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⑤자치행정과
▇기획/2018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⑤자치행정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8.03.07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관 육성 직위 발굴, 직위공모 지속 추진
인터넷 전화 구축…녹취시스템 도입 각종 악용 사례 대처
역도 등 동·하계 전지훈련팀 유치, 스포츠 마케팅 강화

‘새로운 내일을 여는 군민 화합과 소통의 길을 열어 간다’를 부서 전략목표로 세운 자치행정과는 올해 ▲혁신을 통한 행정효율성 증대 및 행정서비스 개선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투명행정 구현 ▲소통공감화합의 공직문화 조성 ▲주민이 이끌어가는 성숙한 자치행정 구현 ▲지역인재 양성 및 다니고 싶은 학교 환경 조성 ▲새로운 내일을 여는 지속가능한 학습도시 조성 ▲공공 빅데이터를 통한 스마트행정 환경 구현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8대 세부전략목표를 추진한다.

<주요업무 추진 계획>

○혁신을 통한 행정효율성 증대 및 행정서비스 개선

◆군민행복 선도하는 ‘열린 혁신’ 추진
열린 혁신은 시민주도로 다양한 주체간 협력을 통한 혁신적인 방법 및 절차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한 사회혁신과 최신 지능형 정부,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적 행정을 구현하는 정부혁신을 합친 개념으로, 군민이 체감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분야별 중점 추진과제를 발굴 추진한다. 
군은 열린 혁신 학습동아리 운영과 각종행사, 회의, 소식지, 에스앤에스(SNS)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혁신추진 우수부서와 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중간실무자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추진
7급 공무원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3기에 걸쳐 직무수행능력 향상과 공직자 마인드 제고를 통해 조직문화 혁신 및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지역갈등 선제 대응을 위한 갈등관리 시스템 운영
체계적인 갈등관리 시스템 운영을 통한 공공갈등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추진계획 수립 시점에서 갈등진단을 실시한 뒤 대응계획 수립 및 시행(갈등관리위원회에서 2등급 이상 관리대상사업 선정), 관리 및 지원(점검 및 독려, 대안마련, 역량강화) 순으로 추진된다.
7급 이상 80명을 대상으로 관리 및 협상기법에 중점을 둔 역량강화 맞춤교육을 실시한다. 장기적으로는 전 공직자 갈등관리교육 이수를 추진한다.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인사관리
전문관 육성을 위한 전문 직위를 발굴하고 직위공모를 지속 추진하고, 현 부서에서 3년 이상 장기근속한 직원의 순환전보로 조직 활력을 유도한다.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투명행정 구현

◆기록관리(정보공개)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제도에 관한 기본사항에 대한 이해를 높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처리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처리와 기록관리(정보공개) 담당자, 전부서 신규직원에 대해 전문 강사를 초빙해 교육한다. 신규직원은 5월과 10월 두 차례 교육한다.

◆기록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기록관리 체계화
지난 2015년 이후 2017년까지 생산한 전작기록물 505만3511건을 11월까지 표준기록관리시스템으로 이관해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한다. 표준기록관리시스템을 현재 1.0버전에서 2.0 버전으로 전환한다. 사업비는 4500만원이다.

◆지역맞춤형 통계개발로 통계서비스 확대
고령화율 32.4%인 군의 실정을 감안해 노인 정책 수립을 위한 노인통계(노인 1인 가구, 일자리, 치매비율, 기대수명, 취업률, 복지사업 등)와 지역사회 정책수립 기초 지역통계 발굴을 위한 전문기관의 컨설팅 추진으로 수요자 중심의 통계를 생산한다. 2018년 기준 사업체조사 및 광업 및 제조업체 조사는 7월까지, 2018년 충남사회조사(표본 800가구)는 4~5월 실시한다.

