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3)투자유치과
▇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3)투자유치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8.02.13 12:21
  • 호수 8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항국가산단 단지내 포장공사 등 85% 공정률
폴리텍대학,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종천농공단지 노동자 공동기숙사 건립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를 부서 전략 목표로 세운 투자유치과의 올해 세부 전략목표로 ▲민간투자유치 전략 추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량 기업유치 ▲지역특화 전략사업 추진 ▲대안사업 관련 시너지 효과 극대화 ▲대외 경쟁력 있는 기업관리 체계 구축 등이다.

<핵심전략사업 추진계획>
◆장항국가산단 우량기업 유치
출향인, 관계기관,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장항국가산단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수도권 밀집산업단지 내 ‘지방 투자유망 기업’ 발굴 및 집중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한다.
올해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보조금 신청 및 고시 변경에 따른 조례를 개정하고, 5월 장항국가산단 분양광고 및 기업유치 홍보에 나선다, 수도권 및 지방기업 장항산단 등 입주기업 투자유치 협약 체결과 수도권 및 지방 밀집산단을 대상으로 장항산단 홍보를 겸한 기업유치 활동에 나선다.

◆기업유치 촉진을 위한 투자기반 확대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투자환경 기반 조성으로 서천군 투자여건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를 견인할 준견 기업 유치를 위한 기금 및 지원책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지난해까지 80억을 예치한 서천군 투자유치진흥기금은 올해 20억을 예치해 100억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세부사업으로는 올해 출향 경제인으로 구성된 ‘투자유치 서포터즈’를 구성 운영하고, 투자유치 촉진 조례 개정과 대규모 투자유치 설명회를 열고 투자유치자문관의 자문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장항국가산단 조성 활성화 추진
지난해 공공폐수처리시설과 조경공사를 착공하고, 공업용수관로를 매설한 장항산단은 올해 산단 내 토공작업에 이어 상수도와 오수, 하수관로 매설과 단지 내 포장 공사를 진행하는 등 85%의 공정률을 달성할 계획이다.

◆지역특성화 전문대학(원) 유치
장항읍 화천리·송림리 일원에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 캠퍼스를 유치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315억3800만원이 투입된다. 4만9600㎡ 부지에 건축면적 1만㎡에 2년제 3개과에 정원 225명이다.
올해는 34억6300만원의 사업비로 11월 완료를 목표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고 폴리텍 법인과 엠오유 체결 및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하고 국회, 고용노동부를 찾아 정부예산 확보에 나선다.

◆종천농공단지 노동자 공동기숙사 건립
총사업비 35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종천농공단지 입주기업체 내 노동자 공동기숙사를 건립해 노동자 주거공관 활보 및 단지 활성화와 미분양 부지 조기 분양 유도를 꾀할 방침이다. 올해 사업비는 1억5000만원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동기숙사 건립공사 착수준비할 계획이다.

◆장항지역 공공기관 유치
장항지역 인구 감소로 인한 공동화 현상을 조기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옛 장항버스터미널 부지에 맑은물사업소와 공공시설사업소를 이전한 군은 2단계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서해분원, 의생학 산업화 지원센터, 해양바이오 산업지원센터, 장항산단 입주기업 지원 공공기관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봉선저수지 복합개발
상대적으로 소외된 동북부 지역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으로, 2020년까지 총사업비 740억원을 투입해 물버들 생태체험학습랜드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올해는 4억8200만원을 들여 봉선지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고 주민역량강화 용역을 실시한다.

<주요업무계획>

○민간투자유치 전략 추진
◆체류형 관광객을 위한 민간투자 유치 추진
마서면 도삼리와 서면 도둔리 등 2개 지역 군유지에 중·대규모 숙박시설 민자유치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내부동산 및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다각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군은  먼저 휴양콘도미니엄, 호텔업 개발사업 투자유치 제안공모를 받은 뒤 투자기업에 대한 평가와 선정절차를 거친 뒤 군유지를 매각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량기업 유치
◆장항산단 1단계 사업 50% 분양, 3000억 투자유치
올해 투자유치 목표는 전체 분양용지 53만㎡중 27만㎡의 용지를 분양하고 장항산단 조기 활성화를 위해 중견기업(곤충산업, 뷰티산업, 드론산업) 3개사에 3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장항산단 창업보육센터, 공동이용시설 건립
장항산단 투자유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시설 기반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창업 보육센터 및 입주기업 공동이용시설(강의실, 회의실, 연구장비 공동이용실, 게스트 하우스)을 조성한다. 

