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환경기준 강화’, 저감 대책 추진
미세먼지 ‘환경기준 강화’, 저감 대책 추진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8.03.29 19:00
  • 호수 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광판·홈페이지 등 사전정비…측정소 확대

충남도가 27일부터 강화된 미세먼지(PM2.5) 환경기준과 예보 기준이 시행됨에 따라 이를 도민에게 적극 알리고, 미세먼지 관리를 강화한다. 

도에 따르면, 미세먼지 PM2.5 대기환경기준은 연평균 평균치가 25㎍/㎥ 이하에서 15㎍/㎥ 이하로, 24시간 평균치는 50㎍/㎥ 이하에서 35㎍/㎥ 이하로 강화되며 예보기준도 강화된다.  그동안 도는 강화된 환경기준 및 예보기준에 대한 홍보를 위해 대기오염전광판, 도 및 시군 홈페이지 등을 대대적으로 정비하도록 사전에 안내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내 운영 중인 17개 대기오염전광판, 시군 및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등에는 이날부터 강화된 기준에 맞춘 실시간 오염도가 표출된다. 

도는 또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특히 환경기준과 예보기준 강화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점을 고려해 당분간 강화된 기준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이번에 강화된 환경기준에 맞춰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대기오염 측정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질 정보 제공을 위해 지난해까지 15개 시군에 최소 1곳 이상 총 26곳의 대기측정소를 설치했으며, 올해는 이를 더욱 확대, 총 32곳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강화된 대기환경기준에 대응하고자 석탄화력발전소,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취약지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전기자동차, 전기충전소 보급 등의 이동배출원 관리 등 대기질 개선관리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는 도로 물청소 실시, 대기배출시설 운영 조정, 공사장 비산먼지 지도점검 강화, 공공민간 부문 차량 2부제 운영 등 긴급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적극 검토해 추진한다. 

문경주 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도민에게 정확한 대기질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도민들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예보기준에 따른 행동 대응요령을 숙지해 피해가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가 제공하는 미세먼지·오존 SMS 알림서비스 수신을 희망하는 도민은 충남넷 홈페이지(www.chungnam.go.kr)나 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www.chungnam.net/healthenvMain.do)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