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공동체 지켜낸 판교 심동리 사람들
마을 공동체 지켜낸 판교 심동리 사람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6.11.02 14:39
  • 호수 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투표로 ‘수목장 논란’ 종지부

▲ 서천군에서 가장 큰 느티나무가 있는 심동리
지난 31일 판교면 심동리 마을 ‘수목장 반대 대책위원회’ 백우현 위원장은 1년이 넘도록 마을 곳곳에 걸려있던 ‘수목장 결사 반대’ 현수막을 떼어냈다. 30일 있었던 주민투표에서 반대표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중부지방산림청은 이를 수용하여 심동리 장태산에 조성하려던 수목장림 조성사업을 철회한 것이다.
“저 현수막 걸고 나서부터 마을에 집 보러 오는 사람 한 명도 없었습니다.”

뉴스서천이 31일 백 위원장을 만났다.“이제부터는 마을 주민화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평온했던 마을이 격랑에 휩싸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7월 말경부터였다. 마을 이장이 ‘수목장림 부지 조사를 하는 데 합의한다’는 도장을 받아갔다는 것이다. 대부분 70, 80대 고령층인 주민들은 사업 내용을 정확히 모른 채 이장이 권하는 대로 도장을 찍어주었다. 수목원을 만드는 것으로 안 주민들도 있었다.

▲ 서천군의 진산 심동리 장태산
마을 사람들이 수목장이 들어설 예정이라는 사실을 안 것은 지난해 11월 말 언론보도를 통해서였다. 주민들이 부여국유림관리사무소를 찾아가 항의하자 그때서야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지난해 12월 4일이었다.
산림청이 밝힌 사업 추진 절차는 다음과 같다.

대상지조사>주민설명>현장견학>주민동의>산림청 보고>대상지 확인>대상지 확정>사업 추진

주민동의 절차의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주민들의 분노는 정당한 것이었다. 마을 주민들은 “마을 한 복판에 수목장림은 가당치 않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 지난 3월 심동리 마을 주민들이 대전 정부청사에 있는 산림청 앞에서 ‘수목장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들의 반대 이유는 명확했다. 우선 대상지의 토질 문제를 들었다. 10만여평의 수목장림이 들어설 예정인 산지는 서천군 다른 지역의 경우처럼 토질이 물러 산을 파헤칠 경우 산사태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그곳은 50여년 전 석탄을 채굴했던 폐광이 5곳이나 있다. 2곳은 땅이 움푹 꺼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산기슭에 취락지가 형성돼 있는데 큰 비가 올 경우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심동리는 종천천의 발원지로 마을 진입로도 외가닥 도로이다. 이곳으로 수목장림을 사용하는 사람이 들락거린다면 마을은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이 돼버린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었다.

지난 1월 6일 주민들은 군수를 찾아가 면담을 했다. 노박래 군수는 주민들과의 면담에서 “주민들의 뜻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난 군은 한번도 주민들 입장에 서서 수목장림을 반대한다는 의지를 산림청에 전하지 않았다. 오히려 행정력을 동원해 반대 주민들 설득작업에 나서서 주민들의 분노를 샀다.
주민들은 관광버스를 대절해 대전 정부청사에 있는 산림청을 방문해 산림청 고위 관료를 만나 그들의 입장을 전하고 수목장림조성사업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70이 넘은 노인이 머리에 띠를 두르고 팔자에 없는 ‘데모’를 하기도 했다.
 
“수목장이 새로운 장묘문화로 자리잡은 사실을 우리도 모르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을 하나를 없애면서 추진하는 것은 결사 반대합니다. 심동리는 적지가 아닙니다.”
백 위원장의 말이다. 그에 따르면 “가구당 소 1마리씩 준다. 1000만원을 준다.” 이런 말이 나돌기도 했다. 주민들은 산림청을 공무원들을 만나 자리에서 이게 사실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들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 백우현 주민대책위원장
지난 8월 25일 당시 새로 부임한 진선필 중부지방산림청장이 판교면을 방문, 판교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심동리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날 주민대책위는 배포한 문건을 통해 “산림청에서 작성한 ‘수목장림 조성 및 운영관리 편람’을 보면, 대상지 500m 이내에 20가구 이상이 있으면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주민과의 협의가 선행돼야 하므로 가능한 대상지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 대상지로부터 1km 이내에 마을이 집단적으로 있고 마을을 통과하지 않으면 대상지까지 도달할 수 없는 지역은 제외하는 것이 좋다라고 되어 있다”며 이것만으로도 법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진 청장은 이로부터 3일 후 심동리를 방문 1박 2일간 후보지와 마을을 살펴보았다고 한다. 이후로 주민투표 논의가 급진전 돼 지난 30일 마을 51세대 가운데 50세대가 참여한 투표가 이루어져 결국 주민들은 마을을 지키는 데 성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