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GM작물 생산 추진 중단하겠다”
농진청 “GM작물 생산 추진 중단하겠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09.21 09:13
  • 호수 8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과 협약
시민단체 “GMO완전표시제 등 투쟁 가속”

▲ 지난 1일 농촌진흥청이 GMO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과 맺은 협약서<전북도민행동 제공>
유전자조작농산물(GMO) 생산을 추진하는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이 지난 1일 전주혁신도시 농촌진흥청에서 ‘농촌진흥청 GMO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상임대표 이세우, 이하 도민행동)과 ‘GMO 생산 추진 중단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상호 협약식’을 갖고 GM작물 생산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이날 도민행동의 이세우 대표와 농진청 황규석 연구정책국장이 서명한 협약서에는 ①농진청의 GM작물 생산 추진 중단 ②농진청은 2017년까지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③농진청은 GMO 연구내용을 홈페이지, 설명회 등으로 알리고 연구시설 주변지역에 대해 민관 합동 환경영향조사 실시 ④1~3항의 사항과 국민 먹거리 안전 및 농생명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가칭)농생명위원회’ 운영 등의 내용이 들어있다.

협약식은 지난달 17일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도민행동과 농진청 간 최종 입장 조율 및 내부논의 정리를 위해 연기한 바 있다.

이같은 협약 내용을 두고 그동안 GM작물 생산 반대 운동을 해온 대부분 시민단체에서는 “일단 급한 불은 껐다”며 이를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농촌진흥청은 수입 GM농산물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연구는 계속한다는 입장이고 노지 시험 재배를 중단한다는 내용도 없어 ‘속빈 강정’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한 GM작물 시험재배와 관련해 지역·거리제한 규정이 전무한 상태에서 GM작물 시험재배를 계속 한다면 상용화만 하지 않을 뿐 현재 상황과 크게 다를 바 없어 향후 농촌진흥청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협약식이 있던 날 오후 2시에 도민행동은 132일 간의 농성투쟁을 정리하는 해단식을 가졌다. 해단식 참가자들은 향후 GMO 반대투쟁을 더욱 가속화하기로 결의를 다졌다. 참가자들은 당장의 주된 현안으로, ‘GMO 완전표시제 시행’과 ‘학교급식에서의 GMO 퇴출’ 문제를 꼽았다. ‘GMO반대 전국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는 향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내부 논의 및 공론화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