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잡곡은 약곡 (4)수수
■기획연재/잡곡은 약곡 (4)수수
  • 김관석 시민기자
  • 승인 2016.11.16 15:28
  • 호수 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 덩어리이자 치료제, 보약

▲ 수수
전국 각지의 밭에 재배하는 곡식으로로 볏과(화본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곡식이다. 암과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며 생약명을 촉맥(蜀麥)이라 하며, 쌀, 보리, 콩, 조와 함께 오곡에 해당한다. 키는 1.5m~3m에 이르며 번식은 씨로 한다.

고량(高粱), 당서(唐黍), 촉서(蜀黍), 노속(蘆粟)이라 하며, 줄기는 10~13개의 마디가 곧게 서서 자라고, 줄기의 끝에 달리는 이삭은 몰려있는 것, 퍼져있는 것, 곧게 선 것, 밑으로 숙인 것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다.
녹말의 차이에 따라 메수수와 찰수수로 분류하며, 껍질을 벗겨낸 수수의 알갱이를, 수수쌀 또는 고량미(高粱米), 당미(糖米)라 한다.

주성분이 당질이라 식량으로 이용하고, 과자, 떡, 술 등의 원료로 쓴다. 특히 붉은 색을 지니고 있어, 못된 잡귀의 접근을 차단하여 어린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게 해준다는 기원의 의미로, 아이의 돌이나 생일에는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이기도 한다.
조생종은 화곡류(禾穀類:벗과식물) 중 생육기간이 가장 짧아, 파종 후 80일이면 수확이 가능하다. 줄기는 수수깡이라 하고, 1년 이상 묵은 것을 약용하는데, 이때는 탕으로 하여 쓴다.

수수깡은 건축재로, 울타리로, 빗자루, 사료, 연료 등으로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여, 세공용, 사료용, 약용으로 이용한다.
약효는 껍질을 벗겨낸 씨와 뿌리, 오래 묵은 수수깡에 있으며, 가을에 채취하여 날것 또는 햇볕에 말려 쓴다. 성미는 서늘하며, 따뜻하고 떫고 달다. 독성은 없으며 1회 사용량으로는 씨15~20g, 뿌리 10~15g, 수수깡40~60g정도가 적당하고, 많이 써도 무방하다.

단, 수수는 타 곡물에 비하여 인의 함유량이 많으므로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혈액 내 인의 농도가 갑자기 상승하게 되어 신장의 기능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씨를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생식 또는 생즙을 내어 쓰고, 수수밥이나 수수떡을 해먹기도 한다. 다종의 주곡, 잡곡으로 항 돌연변이 및 항암에 대한 효과 연구를 실시한 결과 수수의 항 돌연변이 효과가 가장 우수하게 나타났다고 한다.

거담, 기관지염, 냉병, 배뇨통, 복수, 식체(감, 곶감, 미역, 쇠고기, 수박), 적취, 해수에 쓴다.
고지혈증, 암, 당뇨예방, 콜레스테롤의 수치저하를 촉진, 소화촉진작용, 진정작용, 급성위장염, 구토, 설사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이 밖에도,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뿌리를 삶아 복용하면 이뇨작용, 신진대사를 돕고, 약물중독이나 주독을 풀어준다.

수수는 당뇨의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극심한 당뇨로 인하여 당뇨 약을 복용하던 환자가 1~2년 정도 수수를 먹음으로써 당뇨 약을 끊고 정상적인 혈당수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술을 빚어 마시면 식욕을 증진시키고, 인이나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므로 피부를 곱고 매끈하게 하여준다.

아이의 두뇌개발에도 탁월하여 아이의 이유식에 이용하면 좋은데, 젖먹이 아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아이의 뇌에 작용하는 성분은, 청각 및 언어의 발달을 촉진시킨다고 하니 젖먹이 어린 아이에게 필수식품이라 할 수 있다.
수수는 혈당의 상승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급격한 혈당상승을 막아준다.
수수의 도정하지 않은 종피 부분에는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수수의 기능성인 항산화, 항당뇨, 항돌연변이 등의 기능이 있기에 도정하지 않은 수수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백색인 부분에는 탄수화물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한다. 수수는 식이섬유, 무기질, 단백질 등이 풍부한 영양덩어리이자 치료제이고, 또한 보약이다.

◆수수 차: 도정하지 않은 통수수를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1~2분 정도 볶아, 적당량을 끓여 마신다.
◆수수 밥: 물에 충분히 불려, 쌀(백미 혹은 현미)60, 수수30, 검정콩10의 비율로 밥을 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