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지역 마산에 수목장 안돼요”
“청정지역 마산에 수목장 안돼요”
  • 허정균, 충언련 심규상 기자
  • 승인 2016.12.07 18:08
  • 호수 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장 면담-산림청 현장방문-군수 면담
“주민 반대하니 나도 반대”vs “행동으로 보여달라”

▲ 지난 1일 마산면 소야리 현장에서 수목장림 반대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주민들
중부지방산림청이 판교 심동리 수목장림조성사업을 철회한 후 마산면 소야리에서 수목장림조성사업을 추진하자 반대에 나선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 달 28일 오후, 마산면 수목장 건설반대투쟁위원회(아래 투쟁위) 허종석 위원장을 비롯한 9명의 마을주민들은 대전정부청사에 위치한 산림청을 방문해 신원섭 청장을 면담하고, 수목장 추진 철회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투쟁위는 산림청이 수목장을 추진하는 소야리 인근이 지난 2007년부터 청정지역으로 인정받아 생태문화관광지로 추진해 오고 있는 만큼 수목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투쟁위는 또 산림청이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을 무시한 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도 피력했다.
투쟁위는 진정서를 통해 “산림청이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소야리 주민 10세대의 동의만 받았을 뿐, 이외 주민들은 아무도 모르게 사업이 추진되었다”며 “소야리 주민 10세대의 동의 사실도 지난 18일, 마산면 기관단체장 6명이 부여 국유림관리사무소를 항의 방문했을 때 처음 들었다”고 밝혔다.

투쟁위는 산림청이 소야리 주민들의 동의를 받는 과정에서도 주민들에게 유리한 측면만 부각하여 동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투쟁위는 예정지 반경 1km 이내에 마산면사무소뿐 아니라 마산초등학교도 있어 학부모 의견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투쟁위는 이 밖에도 진입로가 가파른 고갯길이라 출입 시 사고 위험이 높다는 점도 지적했다. 산림청은 수목장으로 조성하려는 대상지는 소야리 13-1, 산30, 산31, 산34-1, 산34-3, 4-2, 4-3 등 10ha 규모이다.
투쟁위는 산림청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고, 후보지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조사와 더불어 주민들 의견을 청취할 것을 요청했다. 투쟁위는 이후 산림청 항의집회 등 투쟁 수위를 높여갈 예정이다. 투쟁위에는 현재 마산면에서 787세대가 참여하고 있다.

산림청은 면담을 취재하려는 기자에 대해 사전 협의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취재를 거부했다.

한편 지난 1일 오전 산림청 직원들이 마산면 소야리 현장을 찾았다. 주민들 200여명은 피켓을 들고 수목장림 반대 시위를 벌였다. 산림청 직원들은 수목장림에 대해 설명을 하려하자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되돌아갔다.

▲ 산림청 직원이 현장에서 수목장림 홍보를 하려하자 주민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한편 지난 5일 주민들은 마산문화활력소에서 노박래 군수와 면담을 했다. 노 군수는 “주민들이 반대하는 수목장림 조성사업을 나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주민들은 “산림청장과의 대화를 통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줄 것을 요구하며 산림청장 면담을 함께 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노 군수는 “그렇게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