○소통공감화합의 공직문화 조성

◆장애인 공무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 추진
장애인공무원(지체 15명, 시각 5명, 청각 1명)의 원활한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세보조장치, 높낮이조절작업테이블, 특수작업의자, 확대도서기 등 보조공학기 지원을 통해 근무능률을 고취하고 사기진작을 꾀한다. 사업비는 2000만원은 추경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일과 가정의 균형을 통한 조직의 활력 증진
직장동호회 운영 및 각종 대회참가 경비 지원을 확대하고 ‘가족 사랑의 날’ 및 유연근무제 확대운영으로 업무추진 향상 및 삶의 증진을 위한 가족중심문화를 조성한다. 임신출산 공무원에게 1인당 5만원 범위 내에서 태교CD와 축하 케이크 등을 전달한다. 국내체험연수 등 자기계발과 재직 10년 이상 공무원 대상 특별휴가를 지속 시행하고, 조직 활성화교육을 실시한다. 사업비는 4900만원이다.

◆공무국외여행 운영기준 체계화
군정 역점시책 추진을 위한 공무출장 우선 반영하는 등 공무국외여행의 심사기준 및 심사절차 체계화로 사전 필터링을 강화하고, 여행자의 적격성 심사 기준을 강화한다. 특히 군 주관 정책연수시 팀별 주제 관련 민간인전문가 동행으로 연수효과를 극대화한다. 사업비는 2억3700만원이다

◆선택적 복지제도(복지 포인트)이용 편의성 증대 
연평균 600~900만원의 불용액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기존 일관 수동차감 방식에서 카드 사용 즉시 차감되는 자동차감 방식으로 전환하고 복지 포인트를 자율적으로 사용항목(자녀학원수강료, 차량관리, 주유, 세차, 건강식품, 관내 전통시장물품 구입 등)을 확대 운영한다. 사업비는 8억8200만원이다.

◆직원 종합건강검진사업 지속 추진 
올해부터 종합검진지원사업 대상을 공무직 10호봉 이상까지 확대하고 검진비를 지원한다. 36개소인 종합검진 협약병원을 확대 지속 운영하고, 직원 및 가족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종합검진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직원 휴양시설 운영 활성화
현재 콘도 26구좌를 보유 중인 군은 5구좌를 추가 확보해 직원들의 여가선용 및 재충전 기회를 확대하고 휴양시설의 적정관리 및 운영을 통해 휴양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주민이 이끌어가는 성숙한 자치행정 구현

◆지역공동체 형성으로 주민자치기능 강화
현재 9개 읍면에 구성된 주민자치위원회를 상반기까지 전 읍면까지 구성 완료하고 4월부터 11월까지 지역리더 의식 함양 및 역량강화 교육으로 주민자치 인식 제고를 위한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한다. 또 주민참여 예산 사업발굴을 위한 1센터 1특색사업 추진 등 ‘서천형 주민자치 특색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주민자치위원회를 지역갈등 해소 및 주민소통을 위한 협의체로 육성해 주민자치 위상을 강화하고, 청년공공근로사업과 연계해 주민자치센터 행정매니저를 채용한다. 사업비는 3800만원이다.

○교육협력 강화를 통한 서천사랑 인재 육성

◆4차 산업 창의·융합형 과학캠프 운영
여름방학 기간 중에 관내 중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멘토와의 만남, 캠프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과학 및 창의력 프로젝트 수행, 진로 멘토링 등 과학캠프를 위탁 운영한다. 학생은 학교장 추천으로 선발한다. 사업비는 1900만원이다.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사업 추진
올 1년간 서림학당 운영 등 20개 사업을 통해 자유학년제 활성화를 위한 진로체험 교육지원하고 서림학당 운영을 통한 명문고 육성 및 관내 고교 진학률을 제고한다. 글로벌 시대를 맞아 방과 후 외국어교육 프로그램 지원과 청소년 영어캠프  등 국제화 역량 프로그램에 학생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이밖에도 관내 학교 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시설 개선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17억2000만원이다.

○새로운 내일을 여는 지속가능한 학습도시 조성

◆사회통합을 위한 성인문해교육 지원 사업 추진
노인과 다문화가족 등 비문해자 대상 문자 및 문화해득교육을 실시해 사회적인 불편함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증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700만원이다. 
세부 사업으로는 찾아가는 행복서천 문해교실 26개소 운영 등 비문해자의 인권신장과 행복지수를 높이고, 2000만원을 들여 10개소의 성인문해교육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제5회 성인문해 시화전과 제2회 성인문해골든벨, 문해한마당 등 성인문해학습자들의 자존감 고취 및 상호 격려를 위한 행사를 운영한다.

