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경찰서 “대천농협 돈 선거, 형사팀 전원 투입해 수사”
보령경찰서 “대천농협 돈 선거, 형사팀 전원 투입해 수사”
  • 김구환 기자
  • 승인 2019.02.28 14:41
  • 호수 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자 “출마 임원후보-대의원 전원 조사하겠다”

보령경찰서가 대천농협 임원선거(상임이사, 비상임 이사) 과정에서 불거진 돈 선거 의혹에 대해 전면적인 수사에 나섰다.

보령경찰서 관계자는 21내사를 벌여오다 지난 18일부터 정식 수사로 전환했다현재 대천농협 임원선거를 주관한 대천농협선거관리위원회를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투표권자인 대천농협 대의원 (140)과 상임이사를 포함 임원 후보로 나섰던 11(상임이사 후보 2, 비상임 이사 9) 전원에 대해 조사를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조사 대상이 많아 지능수사팀 외에 형사팀 전원을 투여해 강도 높은 수사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조사 대상자가 모두 150여 명에 달해 수사를 마무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조사 결과 금품을 수수한 사람에 대해서는 돈 선거 근절을 위해 관련법에 의거 엄중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농업협동조합법에는 임원 선거와 관련 금품을 수수한 경우 2년 이하 징역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원 돈 선거 논란은 이번 대천농협 조합장 선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천농협은 지난달 31일 조합 정기총회에서 선거권자인 대의원 투표를 통해 상임이사 1, 비상임 이사 7명을 선출했다. 하지만 선거 직후 비상임 이사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A씨가 해당 농협 선거관리위원회(11)나를 비롯해 모든 출마 후보가 100여 명의 대의원에게 1인당 수십만 원씩 현금을 살포했다고 폭로, 파문이 일고 있다.

논란이 일자 신임 대천농협 비상임 이사들이 모두 사퇴했다. 농민들과 조합원들은 상임이사 등 임원 총사퇴와 경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