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치즈, 초콜릿 만들기 창업 및 체험과정 운영
8월과 11월, 모시잎·태모시 수매사업 실시
천오백년 전통의 한산모시 및 소곡주 위상제고를 부서 전략목표로 정한 한산모시소곡주사업단의 올해 세부 전략목표로는 ▲전통모시의 지속적 계승과 현대모시산업의 재도약 계기 마련 ▲한산모시관 주변 역사적 관광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거점 조성 ▲한산모시소곡주의 과학전 연구를 위한 인적·물적 기반 구축 ▲한산모시 소곡주 브랜드 제고로 실질적인 주민소득 증대 등이다.
<핵심전략사업 추진계획>
◆한산모시 및 소곡주 관련사업 육성발전
올해 말 마무리를 목표로 2015년부터 추진된 사업으로, 총사업비 33억원을 투입해 한산모시 및 한산 소곡주 6차 산업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해 한산모시식품 40개소, 한산소곡조 업체 70곳을 육성했다.
또 한산소곡주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추진으로 한산소곡주 명품화를 꾀했다.
지난 5월 한산소곡주카페 체험장을 개관한 데 이어 8월과 11월 한산모시잎과 태모시 수매사업을 실시하며, 12월 한산소곡주 면허업체를 대상으로 전문인력 컨설팅을 제공한다.
◆향토자원을 활용한 창업보육실 설치 및 신규창업 지원
2018년 마무리를 목표로 지난 2015년부터 총사업비 25억원을 투입한 사업으로, 2016년 한산모시식품 공동가공센터 및 창업보육실을 준공했다. 지난해 11월 푸드트럭 창업 아카데미 운영과정 교육과 12월 모시초콜릿 창업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는 이달 말까지 2차에 걸쳐 모시 초콜릿 만들기 체험과정을 운영한 데 이어 3분기에는 모시치즈, 초콜릿 만들기 창업 및 체험과정을 운영하고, 4분기에는 소곡주 초콜릿 창업 과정과 체험과정을 운영한다. 12월에는 신규창업 및 사업성과 분석을 통해 보강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한산모시짜기 보존사업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12억1000만원을 들여 한산모시홍보관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2층에는 유네스코관, 사무실, 기획전시실, 1층에는 한산모시전시판매장, 카페테리아 공방 3, 지하 1층에는 한산모시짜기 시연,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공간이 배치 운영 중에 있다.
◆한산모시연구소 건립
2020년 마무리를 목표로 올해 7억원 등 모두 2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한산모시연구소 실시설계와 리모델링을 마친 뒤 법적 기자재를 구입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2015년 11월 2025년 서천군중장기 발전계획에 국제연구소 건립 선도사업 반영을 시작으로 지난해 5월부터 연구소 건립 사업 협의, 연구소 건립사업 컨설팅 및 기본계획수립, 투자심사 및 지방중기 재정계획 반영, 연구소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연구소 기본계획 수립 관련 공청회 등을 개최한 바 있다,
군은 오는 6월 연내 조직구성을 마친다는 계획 아래 연구정원 2명을 확보하고 연구소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할 계획이다.
<주요업무 추진계획>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한산모시’ 문화적 가치 제고
◆무형문화재(한산모시)전수 교육관 증축
지난 5일 증축사업이 마무리 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에는 전통문화교육관을 비롯해 모시짜기 복원가옥 4동, 공예공방 5동 등 총 10동이 신축됐다. 한산모시전시관 리모델링 및 유물 복원 사업도 진행됐다.
◆한산모시 문화유산 활성화 사업
2019년 마무리를 목표로 2017년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총사업비 36억1200만원을 들여 방문자 센터를 신축 완료했고, 연결다리 및 누각 설치사업은 내년 6월 완공할 예정이다.
○한산모시·소곡주의 전승 및 개발을 통한 가치증대
◆한산모시 에코테마공원 조성 사업
내년까지 2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2017년 12월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이달 1단계 사업인 주차장을 늘리고 다목적 광장 조성을 마무리했다. 7월에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2단계 사업인 에코테마파크공원 공사에 들어가며 내년 5월까지 모시베기/테모시 만들기 체험 등 지역연계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소곡주 테마 ‘창업 챌린지 숍’ 거리 조성
한산모시길 38번길 ‘소곡주 테마의 거리’에 3억5000만원을 들여 소곡주 전문식당, 게스트 하우스, 소곡주 카페 등을 조성한 뒤 지역관광명소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소곡주/모시식품 온라인 쇼핑몰 운영
올해부터 내년까지 농촌자원 복합산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5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마케팅 및 홍보 플랫폼(www.1500hansan.com)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 내실화를 통해 주민소득을 증대할 방침이다.
사업단은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다음 커뮤니케이션 및 카카오 등 온라인을 통해 사이버 홍보를 전개하고, 9월 대전 한화이글스 구장에서 군수 시구를 겸한 홍보마케팅을 추진하며, 9월에는 온라인 쇼핑몰 문제점과 홍보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리=고종만>
▇한산모시소곡주사업단 주요사업 소요사업비
팀명 |
사업명 |
사업량 |
소요재원(백만원) |
비고 |
||||
소계 |
국비 |
도비 |
군비 |
기타 |
||||
합계 |
|
|
7,241 |
2,488 |
870 |
3,713 |
170 |
|
모시사업팀 |
한산모시소곡주 연구센터 구축 |
1식 |
700 |
|
350 |
350 |
|
|
〃 |
무형문화재(한산모시) 전수교육관 증축사업 |
1식 |
1,770 |
700 |
300 |
770 |
|
|
〃 |
한산모시 문화유산 활성화사업 |
1식 |
1,216 |
608 |
|
608 |
|
|
〃 |
한산모시 에코테마공원 조성사업 |
1식 |
1,000 |
500 |
|
500 |
|
|
〃 |
한산모시문화제 추진 |
1식 |
1,050 |
80 |
40 |
760 |
170 |
|
〃 |
한산모시짜기 전승 및 육성사업 |
1식 |
180 |
|
|
180 |
|
|
소곡주 사업팀 |
한산소곡주 농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사업 |
1식 |
1,200 |
600 |
180 |
420 |
|
|
〃 |
한산소곡주 명품화사업 |
5개소 |
75 |
|
|
75 |
|
|
〃 |
한산소곡주축제 |
1식 |
50 |
|
|
5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