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에 신음하는 충남…미세먼지 서울 2배
화력발전에 신음하는 충남…미세먼지 서울 2배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6.06.22 08:26
  • 호수 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반이 충남 해안에 밀집, 10기 추가 예정
지자체장들 기자회견 열고 정부에 대안 요구

미세먼지의 주범이 화력발전으로 알려지며 앞으로 미세먼지가 충남을 덮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하면 충남에는 전국 53기 화력발전소 중 49%에 달하는 26기가 설치되어 가동되고 있으며 향후 10기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6기는 건설중이고 4기는 미착공 상태이다. 석탄화력발전소는 석탄을 태우면서 분진 가루가 발생하는데 이는 미세먼지이고, 이것이 공기중의 오염물질과 결합하면 초미세먼지가 된다.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도 유발하는 불청객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충남의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43㎍/㎥로, 전국 17개 시·도 중 13위. 미세먼지 농도의 환경기준은 50㎍/㎥이다. 이 기간 동안 충남의 미세먼지 농도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2022년까지 10기의 화력발전소가 늘어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여기에 미항공우주연구원과 국립환경연구원은 “화력발전소들이 밀집된 충남 당진·태안·보령·서천지역 상공에 아황산가스 등 2차로 생성된 미세먼지가 서울보다 최대 2배 이상 많이 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충남 서해안에 집중된 화력발전소가 미세먼지의 진원지임을 알렸다.

또 서산시 대산읍 일대 대산석유화학단지도 충남지역 대기환경 악화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오일뱅크,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엘지화학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석유화학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지난 14일 어기구 국회의원(당진 더불어민주당)과 김홍장 당진 시장은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박래 서천군수를 비롯 한상기 태안군수, 김동일 보령 시장 등 충남 서북부 4개 지자체 장과 주민들을 대신해 정부 부처에 구체적 대안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충남지역에 입지한 화력발전소의 배출 허용 기준을 수도권 석탄화력발전소와 동일하게 강화하라 △석탄화력발전소의 초과배출 부과금 부과 대상에 질소산화물을 추가하라 △석탄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표준세율(0.3원/kwh)을 원자력발전 수준(1원/kwh)로 상향조정하라 △석탄화력발전소 사전·사후 환경영향평가를 강화하고 환경영향평가시 해당 시군의 의견 반영을 의무화 하라 △송전선로 증설을 철회하라 등을 요구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미세먼지에 대응하고자 22일부터 ‘석탄화력발전과 미세먼지 연속세미나’를 연다. 5회에 걸쳐 2주 간격으로 열리는 이번 연속 세미나는 석탄화력발전 및 미세먼지와 관련된 다양한 국내외 이슈와 현황들을 짚어보고, 향후 석탄화력발전의 미래 전망 및 에너지정책 방안까지 모색할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