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함께하는 청년리더십 캠프 참가하세요”
“고전과 함께하는 청년리더십 캠프 참가하세요”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07.12 23:22
  • 호수 8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헌서원 22~23일, 20~30대 30명 선착순 모집

▲ 문헌서원 전경
유교문화의 산실인 문헌서원에서 특별한 캠프가 열린다.
문헌서원에 따르면 청년인문캠프 ‘청년! 고전에서 길을 찾다’는 크게 3개 분야로 나뉜다.
첫 번째는 젊은이들이 새겨야할 것으로 ‘대학(大學)’을 소개한다. 중국 근대화를 이끈 쑨원(孫文) 또한 극찬했던 ‘대학(大學)’은 학문의 궁극적인 목적을 다룬 삼강령(三綱領)과 자신의 덕을 닦는 과정의 근본 이치인 팔조목(八條目)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학문의 원칙과 유교 정치철학의 기본인 덕치주의(德治主義)를 이해하고자 한다.

두 번째는 문화체험이다. 지역문화 답사와 주례(酒禮)체험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인물을 만나고, 올바른 음주문화를 익히는 의미 있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세 번째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탐구하고 그 활용가치를 인식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지역 청년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는 고즈넉한 문헌서원에서 선비의 리더십과 전통문화를 함께 배우고 익히는 것은 물론 지역의 청년세대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22~23일까지 이틀간 문헌서원에서 열리는 청년인문캠프는 지역의 20대~30대 청년을 위한 리더십캠프로 30명을 선착순 모집, 무료로 운영된다. 군에 거주하는 청년이면 누구나 남녀 구분없이 참여 가능하다.
현재 문헌서원은 문화재청이 공모한 2017년 향교 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에 ‘온고지신 문헌서원’ 사업이 선정되어 이번 ‘청년인문캠프’를 포함해 서원음악회, 서원달빛에 노닐다. 문헌서원 열차여행, 자유학기제 연계프로그램, 향사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면서 지역의 정신문화를 이끌고 나아가 관광객을 유인함으로써 지역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행사 관련 신청 및 문의는 문헌서원(☎ 041-953-5895)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