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문산초, 한산초, 동강중, 충남조선공고
■학교소식/문산초, 한산초, 동강중, 충남조선공고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8.01.02 21:59
  • 호수 8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산초, 마을 주민 초청 시 낭송회

문산초(교장 장철순)는 지난 26일 문산면의 마을 주민들을 초대해 음악과 감성이 흐르는 겨울 시 낭송회를 열었다.
이번 시 낭송회는 학생과 마을 주민이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의 문화예술 행사로 학생들에게는 꿈을 키우고 고운 심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문해교실 할머니들에게는 평생 배움에 한이 맺혔던 걸 풀어주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특히 문해교실 할머니들이 서툴지만 소박하게 읽어가는 모습에 주민들은 눈시울을 붉히며 큰 박수로 화답했다.
목범호(3학년) 학생은 “할머니들이 읽어 주시는 글이 감동적이며, 할머니들이 열심히 공부하시는 만큼 나도 열심히 해야겠다”고 말했다.

한산초, ‘한국한자검정시험 ’자격증 수여

한산초등학교(교장 변승연)는 지난 7일, 국가공인 검정기관인 대한검정회에서 시행하는 ‘한국한자검정시험’에 학생 개인의 한자능력에 따라 급수를 선택 응시해 합격증서를 지난 28일 상장과 함께 수여했다.
이번 한자인증시험은 학기 초부터 ‘한자 인증제’를 계획해 ‘우리 반 한자의 날’, ‘한자나라 게시판’, 도전 한자박사‘를 운영했고, 학급별 특색활동을 수립해 학생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 왔다.
그 결과 46명의 학생 중 ▲6급 2명 ▲7급 23명 ▲8급 17명 총 42명의 학생들이 자격증을 획득해 94%의 합격률을 보였고, 많은 학생들이 한자검정 100점을 획득해 상장을 받았다.
앞으로도 한산초는 기초한자와 생활한자를 익힘으로써 우리말과 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조상들의 문화와 기본생활에 필요한 소양을 갖추어 바른 인성 및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한자교육을 지속적으로 계획 운영할 예정이다.

동강중, "영어로 신나게 놀아요"

동강중학교(교장 정찬홍)는 지난 26일 오후 ‘영어의 날’ 행사를 열었다. 해마다 영어로 하루를 즐기는 영어의 날은 학생들의 영어 축제이다.
전교생이 1년 동안 교과서를 통해 배운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일상 생활을 3분 스피치를 통해 말할 수 있는 무대가 펼쳐졌다. 또한 영어관련 학습과 문화이해를 위해 공주대 교수(송해성, 박휴버트)의 특별한 강연도 가졌다.
마지막으로 전교생이 크리스마스 캐롤에 맞춰 학부모님들과 함께 노래하며 춤추고 팝송을 부르며 영어의 날 행사의 막이 내렸다.

조선공고, 사제동행 문화체험 봉사 활동

충남조선공업고등학교는 연말연시를 맞아 사제동행 문화체험행사의 일환으로 지난 28일 학교 인근지역 저소득층 가정 14가구를 대상으로 전구를 엘이디(LED) 전등으로 교체해 주는 ‘봉사가 있는 사제동행 문화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장항읍사무소의 협조를 얻어 학교 인근 지역의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자 등 저소득층 가정 14가구를 선정해 대상 가정을 일일이 방문하는 등 사전 실태조사를 면밀하게 한 후, 전기과 학생들의 전문기능을 이용해 1가구당 2개 정도의 형광등이나 백열등을 LED전등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시행했다.
금번 봉사활동에는 작업의 안전성을 고려해 지역사회에서 전기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스마트전기(대표 신동국)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하에 이뤄졌으며,  학생들은 LED등 교체작업 참여를 통해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의 연장선상에서 실제적인 수업 효과를 거양하는 성과를 거뒀다.
봉사활동 수혜 대상 가구로 선정된 장항읍 신창리 김 아무개 할아버지는 “학교에서 LED전등을 무료로 교체해 주어서 감사하며, 우리 지역 고등학교에서 손자 같은 학생들이 이런 기술을 배우고 있다는 게 대견스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