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귀농·귀촌의 올바른 방향을 찾다(2)
■기획취재/귀농·귀촌의 올바른 방향을 찾다(2)
  • 김장환 기자
  • 승인 2016.07.27 17:49
  • 호수 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서천 귀농·귀촌 어디까지 왔나?

※이 기획취재는 충남도 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서천군, 귀농·귀촌지원 4개 단체 분리 운영
부동산 정보, 농업지원 등 다양한 정책 필요

 

▲ 염소를 사육하고 있는 서천군귀농·귀촌연구회 권주희 회장
옛말에 '사람은 자고로 성공하려면 서울로 가라'했지만 요즘은 물질적인 성공을 뒤로한 채 내 삶을 찾고 가족의 행복을 위해 농촌으로 귀향하는 귀농·귀촌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다.
정부 또한 수도권의 인구 밀집을 해소하고 농촌인구의 증가를 위해 귀농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는 현실에서 각 지자체들이 도시민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한때 귀농일번지로 도시민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던 서천군이 이제는 타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지원정책들을 내놓으면서 귀농일번지의 인기가 시들고 있다.
재정자립도가 약한 서천군이 귀농 1번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혜안을 찾고 귀농·귀촌인들이 제2의 고향인 서천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는 데 실질적인 도움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편집자 주>

 서천군귀농·귀촌연구회

서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교육을 받던 귀농인들이 결성한 단체로 총 70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권주희씨가 회장을 맡고 있다.
이 단체는 서천군농업기술센터의 지원과 회비로 운영되며 귀농·귀촌박람회에 참가해 귀농일번지인 서천을 알리고 예비 귀농인들에게 서천을 소개하는 일을 맡고 있다.
화양면 남성리가 고향인 권주희 회장은 대전에 있는 농협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귀향한 사례다.
현재 7000여평의 농지를 구입해 농사를 짓고 있고 하우스 재배와 염소 30여 마리를 사육하는 등 농사재미에 푹 빠져있다.
권 회장은 “도시민들은 귀농을 하면 마치 군에서 모든 것을 다 지원해주는 줄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농촌도 그만큼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고 노력한 만큼 정착도 빠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귀농인들을 서천에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부동산 정보구축이나 생산력을 높이기 위한 농업정책, 시설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천군귀농인지원센터

‘서천군귀농인지원센터’(구 성암분교)는 10여 년 전 귀촌한 이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도시민 유치를 위해 대한민국 최초로 설립된 곳이다.
이들 회원들은 처음 봉사의 일환으로 도시민유치사업과 귀농의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부단한 노력으로 서천을 귀농일번지로 가꾸었다.
우선 도시민유치사업으로 인터넷을 통한 ‘귀농사랑방’을 운영하는 한편 귀농·귀촌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서천을 알리는 데 노력했고 ‘자연에서 행복 만들기 귀농체험교육’을 통해 귀농인들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한편 귀농정책 설명회, 귀농·귀촌 성공사례, 집터 알아보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기존의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농업교육이나 귀농지원상담, 직업교육 등을 운영하는 한편 상호간의 친목을 다지기 위해 산악회와 낚시동호회를 조직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왔다.
하지만 지난 2014년부터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직접 귀농·귀촌사업을 진행하고 충남귀농귀촌학교가 별도 운영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오정례 사무국장은 “군이 귀농귀촌사업을 직접 운영하면서 서천군귀농인지원센터의 역할이 현저히 줄었다”며 “귀농사업은 민간이 주도하고 군이 돕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서천군에 정착하고 있는 귀농인들은 군이 운영하는 귀농프로그램이 해마다 되풀이 되는 것을 비롯해 빈집수리 지원비나 멘토링 제도는 사업비가 적고 수혜대상이 한정적인 것, 귀농인들은 농업시설지원을 받기 힘들다는 것, 군이 현지인들과의 관계개선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을 개선점으로 지적했다.
오 사무국장은 “귀농인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현지인들과의 마찰과 정을 나누고 살아갈 수 있는 지인들이 없다는 것”이라며 “군이 귀농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귀농인들을 위한 지원을 늘리고 현지인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공무원들부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충남귀농·귀촌학교

