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현 의원, 해상 유류 유출 대응 시스템 점검 개선 촉구
전익현 의원, 해상 유류 유출 대응 시스템 점검 개선 촉구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8.12.06 12:23
  • 호수 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량리 선박서 유류 유출, 초기 대응 부실 지적 

전익현 도의원(서천1)은 지난 달 23일 열린 제 308회 정례회 3차 본회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해상 유류 유출 대응 시스템 점검과 개선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지난 9월 서천 마량리에서 암초에 걸려 좌초된 선박에서 선박이 위치 정보를 잘못 판단해 암초에 걸려 좌초됐다. 좌초 선박에 총 55톤(벙커 A유 46톤, 경유 9톤)의 기름이 유출됐다. 침수된 좌초 선박에서 사고 발생 이틀만에 37톤, 4~6일차에 18톤 등 모두 53톤을 이적 완료했다.

이날 전 의원은 “사고 발생 12일차에 좌초 선박이 인양 완료됐다”며 “해상오염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조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상 유류 유출 사고 보고는 하루 늦게 하고 현장 확인은 사건 발생 9일차에 하는 행태는 안일한 안전의식 탓이다”며 “도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또 “10여 년 전 유류 유출로 인해 피해의 심각성과 후유증을 잘 알고 있다”며 “사고 초기 유류 피해 규모를 예측할 수 없을 때는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적용해야 한다. 유류 유출은 대규모 피해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초동 대응에 실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상유류 오염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데, 그 담당 조직의 인력은 4명에 불과하다”며 “당진에서 서천까지 해양쓰레기, 역간척사업 등 광범위 업무처리 한계에 놓였다. 조직개편 시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