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수협협의회, 정부 해사채취에 제동
충청권 수협협의회, 정부 해사채취에 제동
  • 김구환 프리랜서
  • 승인 2017.03.15 17:52
  • 호수 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사채취 반대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해상 시위

서천군수협과 서부수협 등 충청권 수협협의회가 무분별한 해사채취로 인해 어장이 회복 불능상태에 빠지는 등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의 해사채취 기간 연장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충청권 수협협의회는 지난 9일 오전 11시 충남도청에서 서천군수협 및 서부수협조합장 등 8개 권역 조합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해배타적경제수역내에서의 해사채취 반대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서천, 서산, 보령, 당진 지역을 중심으로 각 항구 내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천군수협과 서부수협은 최근 서천경찰서에 집회신고를 내고 장항읍 물량장과 홍원항 내에서 정부의 해사채취 기간 연장 반대 규탄집회와 함께 선박을 이용한 해상 퍼레이드를 벌이기로 했다.
수협협의회와 어민들이 정부의 해사채취 기간 연장에 반대하고 나선 것은 바닷모래 채취로 인해 변형된 해저지형은 원상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해양생태계가 파괴되고 수산자원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어민 생존권을 위협하기 때문.

실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최근 발표한 동향분석 자료에 따르면 바닷모래는 1만5000년전 부터 현재까자 육상환경에서 퇴적된 퇴적물로, 모래의 퇴적이 멈춘 상태에서 모래를 파내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면서 일본의 경우처럼 광구별 휴식년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흥철 서천군수협조합장은 “무분별한 해사채취는 필연적으로 어족자원 부족에 따른 어획고가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면서“해양생태계 보전과 어민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정부의 해사채취 기간 연장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익명을 요구한 군산지역 수산관계자도  “서해안 모래채취 골재단지는 농업의 모종판과 임업의 묘목장에 해당하는 수산동식물의 산란과 서식지인데 서식지 소실로 어획량이 44년만에 100만톤 이하로 격감했다”면서 “어족자원 보호 등을 위해 정부의 기간연장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말로 끝나는 서해 해사채취 기간을 2021년까지 5년간 연장을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