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16살 시애틀의 한국 소년
■기고/16살 시애틀의 한국 소년
  • 한완석(비인면 남당리)
  • 승인 2018.09.06 12:37
  • 호수 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달 전 평생 한번 갈까 말까한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을 다녀왔다.

내가 잘 아는 가난한 월급쟁이 지인의 아들 중학교 2학년 16살짜리 소년이 이국만리 혼자 몸으로 미국 유학 생활 13동안의 뼈저린 배고픔을 참고 희망을 일궈낸 청년을 만나기 위해서였다.

워싱턴 주 시애틀은 백인 이주자들이 처음 발견하기까지 4000년 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이 살던 곳이었다. 지명은 1853년 두와미시 족과 수쿼미시 족 추장 시애틀의 이름에서 왔다.

시애틀에는 하루에 보잉 7478대 이상의 출고와 전투기, 인공위성, 우주선을 제작하는 보잉사, 세계적 부자 빌 게이츠의 마크로소프트사, 인터넷 유통업체인 아마존, 그리고 스타벅스 1호점 등 있는 세계적 대기업이 있는 도시이다. 인구 60만 명 이상의 도심을 일자로 몇 시간을 가로질러 물류를 수송하는 철로교통도 일품인 항구도시이다.

또한 세계 대학 중 15위권 안에 드는 워싱턴 주립대학교가 있으며 세계 수재들만 입학한다는 컴퓨터 관련 공과대로 유명하다.

더 특기할 만한 것은 200여개가 넘는 워싱턴 주립대단과대학들이 자연스럽게 도시구성을 하며 사회적 도시역할을 담당하게 도시설계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도시 속에서 공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은 한국의 아이들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꿈이 있는 어린 학생들이 다 모인 학교이다. 어지간한 부자 아니면 보낼 수 없는 곳이라 한다.

이러한 곳을 한국 16살짜리가 한국에서 흙수저의 절망과 함께 희망을 캐기 위해 유학을 결정하고 부모 몰래 1년여 동안 유학준비를 한 후에 아빠! 한국에서는 희망이 없다면서 유학을 보내달라며 형편이 어려운 월급쟁이 아빠를 눈물로 설득하여 비행기 표 값을 아끼기 위해 비행기를 여러 번 갈아타며 날아가 먼 이국 땅에서 어린 나이를 허기로 보냈다고 한.

가난한 유학생이 라면으로 수 개 월을 끼니를 때우며 타국에서의 서러움과 한국에서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기 위해 13년이란 세월을 몸부림쳐야만 했다. 한국의 아빠는 빚더미로 가정이 파탄 지경에 이르러 아들에게 포기하고 돌아오라사정했지만 지금까지 고생한 게 억울해서 못들어 간다고 눈물로 하소연하면서 마지막 학년을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사등에서 알바로 학비를 충당하며 처절하게 버티며 그 어려운 워싱턴 주립대 컴퓨터공과대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한다.

미국의 장학금제도는 유학생들에겐 그리도 인색하다고 한다. 수학경시대회와 물리학 경시대회 등 웬만한 대회의 1등은 이 한국의 학생이 거의 다 했다고 친구들이 증언했다.

13년이 지난 현재 아마존마이크로 소프트사입사 후 독창적인 을 개발해 수백억대 투자를 받아 미국 시애틀 실리콘밸리에서 각 종 을 개발하고 총괄하는 기술이사로 등극하고, 세계 유명한 테니스 스타가 홍보이사로 있고 미국인 재력가가 투자한 회사를 설립했다. 지분 15% 이상 등 주식상장과 동시에 각종 옵션을 확보 받았다고 한다. 말 그대로 수백억대 청년자산가로 성장한 것이다.

이 청년의 프랑스, 영국, 미국, 중국, 독일, 한국 등 각국 친구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이러한 일들이 흔치 않은 특별한 케이스며 지독하고 혹독할 정도로 자기관리를 했다라고 증언하고 있다.

과연 한국에서는 가능한 일일까.

한국의 29살 청년의 실태는 어떠한가. 암울 그 자체이다. 미국은 능력이 있으면 이를 인정하고 인재를 키우며 상생한다. 그러나 능력이 없으며 게으른 사람에겐 인정사정없이 잘라내는 게 미국사회다.

대한민국 16살 소년의 희망은 무엇이었을까. 무엇이 그 어린 아이를 절망하게 만들었을까.

한국의 정부와 정치, 대기업, 재력가, 권력자, 이들이 만든 사회구조와 무책임한 공공 정책들은 공무원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어떠한 미래 희망을 줄 수 있을까.

정쟁과 비방, 그리고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정치논리와 기득권, 수십억, 수 백 억원 등 돈 만 줄줄 새는 공모사업 등은 누굴 위한 사업들인가. 수 백 조원 등을 쓰고도 미래 예측을 기대할 수 없음은 어쩔 것인가.

몇 십 만원 노후보장 국민연금, 청년수당, 육아수당, 노인수당, 무상복지, 무상급식 등 미래와 희망이 없는 선거공약 등으로 청년실업과 결혼, 저출산, 양극화 등 국가과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황금기인 나이에 국방의무란 멍에를 씌워서 청춘을 눌러놓은 정부는 이들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 주었나. “개천에서 용 난다로 몸부림쳤던 50, 60대 세대의 흙수저 자녀들은 미꾸라지도 살 수 없는 사회구조 속에서 허덕이고 있다.

이들의 미래를 담보할 개혁없는 교육제도는 어떠한가. 치킨가게만도 못한 대학들은 누구를 위한 돈줄인가. 1%의 금수저들을 위한 한국의 사회구조 속에 우리 아이들은 울고 있다. 16살 어린 아이는 한국에서 무엇을 보았기에 배고픔을 참고 이국 땅에서 희망을 일구려 떠났을까.

한국의 청소년과 청년들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