(aromatic amino acids)을 만드는 데 필요한 효소 생산을 할 수 없게 되고 식물은 죽게 된다.

인간에게는 시키메이트 경로가 없기 때문에 인간한테는 안전하다고 몬산토는 주장한다. 맞는 말인 것처럼 들린다. 하지만 인간과 공생하고 있는 박테리아에게는 있고 그들의 시키메이트 경로로 우리 몸이 직접 만들 수 없는 방향족 아미노산의 필수 영양분(트립토판, 티로신, 페닐알라닌)을 공급해준다. 이처럼 우리 몸에 필수적인 박테리아 등 미생물들을 ‘미생물총’이라 하며 인체의 장에는 세균, 고세균, 진핵생물, 바이러스를 포함한 미생물 군집 등의 미생물총이 있다.

내장 속에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총은 소화에 도움을 줄뿐 아니라 병원균의 증가를 억제하고 우리가 필요한 영양분을 음식물을 분해하여 제공하고, 몸의 독을 제거해주고, 면역 시스템이 적절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들의 균형이 깨질 때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폐증, 우울증, 장질환, 당뇨병, 비만증, 알레르기 같은 질병이 미생물총의 문제가 있을 때 생길 수 있다는 것은 최근의, 특히 지난 10년간의 혁신적인 발견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생물총을 “모르고 있는 기관(forgotten organ)”, 신진대사기관, 재분비기관 등으로 불릴 정도이다.

특히 아기들의 첫 2년은 미생물총이 장에 자리를 잡는 데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며 때문에 그들의 서식을 위협하는 것은 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다.

글리포세이트의 항생작용

그런데 최근에 GMO 작물의 지속적인 섭취로 글리포세이트가 장에 들어가서 미생물총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글리포세이트가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항생제로 2010년에 특허를 받은 것을 보면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항생제는 가끔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에만 복용하는 것이지만 글리포세이트는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이 매일 섭취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의 대부분이 글리포세이트의 지속적인 섭취 때문이라고 보면 된다.

2014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의 쉐하타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은 GMO 작물을 먹는 사람과 가축(소, 토끼)들은 유기농 작물을 먹는 사람이나 가축들보다 소변에서 글리포세이트 함유량이 높은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만성적으로 몸이 아픈 사람들의 소변에서 건강한 사람보다 높은 양의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
쉐하타 연구팀은 글리포세이트가 사람의 몸에 해로운 작용이 서서히 나타난다고 서술하고 세계적 규제에 대해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분비계 장애 물질

내분비계는 호르몬을 통해서 몸을 조정한다. 호르몬은 솔방울샘, 시상하부, 뇌하수체, 갑상선, 췌장, 가슴샘, 알집, 고환 등에서 혈관으로 투입된다. 내분비계 기관에서 투입된 호르몬은 몸의 발육, 생식, 감정 등을 조절한다. 내분비계 장애 물질은 호르몬을 의태하든가 억제한다.

호르몬은 아주 작은 양으로 몸에서 쓰여지기 때문에 내분비계 장애 물질이 소량만으로도 몸의 작용을 방해하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내분비계 장애 물질은 특히 태아, 아기, 어린이, 청소년, 노인 같은 나이에 신체의 호르몬의 변화가 있을 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글리포세이트는 내분비계 교란 작용을 하는 것을 여러 연구팀이 발견했다. 호르몬의 생리작용을 교란시켜서 여러 가지 생물학적 장애가 일어나고 암을 포함한 여러 질병을 초래한다.
글리포세이트는 우리 몸 안에 있는 291가지의 효소에 악영향을 준다. 글리포세이트가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고 성호르몬을 교란한다. 또한 글리포세이트가 어렸을 때 노출되면 내분비계 교란 작용으로 생식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최근 한국에서 급증하고 있는 성조숙증은 글리포세이트의 내분비계 교란으로 일어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GM 작물의 영양실조

 

▲ 그림1. 글라이포세이트를 받고 자란 작물(노란)과 보통작물(파란)의 미량 영양소 차이

글리포세이트를 뿌리게 되면 GM 작물이 문제가 생기지만 그 작물이 자라는 흙에도 큰 악영향을 주게 된다. 미주리 대학 로버트 크리머(Robert Kremer) 교수는 1997년부터 그것에 대해 연구를 했다. 크리머 교수는 글리포세이트가 토양의 생명작용 자체를 바꾼다는 것을 발견했다.

뿌리혹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질소를 식물이 고정하는 것을 억제한다. 거기에다 망간, 아연, 철분, 붕소 등을 꽉 잡아서 식물이 흡수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글리포세이트는 뿌리가 칼슘과 마그네슘을 흡수하는 것을 억제한다.

