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의회 소식 모음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입법예고
▇ 도의회 소식 모음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입법예고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9.05.03 11:55
  • 호수 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 강점기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기념사업의 제도적 근거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한 충청남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3일 입법예고됐다. 조례안은 8일 열리는 제311회 임시회에서 심의 의결될 예정이다.

양금봉 의원(서천2)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에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에 필요한 시책마련 일본위안부 피해자에 관한 조형물동상 등 기념물 설치·지원 및 관리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 및 홍보실시 등이 규정돼 있다. 이외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충청남도교육청 및 시군 등과 협력체계 구축 등을 명시했다.

양금봉 의원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행사와 평화의 소녀상 보존 및 관리가 현세대와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충청남도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에 관한 조례안입법예고

재난현장에서 상시 위험에 노출돼 있는 소방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충청남도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9일 입법예고됐다.

이계양 의원(당진)이 대표발의한 조례안은 소방공무원의 안전한 소방활동을 위해 충분한 보호장비를 구비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 예산을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방활동 보건관리를 위해 감염관리실과 방화복 전용세탁기, 휴게실과 심신안정실 설치는 물론 소방청사 신축 시 부터 배기가스의 배출이 용이한 구조로 설계하거나 배기가스 배출시스템을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조례안에는 소방관서에 직장어린이집 설치와 재난현장 이동식 심신회복실 운영, 퇴직 소방공무원의 취업 등 지원 사항도 포함됐다.

이계양 의원은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 활동 중이거나 마친 대원들이 탈진한 모습으로 도로 위, 공터 등 현장 주변에서 회복중인 모습을 많이 봤다, “이동식 심신회복실이 운영된다면 대원들의 사기 진작은 물론 피로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남도의회 농민수당제 도입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 현장방문

충남도의회 농민수당제 도입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대표 방한일 의원)은 지난 3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를 현장방문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연구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가 주관하는 ‘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는 청년, 농민 등 여러 기본소득 정책 논의 및 국내외 주요 인사의 주제발표를 통해 기본소득 아젠다 확산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된 행사이다.

이번 현장방문은 소득양극화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남 농민들을 위한 정책 도입을 위해 타 지자체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제회의 참관을 통해 충남형 농민수당제도입의 공감대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연구모임 회원들은 박람회 부대행사 및 기본소득주제 체험전시장 관람과 기본소득 확장과 재원국제회의 참석을 통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아산, 충남콘텐츠기업육성센터 문 열어

충남콘텐츠기업 육성센터가 지난 25일 아산에서 문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충남콘텐츠기업 육성센터는 도내 유망 콘텐츠 기업 발굴 및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것으로, 충남도가 지난해 6월 문체부 공모에 당선됐다.

이에 따라 도는 국비 48억원, 도비 35억원, 시비 35억원 등 총사업비 118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2993, 지하2, 지상5층 규모로 지어졌다.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도의회 문화복지위 위원들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아산시장, 아산시 국회의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은 유망 콘텐츠 기업의 발굴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하며, 충남도와 문화산업진흥원에 벤처기업들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