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산책 /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
■ 송우영의 고전산책 /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
  • 송우영 시민기자
  • 승인 2018.02.28 14:20
  • 호수 8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우영 시민기자
송우영 시민기자

중국 역사에는 삼대 미남이 있다. 전국시대 초楚나라 삼려대부 굴원屈原의 제자 송옥宋玉이 그 제일이고, 서진西晉시대의 풍운아 반악潘岳이 그 둘째요, 당나라 때 만당시인 두목이 그 셋째다. 이 셋을 일러 재모삼전才貌三全이라 했다.

여자에게는 4대 미녀가 있었으니 월나라의 서시, 한나라의 왕소군, 삼국지의 초선, 당나라의 양귀비다.

서시가 호수에 얼굴을 비추니 물고기들이 넋을 잃고 헤엄치기를 잊어 그대로 가라앉았다 하여 침어浸魚라 했고, 하늘을 날던 기러기떼가 왕소군을 보고 넋을 잃고 날개 짓을 잊어 하늘에서 떨어졌다 하여 낙안落雁이며, 초선이 밤하늘을 보려고 고개를 드니 이를 본 달이 그 미모에 놀라 당황하며 구름 뒤로 달덩이를 가리우니 폐월閉月이요, 양귀비가 꽃길을 걷다가 옷자락이 꽃에 스치자 그 꽃이 양귀비를 보고 놀라 자신의 아름다움에 수치를 느꼈다는 수화羞花다. 이런 일이 있은 후 장안의 문장가들이 사자성어로 짓기를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라 했다.

그럼에도 이들에게는 각각 단점이 하나씩 있으니 시이광施夷光이 본명인 서시西施는 발이 컸고 허벅지가 두꺼워 치파오를 만들어 입어 허벅지와 발을 가려 몸매를 드러냈다. 오늘날 중국인이 즐겨 입는 치파오의 유래가 여기서 시작 됐다. 특히 혀가 그토록 아름다웠다 하여 중국에서는 서시 혀 볶음 요리인 초서시설炒西施舌이 유명하다. 시施앞에 서西는 오월춘추吳越春秋에 의하면 서쪽으로 건너온 시 씨 집안 딸이라는 의미로 여기서 금강하구둑 건너 군산에 있는 서포를 서시포西施浦라 한다.

왕장王嬙이 본명인 왕소군王昭君은 전한前漢 원제元帝 때 궁녀로 어깨가 좁고 비대칭이어서 어깨에 뽕을 넣고 솔을 걸쳐 어깨를 가렸으며 이 후로 어깨 뽕과 솔을 두르는 것이 유행했다.

초선貂蟬은 귓불이 작고 짝눈으로 이를 가리기 위해 귀걸이를 했고 눈언저리에 검은 숯을 칠했는데 이후 모든 여성들에게 귀걸이와 눈 화장이 시작된다.

양옥환玉環이 본명인 양귀비楊貴妃는 천보유사에는 해어화解語花라 했고 두보는 애강두에서 명모호치明眸皓齒라 했는데 조조의 아들 조식의 낙신부洛神賦에 나오는 말이다. 특히 유점인반有点儿胖으로 몸이 통통하고 겨드랑이 냄새가 심했는데 다행히 현종은 지독한 축농증환자라 냄새를 못 맡았다 한다.

그럼에도 4대미녀의 장점은 걸을 때 발자국이 남지 않으니 진나라 석계륜石季倫은 미인의 첫 번째 조건을 마루에 향수를 뿌리고 그 위를 걷게 하여 발자국이 없는 여인을 최고의 미인으로 쳤고, 그 다음이 작장중무作掌中舞라 하여 손바닥 위에서 춤을 출 수 있어야 했다. 이에 충족되지 못해서 발자국을 남긴다거나 장부의 손바닥에서 춤추지 못할 정도로 무겁다면 그런 여인에게는 식사량을 줄였는데 이를 세골경구細骨輕軀라 했다.

옛말에 남재여모男才女貌라 했다. 남자는 능력이요 여자는 얼굴이라는 말이다. 여자의 예쁜 얼굴은 나라를 기울게 할 수도 있다하여 경국傾國이라 하는데 나라도 기울게 한다는 뜻의 경국傾國은 한무제漢武帝 때 악공樂工 이연년李延年이 부른 가인곡佳人曲 북방유가인北方有佳人에 처음 나온다.

북쪽에 미녀가 있는데<북방유가인北方有佳人> / 세상에 견줄 이 없다오<절세이독립絶世而獨立> / 한 번 돌아보면 성이 무너지고<일고경인성一顧傾人城> / 두 번 돌아보면 나라가 무너지네<재고경인국再顧傾人國> / 성이 기울고 나라가 무너지는 것을 어찌 모르랴마는<녕부지경성여경국寧不知傾城與傾國> / 절세미녀 다시 얻기 어렵다<가인난재득佳人難再得>

그렇다면 오늘날의 미남 미녀는 뭘까.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는 아닐지라도 그 추운 날 얼음판을 뒹굴며 최선을 다한 17일간의 평창올림픽 선수들의 땀에 젖은 모습이 미녀이고 미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