▲ 충남귀농·귀촌학교 6기 교육생들
지난 2014년부터 별도 운영된 충남귀농·귀촌학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곳은 귀농을 꿈꾸는 예비 귀농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농촌의 현실을 체험할 수 있도록 3주간에 걸쳐 교육하는 곳이다.
지난해부터 운영된 귀농·귀촌학교는 1기수 당 30명의 교육생을 받고 있고 총 6회에 걸쳐 교육이 진행됐다. 이곳에서의 교육은 소양교육을 비롯해 농업농촌의 이해, 현지인들과의 갈등관리, 6차산업의 이해, 귀농선배들과의 만남, 빈집투어, 지원금과 관련한 교육 등 귀농인들이 알아야 할 지식들을 자세히 교육하고 있다.
실제로 충남귀농·귀촌학교를 수료한 교육생들 30% 정도가 서천을 찾았으니 귀농·귀촌의 산실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하지만 아직 교육장이 마련되지 않아 문헌서원이나 물버들팬션, 청소년수련원을 돌며 교육을 진행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남귀농·귀촌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정경환 대표는 “예비 귀농인들이 농촌에서 고소득을 올리겠다는 막연한 꿈과 여유롭게 살아가는 달콤한 꿈을 버리고 실제로 농촌에서 살아가는 모습들을 보며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농촌의 현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귀농을 결심한다면 실패할 확률도 그만큼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예전에 서천군을 통해 벤치마킹했던 지자체들이 귀농인들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내놓는 만큼 서천군 또한 지속적인 귀농인 유입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장환 프리랜서>
kim@newssc.co.kr

/////////////////////////////////////////////////////////////////////////////////////////////
■충남귀농·귀촌학교 정경환 대표에게서 듣는다

귀농·귀촌인과 지역사회의 융합에 초점 맞춰야

▲ 귀농인들을 대상으로 교육중인 충남귀농·귀촌학교 정경환 대표
지난 2015년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기본법 제정은 늦으나마 반가운 일이다.
귀농어·귀촌지원법으로 이전보다 확대된 귀농·귀촌 예산 반영과 체계적 지원이 이뤄지기 바라는 마음이다.
귀농·귀촌인구의 증가와 함께 해가 갈수록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한 해결방안 모색이나 체계적인 교육, 귀농사업의 추진방향 등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정부 및 지자체의 귀농귀촌정책은 일시적 현금성 지원이나 이벤트성 행사보다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귀농·귀촌 종합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다양한 시범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이를 통해 모범사업과 민간전문조직을 육성하고 민관협력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역의 귀농·귀촌단체 및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중간조직들이 조직되어 그 주위로 새로운 도시민들이 모여들게 하고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이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농촌문화와 영농정착 및 일자리사업이 파생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 지역에서는 사람을 키우는 자생적인 민간단체의 육성으로 지역사람으로 융화된 선배 귀농·귀촌인이 새롭게 내려오는 귀농인을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역을 발전시키는 선순환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민 유치에 앞서 귀농·귀촌인과 지역사회의 융합에 귀농·귀촌의 정책에 초점이 맞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정에서 모범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귀농·귀촌 사업을 발굴(시범사업)하고 수요와 성공사례를 모델화하여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이를 재생산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단순한 하드웨어 사업이나 현금보조를 지양했으면 한다.

또 이미 농촌에 내려 온 귀농·귀촌인들이 농촌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더 많은 정책적 역량을 투입되어야 한다.
농촌에서 부족한 교육·문화·여가·보건·복지 등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귀농·귀촌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으면 한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귀농·귀촌 홍보 과장과 일부 언론에서 과대 포장으로 인해 농촌을 매력적인 공간으로 포장해 도시민에게 환상을 심어주기도 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도시민에게는 귀농하면 무조건 지원금을 주는 것으로 오인하게 했고 농촌에는 역차별의 지역갈등을 조장했으며 오히려 결과적으로 귀농·귀촌인들과 현지인들의 갈들만 키우는 꼴이 됐다.

이제는 패러다임을 바꿔 기존 귀농·귀촌인과 지역사회의 융합을 이끌고 신규 귀농·귀촌인을 유치할 수 있는 전환이 필요할 때이다.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무엇보다 열린 자세로 다양한 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귀농어·귀촌지원법’이 농촌과 농업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는 이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함께하면서 공동체를 복원하여 농촌이 다시 활력을 찾고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의 농어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