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자원관, 열대생물 연구 터전 마련
해양생물자원관, 열대생물 연구 터전 마련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7.12.20 17:50
  • 호수 8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열대생물연구소에 공동연구실 개소

▲ 베트남 열대생물연구소에 공동연구실을 연 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MABIK, 충남서천 관장 김상진)은 13일 ‘국립해양생물자원관-베트남 열대생물연구소(ITB, Institute of Tropical Biology) 공동연구실’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열대생물연구소(ITB, Institute of Tropical Biology)는 베트남국가과학기술원(VAST)소속으로 생명과학, 생태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함께 베트남 산업과 농업발전을 위한 기술 이전 및 훈련 등을 담당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시 열대생물연구소에 설치된 공동연구실은 향후 베트남 해역의 해양생물 채집 및 시료처리 등 효과적인 연구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동연구실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첫 해외 공동연구실로써, 이번 공동연구실 개소에 따라 베트남 해역의 높은 해양생물다양성 활용을 위한 연구거점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안용락 분류연구실장, 모영동 대외협력부장, 양영익 해양생명정보부장과 베트남 열대생물연구소의 후앙 야 손(Hoang Nghia Son) 소장과 은구엔 반 투(Nguyen Van Tu) 부소장 등이 참석하여 공동연구실의 출발을 축하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김상진 관장은 “나고야의정서 공식 발효로 해외의 해양유전자원의 채집 및 반출이 어려워짐에 따라 해외 현지 연구거점의 중요성 대두되었다.”며“베트남에 공동연구실을 마련함으로써, 자원관의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심층적인 열대생물 연구를 위한 터전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