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자원관,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 발견
해양생물자원관,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 발견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12.15 09:33
  • 호수 8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성물질 다량 함유, 고부가가치 소재 물질 활용

▲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국내 최초로 경북 울릉군 서면 남양리 조수웅덩이에서 항산화물질과 불포화지방산 등 기능성 물질을 다량 함유한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발견한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는 해양생물자원관이 지난해 4월 울릉도 거북바위 주변 조수 웅덩이를 탐사하던 중 발견한 것으로, 관련 연구논문은 지난 10월 생명과학회지에 게재발표됐다.

연구진에 따르면 “옥세노클로렐라 프로토테코이드(Auxenochlorella protothecoides)*”로 불리는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는 오메가-3 및 오메가-6 불포화지방산과 루테인 등의 유용물질을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그동안 육상 종으로만 보고되고 있었으나 국내 최초로 발견된 해양기원 미기록종 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또한 특정 배지를 이용해 이 균주를 배양한 후 화학분류적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물질인 루테인**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균주는 단백질 함량 또한 높은 것으로 밝혀져 동물사료의 원료가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어 향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가진 소재물질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관장은 “현재 루테인의 생합성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배양조건 탐색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이번 연구는 미기록종 해양미세조류서의 결과보고 뿐 아니라 유용물질 대량생산을 위한 새로운 증식가능 해양생물자원으로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