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사회적 공헌을 추구하는 사람들/(1)서천시장협동조합
■ 기업의 사회적 공헌을 추구하는 사람들/(1)서천시장협동조합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04.26 13:39
  • 호수 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에서 나는 원료로 최종제품까지…
노인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6차산업의 전형

‘사회적 기업’이란 이윤 추구만을 해 온 기업과는 달리,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고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영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연결하고,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며, 공공서비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사회공헌으로 윤리적 경영문화와 시장을 이루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2016년 기준 국내 노동부 인증 사회적 기업은 1548개가 있다. 서천에는 이와 같은 사회적 기업 외에 협동조합, 마을기업의 형태로 기업의 사회적 공헌을 목표로 활동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은 ‘서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대표 백세기)를 형성해 서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며 연대하고 있다. 뉴스서천이 이들 기업들을 탐방해 이들이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활동하는 모습을 소개한다.<편집자>

▲ 박진시 대표
지난 20일 뉴스서천 취재팀은 서천읍 남산리 남산 기슭에 서천시장협동조합을 찾아 박진시 대표를 만났다. 그는 서천에서 태어나 서천초-서천중-서천고등학교를 나온 후 도시에서 대학을 나와 사회활동을 하다 2001년에 귀향해 어머님을 모시고 산다.

서천시장협동조합에서 만들어 내는 최종제품은 천연조미료인 멸치가루, 표고가루, 새우가루, 다시마가루와 모시가루이다. 다시마만 제외하면 모두 서천에서 나는 산물이다. 이를 이용해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 상품이 나올 때까지 부가가치는 계속 불어난다.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식품, 특산품 제조가공 및 유통 판매, 서비스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서천시장협동조합이 바로 이러한 6차산업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부가가치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 초미세 분쇄기
“멸치가루를 만드는데 머리와 내장을 떼어내고 합니다. 머리를 떼어내지 않으면 가루를 빻은 제품에서 이물감이 있고 내장을 떼어내지 않으면 쓴맛이 납니다. 머리와 내장을 떼어내는 데에는 할머니들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멸치 1박스 다듬는 데 3000원을 지급한다고 한다. 다른 기업보다 약간 더 많이 지급한다고 한다. 바로 노인 일자리 창출에 한 몫 하는 것이다.

표고가루도 지역의 표고 재배농가와 계약해 공급받고 있다. 또한 여기에서 나오는 소득은 모두 서천에서 소비되기 때문에 아직 규모는 작지만 지역경제에 알토란 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다.

2014년 5월에 설립한 서천시장협동조합은 각종 상도 많이 수상했다. 2014년 서천군 최우수 주민기업에 선정됐고 2015년에는 우수협동조합상을 수상했다. 이 해에 소상공인 진흥원 이사장상 수상을 수상했으며 올해에는 충남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2015년 1월 남산리 16-4번지 널찍한 공간으로 사업장을 옮기면서 일부이지만 표고버섯을 직접 재배해 원료로 충당하고 있다.

판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2016년 이마트 주최 상품 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에 납품을 하기도 했다. 현재 천안, 아산, 금사 등지에 있는 충남의 로컬푸드 매장과 도청 매점에서 상시 판매하고 있고 서천의 하나로마트와 서울의 대형 할인점 메가마트에서도 만날 수 있다.

▲ 서천시장협동조합이 내놓는 상품 ‘서천엔’ 시리즈 천연조미료와 젓갈 삼형제
앞으로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파생상품인 구운소금, 새우소금, 표고소금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제품홍보에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의 도움으로 동영상과 사진을 촬영하기도 했다.

‘출향인 한 가족이 귀향해 활동하면 기업 하나 들어오는 것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박진시 대표는 이 말이 헛된 말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군 관련 부서에서는 기업 유치 외에 ‘서천시장협동조합’과 같은 향토 기업에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