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등재 위한
서천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등재 위한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11.08 20:49
  • 호수 8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서천 민간서포터즈 간담회 개최

▲ 지난 1일 서천군조류생태전시관에서 열린 군산·서천 민간서포터즈 간담회
지난 1일 서천군조류생태전시관 교육실에서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김종원 이하 서천지속협)가 주최한 유부도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군산·서천 민간서포터즈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유부도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 과정과 등재 추진을 위한 민간의 역할에 대해 전문가를 초빙하여 듣는 순으로 진행됐다.

유부도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추진과정 소개를 맡은 서남해안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추진단 고경남 연구팀장은 앞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유부도 갯벌을 포함한 장항에서 비인만 갯벌까지 등재를 추진해야만 등재추진에 도움이 된다는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측 조언에 따라 유부도 갯벌을 포함한 서천갯벌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천 갯벌은 천연성이 유지된 자연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인증을 받게 되면 브랜드 가치 상승 및 위상가치가 높아지는 자긍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을 했다. 이어서 서천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민간의 역할에 대해 생태지평연구소 장지영 협동처장은 등재를 위한 지역적 지지 분위기 조성과 현재 고령화 되어 있는 마을 단위 준비 지원, 그리고 해양쓰레기 처리 방안, 자원 남획 문제, 철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쇄신 등을 민간측에서 적극 나서서 홍보와 대안 제시 및 참여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등재 이후에 교육 프로그램, 유산생태관광 프로그램, 인식증진 프로그램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군산·서천 민간서포터즈를 활성화하기 위해 양 측 공동대표로 군산 하천사랑운동 김재승 대표와 서천지속협 김종원 대표회장을 각각 선출했다.

서천지속협 홍성민 국장은 군산과 서천이 겨울철새여행행사로 교류한지 3회를 맞이한 시점에 갯벌 보전을 위해 민간서포터즈를 결성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군산과 서천갯벌 보전을 위해 다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군산에서 활동하는 시민사회단체 인사10명과 서천 측 시민사회단체 인사10명으로로 구성된 민간 서포터즈는 서천·군산 갯벌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결성되었으며 11월17일 노박래 서천군수와 문동신 군산시장이 참석한 겨울철새여행행사장에서 발대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천지속협은 행사기간 동안 부스 운영을 통해 서천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의 필요성과 등재 추진을 위한 범국민 서명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