그 뜻은 GM 작물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량영양소들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아서 “숨겨진 기근(hidden hunger)”이라고 불리운다.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영양 결핍증으로 인하여 건강에 여러 가지 경로에 문제가 생겨 각종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라운드업의 보조 화학성분

몬사토사의 제초제 라운드업의 주성분은 글리포세이트다. 글리포세이트 자체는 처음 나오기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변화되지 않았지만 제초제 역할을 잘하게 하도록 보조화학성분은 계속 변하고 있다. 보조화학성분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그만큼 사람 몸에도 독성이 강해지고 있다.

한국의 순천향대학 연구팀이 2013년에 보조화학성분이 들어있는 라운드업이 글리포세이트보다 세포독성이 훨씬 더 강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 다음해 라운드업이 글리포세이트보다 독성이 125배나 강하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1995년 특허의 실록세인(siloxane)이라는 화학성분은 글리포세이트의 세포침투를 촉진시킴으로써 뿌린 뒤 30분만 지나면 비가 와도 제초효과에 지장이 없다.
2006년 특허의 또 하나의 보조화학성분 옥사릭산(oxalicacid)은 원래 인쇄업체가 개발한 성분인데 세포 침투력을 더 강화시켰다. 이러한 침투력 강화는 인간의 몸 안에서도 일어나고 그만큼 글리포세이트의 독성 작용은 심해지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개발은 GMO 작물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한국사람한테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질병들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실지로 자폐증 아동의 몸에서 보조화학성분(oxalic acid)이 보통아이들에 비해 3배나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보조성분이 인간의 탯줄을 글리포세이트가 쉽게 침투할 수 있도록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GM 작물의 글리포세이트 함유량

▲ 그림2. GM 콩에 함유된 글리포세이트와 AMPA
노르웨이 연구팀이 최근에 어느 정도의 글리포세이트가 GM콩에 함유되었는지를 발표하였다. 그들이 미국 아이오아주에서 생산되는 3가지의 콩(라운드업레디 GM 콩, 일반 콩, 유기농콩)을 글리포세이트의 함유량을 검사했다. GM 콩은 1kg당 평균3.26mg의 글리포세이트와 5.7mg의 AMPA가 함유되었다.
AMPA(Aminomethylphosphonic acid)는 글리포세이트가 변형된 물질로서 독성이 최소한 글리포세이트만큼 강하다. 반면 다른 콩들은 글리포세이트가 전혀 함유되지 않았다.

글리포세이트의 독소해독 장애

우리의 몸의 독소해독 기능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인데 시토크롬 P450(cytochrome P450)라는 효소가 첫 번째의 독소방어 체제이다. 시토크롬 P450은 고세균, 박테리아, 곰팡이, 식물, 동물, 인간 및 거의 모든 생명체에 존재하며 해독작용을 수행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시토크롬 P450는 몸 전체에 퍼져있고 특히 간에 가장 많이 있다. 그리고 시토크롬 P450은 간에서 여러 가지 환경독소를 해독한다.
그런데 글리포세이트가 시토크롬 P 450의 효소작용을 억제한다는 여러 증거가 나왔다. 그렇다면 글리포세이트는 간에서의 시토크롬 P 450의 억제로 인하여 인체에 들어온 환경독소들의 해독작용을 저하시키게 된다. 환경독소가 제거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기관, 특히 뇌에 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글리포세이트가 일으키는 병

▲ 그림3. 글리포세이트 사용증가와 치매로 인한 사망증가 상관관계
◆선천 기형아:선천 기형의 돼지새끼에서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 GM콩을 많이 재배하는 파라과이 농사지역에서 선천 기형아가 폭발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 파라과이 의사가 52건의 선천 기형아를 보고했다. 아르헨티나와 한국의 최근에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는 선천 기형아는 똑같은 원인이다. 아르헨티나의 문제는 GM 콩 농작으로 인하여 농약분무로 많은 농사지역 부근 사람들이 글리포세이트에 노출되어서 여러 가지 심각한 건강위협을 받는 것이며 선천 기형아 급증은 가장 참혹한 결과이다.

◆유산과 조산아:라운드업이 뿌려지는 아르헨티나 지역에서는 지난 5년 동안 23%의 여성들이 유산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에서도 농부가 제초제(글리포세이트를 포함)를 사용하면 유산과 조산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온테리오주의 여자들이 글리포세이트에 노출되면 유산이 쉽게 된다는 판단이 나왔다.

◆불임:프랑스의 세라리니 교수팀은 아주 적은 농도의 글리포세이트가 쥐의 고환세포를 파괴하고 죽게 만드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글리포세이트는 고환의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양을 35%가 줄게 만들었다. 또 하나의 연구결과도 글리포세이트가 고환세포 죽음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 발표된 글리포세이트의 불임에 대한 증거는 정자의 형태가 기형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글리포세이트가 망간을 억제시켜서 정자의 운동성을 저하시킨다는 증거도 제시되었다.

