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모델 개발한다더니 설립목적 실종?
지역발전 모델 개발한다더니 설립목적 실종?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9.05.07 21:27
  • 호수 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원 정규직 전환 노조원 ‘임금삭감’ 해결 기미 안보여
노조 지역시민단체와 연대 기자회견 “정부방침 준수” 요구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서천시민단체 대책회의
▲2일 생태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서천시민단체 대책회의

서천군농민회, 민주노총서천군위원회, 서천사랑시민모임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서천 국립생태원 해결 촉구 서천시민단체 대책회의’는 지난 2일 오전 국립생태원 정문 앞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직고용 전환과 함께 삭감된 임금을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국립생태원은 지난해 7월 1일자로 파견·용역노동자 101명을 직접고용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했다. 생태원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계획’에 따른 것이다.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노동조합 국립생태원지회(지회장 전정호)는 생태원측이 기존 용역업체에 지급하던 이윤 및 관리비 16%와 부가세 10% 등 26%의 일부를 조합원들에게 처우개선비로 지급할 것을 요구하며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돼 지난 4월 2일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했으며 4월 29일부터 전면파업과 함께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안내와 미화직종은 임금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직종은 6~7% 임금이 삭감됐고, 삭감폭이 큰 조합원의 경우 월 25만원 상당의 총액임금이 삭감됐다는 것이 노조측의 주장이다.
생태원측은 “지난해 7월 이후에 정규직 전환노동자에게 지급해야 할 인상분을 용역업체에 지급해 줄 돈이 없다”고 실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측은 정부방침에 근거해 용역업체의 관리비, 이윤, 부가세 26% 중 절반에 해당하는 13%만이라도 해당 노동자의 처우개선비로 사용될 경우 추가소요비용은 1억3000여만원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일부 직종은 6~7% 임금이 삭감됐고, 삭감폭이 큰 조합원의 경우 월 25만원 상당의 총액임금이 삭감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일 오전 생태원 본관 전략회의실에서 열린 생태원측과 대책회의 간의 대담은, 사태 해결에 대한 진전없이 끝났다.
▲지난 2일 오전 생태원 본관 전략회의실에서 열린 생태원측과 대책회의 간의 대담은, 사태 해결에 대한 진전없이 끝났다.

2일 기자회견이 끝난 후 대책회의는 본관 전략회의실에서 이행만 경영관리본부장, 김경수 총무부장 등과 대화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경영관리본부장은 “예산 운용의 폭이 넓지 않고 회계연도가 끝나 어려움이 있어 시기를 두고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노총서천군위원회 강성진 대표는 “국립생태원은 정부 대안사업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하고 “정규직 전환이라지만 실제로 임금이 삭감되는 일은 지역민들의 비호감을 불러오는 만큼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서천사랑시민모임의 김용빈 대표는 “생태원의 행태는 노동자들 뿐만 아니라, 서천군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직고용 전환 지침을 준수해 처우를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대화는 생태원측이 일방적으로 비공개를 주장하며 출입기자를 통제하자 이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생태원 노조는  대책회의 기자회견에 이어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직고용 이후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해결 방안을 촉구했다.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당대표실에서는 생태원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노조 파업 배경’ 등에 대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이정미 의원실 관계자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 국립생태원 근로자들의 경우 임금이 줄고 노동시간이 늘어났다”면서 “현재 정규직 전환 이후 국립생태원과 같은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변화·대응 연구 △멸종위기종 보전·복원 연구 △저탄소 녹색사회 구현을 위한 전시·교육 △기후대별 생태계를 몸으로 직접 체험 △방문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생태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지역발전 모델 개발 등의 건립 목적을 갖고 2013년 12월 27일 개원했다.
서천군 주민들은 대부분 용역사를 통해 고용돼 생태원에서 일해오다 지난해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오히려 임금은 삭감된 상태에서 이번 노사간 충돌이일며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치닫자 지역 주민들은 “이제 와서 설립 목적이 실종된 것 아니냐, 사태를 해결하려는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반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