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의 고장 서천, 마을습지 발굴·보존·활용방안 찾자
습지의 고장 서천, 마을습지 발굴·보존·활용방안 찾자
  • 홍성민 시민기자
  • 승인 2018.11.07 19:04
  • 호수 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적으로 살펴보면 서천군은 남쪽으로 금강, 서쪽으로는 황해와 인접, 북쪽으로는 산악구릉으로 부여군, 보령시와 경계를 이루고 남쪽에는 넓은 평야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영향으로 서천군으로 발령받은 공직자들은 두 번 울고 간다는 우스운 이야기가 전해진다. 도청소재지로부터 가장 먼 오지로 발령받아 울고 왔다가 떠날 때 주민들과 깊은 정이 들어 석별의 아픔 때문에 눈물을 흘리고 간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지역별 특성을 들여다보면 해안을 접하고 있는 장항읍, 마서면, 종천면, 비인면, 서면이 있고 금강 하류에는 마서면, 화양면, 한산면이 자리하고 있다. 내륙에는 하천과 저수지 중심의 서천읍, 판교면, 시초면, 문산면 ,마산면 ,기산면이 위치해 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생태 자원들이 곳곳에 포진해 있으며 특히, 습지 중심으로 형성된 생태계 자원들을 묶어서 인벤토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오늘날 도시화·산업화 및 도로개설사업으로 산림, 하천, 녹지 등이 감소하고, 그에 따른 생태계의 훼손과 단절로 인해 기후변화 야기, 야생 동물의 서식처 감소, 생물 다양성 저감 등 생태적 건강성이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생물서식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습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1999년 습지보전법을 제정하였으며, 2000년부터 국가습지목록을 구축하고 습지를 가치평가 하는 등 국가습지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적으로 습지조사사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환경부에서는 2000년부터 자연환경종합 GIS-DB 구축 사업'을 수행해 분야별 주제도를 활용한 자연환경종합평가 도면인 생태자연도를 작성함으로써 생물서식공간을 도면화하고 이를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생물 다양성 관리 차원에서 습지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생태적으로 가치가 있는 마을습지 인벤토리 구축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마을습지는 기능적으로 지역 내 생물 다양성 제공, 물순환 체계를 유지, 야생 동물의 서식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의 마실 장소로서 활용도가 높은 중요한 생태공간이다.

마을습지가 문화적·생태적으로 다양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습지 보전 정책, 관련 연구는 습지 보호구역이나 람사르 습지와 같은 보호지역 습지에만 집중된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농산어촌지역 마을습지는 문화적·생태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점차 소규모 습지들은 마을 개발, 발전의 걸림돌이라는 이름하에 그 가치를 외면하고 훼손과 매립으로 제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지역의 마을습지는 생물다양성 기능뿐만 아니라 홍수조절, 오염물질 제거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지역민과 함께 동고동락한 무형의 산 증인이며 터줏대감이다.

그 사례로 서천군 마산면 마명리에 위치한 마명 습지는 600년 이상 된 인공습지로 원형 그대로 목은 이색 후손에 의해 대대로 보존되고 있는 중요한 대표습지이다.

고려말 대학자이신 목은 이색 부친인 가정 이곡의 모친 홍례 이씨가 1350년 숨을 거두자 묘지 인근에 인공연못을 조성한 것으로 668년간 원형이 훼손되지 않고 보존되고 있다. 마명습지는 극심한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용출수여서 오랜 기간 동안 습지로 보존될 수 있었으며 그 속에는 붕어, 가물치와 수초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주변 지역 논에 농업용수로 활용되고 있다.

 

마명습지는 도로와 인접해 있는 곳이다. 도로 확장에 따른 습지를 매립하였다면 고려말부터 조선을 거쳐 현재까지 마명습지의 역사적 존재 가치와 함께 사라졌을 것이며 또한, 주변 지역 사람들의 생계 수단인 농사용 용수를 담당하는 생태적 기능은 사라졌을 것이다.

이처럼 생태계는 인간에게 식량, , 자원을 제공하는 공급서비스와 대기질, 수질, 기후와 홍수 등을 조절하는 조절서비스, 인간에게 영적, 문화적, 미적인 가치를 누릴 수 있게 하는 문화서비스, 산소발생, 토양형성, 물질 순환등과 같은 생태계 부양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천군은 서천갯벌 68.092019년 세계유산 등재 대상으로 선정하여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 및 고시했다. 서천군은 갯벌습지 중심으로 활발하게 보전 정책을 잘 펼치고 있는 지역이다.

이와 함께 생물 다양성 구축, 물 순환체계 개선, 야생동물 서식처 제공 및 지역주민들에게 친수기회를 제공하는 마을 습지를 발굴해 훼손이나 매립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현명하고 효율적인 이용 방안을 펼쳤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