◆장질환
:동물의 창자 속에는 좋은 미생물총이 장악을 하기 때문에 병을 걸리게 하는 박테리아가 자랄 틈이 없다. 그런데 글리포세이트가 장에 들어가서 좋은 박테리아(Enterococcus, Bacillus, Lactobacillus)를 죽게 만든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장 질환의 원인은 씨디피실리균(Clostridium difficile)이라는 박테리아다. 씨디피실리균은 장 안에 독을 생산하여 장의 세포를 손상하게 하고, 혈변을 보게 하고, 하루에 설사를 10번 이상 하게 되며,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씨디피실리균 감염은 GM 작물이 나오기 전에는 거의 없었던 병이다.

◆새는 장 증후군:
장의 상피조직을 보호하는 첫번째 벽은 점액이다. 그 점액 위에는 박테리아가 덮고 있어 탄탄한 장벽 역할을 한다. 그런데 항생제나 글리포세이트가 박테리아를 죽이게 됨으로써 그 보호막이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글리포세이트에 죽지 않는 씨디피실리균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가 번식하여 독을 생산하여 장의 세포를 손상하게 한다.

◆아토피 질환
:미생물총이 아토피 질환에 큰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린 나이에 미생물총의 균형이 위협될 때 건강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어른의 미생물총 생물 군계는 쉽게 회복되지만 어린아이의 미생물총은 한번 파괴되면 회복되기 힘들다. 아토피 질환의 원인은 글리포세이트와 GM 작물의 변질된 단백질의 시너지로 일어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우울증과 자살:정신 이상의 주원인은 위와 장이다. 최근에 발견된 미생물총의 역할 중 가장 놀라운 점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큰 작용을 하는 것이다. 유산균이 많이 있는 요구르트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여자들의 MRI는 감정과 감각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이 달라지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런데 이 종류의 유산균은 망간이 다른 박테리아보다 더 많이 필요하다. 글리포세이트의 컬레이트 작용으로 망간이 결핍되기 때문에 이 유산균이 잘 서식을 하지 못하므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자폐증:자폐증은 몸에서 여러 가지의 생화학적 징후가 나타난다. 트립토판, 세로토닌, 멜라토닌, 황산염, 비타민 D가 결핍되고 암모니아가 높고, 장질환을 겪는다. 자폐증의 이러한 현상들은 미생물총이 불균형하므로 생기는 것이 잘 입증되어 있다.

◆파킨슨병:글리포세이트는 뇌신경에 심한 장애를 주고 파킨슨병을 유발한다고 보고되었다. 글리포세이트의 살갗접촉으로 한달 만에 파킨슨병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글리포세이트 제조공장에서 일하는 44세의 인부가 일하기 시작한지 3년 만에 파킨슨병에 걸렸다.

◆비만증:비만증의 원인이 미생물총의 다양성이 축소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릴 때 항생제를 복용해서 미생물총이 불균형이 되면 비만증에 걸리기 쉽다. 그렇다면 글리포 세이트의 항생작용이 비만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추측을 쉽게 할 수 있다.

◆당뇨병:망간이 결핍된 음식을 먹고 자란 쥐들은 췌장의 인슐린이 보통 쥐의 63% 밖에 없었다. 또한 망간이 부족하면 글루코스 흡수가 줄어든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이상으로 당 조절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데 지금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당뇨병의 주원인이 GM 작물의 망간이 부족한 결과가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신장:
스리랑카와 엘살바도르의 농부들이 말기 신부전 환자가 급증했다. 스리랑카에서는 말기 신부전으로 20000명 넘는 농부들이 사망하자 스리랑카의 과학자들은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수년 동안 철저한 조사를 한그 결과 글리포세이트와 독성이 있는 금속 물질이 결합하여 신장으로 축척 되어 말기 신부전이 일어난다는 결론을 내렸다.

◆간암:
미생물총의 변화가 여러 가지 질병을 간에 줄 수 있다는 증거가 여러 연구팀에 의해서 나타났다. 또한 간을 치료하는 방법이 미생물총을 증식하는 것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특정한 박테리아가 비만증을 일으키고 그 비만증이 간의 질병을 가져다 준다. 세라리니팀이 라운드업에 노출된 수놈 쥐의 피부와 간에 종양이 생기는 것을 보고했다. 이러한 증거들은 한국에서 급증하는 원인 미상의 간암이 글리포세이트로 인한 미생물총의 소멸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갑상선암:글리포세이트는 방향족 아미노산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효소 생산을 억제한다. 그 중 하나가 도파민이다. 도파민은 갑상선 작용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파민이 고갈되면 갑상선의 과다한 기능으로 갑상선에 무리를 가져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