◆전방위적 투자유치활동 추진 및 장항산단 홍보
중견기업 본사를 방문해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열고, 중견기업연합회 임원과 투자유치 자문관 인맥을 활용한 투자유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투자유치기업의 융자금 이자 보전 등 기업 맞춤형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유치업종별 협회와 홍보 파급력이 큰 미디어를 통한 분양광고 등 산단 입주 본격화에 대비한 집중 홍보도 실시한다. 이밖에도 타깃 기업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투자제안 자료도 제작한다.

○지역특화 전략사업 추진
◆신서천화력 건설세부이행협약 지속 추진
2021년까지 추진되는 사업으로, 지난 2016년 4월4일 중부발전과 맺은 신서천 건설세부이행협약 7개 분야 70개 항목의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분기별로 자체 실적점검회의와 연 1회 중부발전과 통합실무회를 개최한다. 아울러 신서천화력 특별지원사업을 활용해 발전소 주변지역의 소득증대사업 및 공공 사회복지사업 등 지역발전 전략사업을 발굴 추진한다.
  
◆동백정 복원 및 리조트 유치
신서천화력 건설세부이행협약에 명시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과 리조트 건설 등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해양휴양복합단지로 개발한다. 현재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전까지 중부발전측이 4억83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서천화력 1,2호기 폐부지 개발 용역을 추진중이다. 향후 용역 중간, 최종보고회, 2차례 주민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대안사업관련 시너지 효과 극대화
◆국제적 멸종위기동물 보호센터 건립 추진
마서면 생태원 일원에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총사업비 190억원을 투입해 8250㎡ 규모의 국제적 위기동물 보호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불법거래 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을 위한 보호시설과 국립기관인 보호센터 건립으로 압수되는 동물 구조 및 관리 역할을 하게 된다.

◆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과 연계한 지역축제 개최
올 하반기 서천군과 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 등 3개 기관이 각 1억원씩 모두 3억원을 들여 공동문화제를 개최한다.
이 축제는 장항읍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가치를 활용해 옛 시가지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생태원, 자원관 프로그램을 활용해 생태계를 주제로 한 축제를 연다.
특히 지역주민과 창작예술집단이 지역 내 육상과 해양 생태계 전문기관, 군, 청년 등 인적자원을 활용해 육상과 해양문화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문화생태계를 구축한다.

○대와 경쟁력 있는 기업관리 체계 구축
◆장항농공단지 체육시설 설치
장항읍 원수리 단지 내 2억원(국, 군비 각 1억원)을 들여 족구장과 농구장 등 체육시설과 벤치 및 조명 등 휴게시설을 설치한다. 

◆종천농공단지 환경정비 사업
노후기반시설을 재정비해 입주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종천 제2농공단지 미분양 필지 조기 분양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종천농공단지 내 낡은 보도 1000㎡를 보수하고, 50미터의 배수로와 385미터의 경계석 및 측구를 정비 및 정리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국비와 군비 각각 1억원씩 2억원이다.

◆맞춤형 중소기업 지원
관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연중 진행하는 사업이다. 우선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산업재산) 창출사업, 산업재산권인 특허와 상표 등 출원사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충남지식재산센터에서 업체에 직접 지원한다.
또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 제조업의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해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업체당 3~5억원 한도내에서 대출금리 중 1.75~2%의 이자를 보전해준다. 자금은 1년 거치 2년 균분상환 또는 2년 거치 일시상환 방식이다.
중소기업 판로 촉진을 위해 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시 중소기업제품을 90% 이상 우선 구매토록 할 계획이다.

휴·폐업 공장부지 매매 및 알선 유도
농공단지 내 휴·폐업 업체를 일제 조사해 입주 희망 기업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조속한 대체입주를 통해 농공단지를 활성화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관련기업에 및 군소식지 등 유관기관에 홍보하고 분양 희망 기업 및 창업자 상담 시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과의 현장 소통 및 상생발전 문화 정착
농공단지 신규 업체 및 기존업체를 수시로 찾아 군의 친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서천군기업인협의회 및 농공단지입주기업체협의회의 내실을 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