◆지역사회화의 연계를 통한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
6개 기관단체에서 총사업비 6620만원으로 돌봄 사각지대 청소년 300명을 대상으로 주말 행복배움터를 운영하고 보건소, 읍면, 도서관, 원활동가와 연계해 ‘찾아가는 북스타트’ 운영과 부모교육 등을 추진한다. 사업비는 1600만원이다. 2000만원의 예산으로  창의·나눔·방학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과학체험기회를 확대한다.

◆누구나 참여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력안정 문해교실 등 20개 정규강좌를 40주 과정으로 운영하고, 수요를 반영한 특별강좌도 운영한다. 10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한 군민제안 우수프로그램 지원 사업 추진을 비롯해 학습동아리(10개) 육성 지원, 지역일자리 수요기반 3개 강좌 등 전문자격취득과 연계한 대학과정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분야와 방법을 활용한 평생학습 접근성도 확대한다. 제6회 서천군평생학습축제를 열고 대한민국 및 충남평생학습 박람회에 참가한다. 사업비는 2억2500만원이다.

○공공빅테이터를 통한 스마트행정 환경 구현
◆본청 인터넷전화 시스템 구축
6월가지 본청의 노후 아날로그 전화교환기를 디지털 방식으로 교체하고 발신번호 표시를 통해 행정업무의 효율화를 꾀한다. 특히 녹취시스템을 도입해 악성민원 및 행정 분쟁상황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4억8000만원이다.

◆생활안전 방범용 CCTV 확대 설치
9월까지 관내 안전 및 범죄 취약지역에 CCTV 70여대를 확대하고, 경찰서의 범죄발생현황 등을 감안해 우선순위에 따라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273대의 CCTV를 매년 70대 이상 증설해 2020년에는 500대 이상 통합관제 체계를 확보할 방침이다.

◆개인정보 취급시스템 침해대응 강화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혜안시스템을 활용한 자체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정책수립 및 과학적 행정을 추진한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운동장 기능보강 사업
서천종합운동장 남측에 내년 6월까지 사업비 68억9000만원을 투입해 실내연습장을 포함한 야구장 1개소와 테니스장 4면, 주차장, 녹지, 도로, 관리시설 및 기타부대시설 등을 조성한다.
◆도민체전 대비 시설 보수·보강
연말까지 마서면 일원에 국궁장을 신축하고 금강하굿둑 축구장을 보수한다, 사업비는 35억원이다.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 사업
서천종합운동장 등 관내 체육시설을 활용해 지역경제 효과가 큰 전략종목을 적극 유치하고 지역 브랜드 홍보, 스포츠 관광, 지역경기 부양을 꾀한다. 세부 유치종목으로는 역도, 태권도, 족구, 테니스, 축구, 배드민턴 등 올해 18개 대회를 유치한다, 사업비는 7억3100만원이다.
아울러 2000만원의 예산으로 역도, 족구, 태권도, 축구, 육상 등 동·하계 전지훈련 팀도 유치할 계획이다.
◆제71회 충남도민체육대회 개최 준비
내년 6월 서천종합운동장 등 28개 종목별 경기장에서 도내 15개시군. 선수단과 임원, 군민 등 5만7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경기는 초·중·고부, 일반부로 나눠 시군 대항전 방식으로 검도와 게이트볼, 태권, 볼링 등 19개 일반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제13회 충청남도 어르신생활체육대회
4월13일 서천종합운동장 등 8개 종목별 경기장에서 15개시군. 선수단과 임원 2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게이트볼, 체조,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그라운드 골프, 축구, 파크골프 등 8개 종목의 경기가 시군대항전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내외 교류 활성화를 통한 상생발전 추진
◆국내외 자매도시 교류 활성화 추진
몽골 바양골구와 교류협력사업 확대 추진으로 우호협약을 추진하고, 국내 자매결연기관과의 교류사업 다양화를 통해 다각정인 협력관계를 도모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10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