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연석회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업 직영화 촉구
시민사회연석회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업 직영화 촉구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9.09.25 14:49
  • 호수 9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청 현관 앞 기자회견 열어 정책협약서 기초한 대화 요구

27일 서천특화시장 앞에서 직영화 촉구 서명운동 전개키로
▲연석석회의 집행위원장인 서천참여시민모임 이강선 대표 등이 군청 앞에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업무 직영화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연석석회의 집행위원장인 서천참여시민모임 이강선 대표 등이 군청 앞에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업무 직영화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아우르는 연대체가 최근 출범해 지역 현안 해결에 한목소리를 내기 시작해 주목을 끌고 있다. 화제의 단체는 서천군 시민사회 연석회(이하 연석회의)이다. 이 단체는 지난 812일 서천사랑시민모임, 서천참여시민모임, 서천군농민회, 민주노총서천군위원회 등으로 모임체를 구성한 뒤 지역 현안 해결에 역량을 집중키로 한 것이다.

연석회의는 첫 번째로 올 연말 민간위탁이 종료되는 서천군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처리 방식을 민간위탁에서 직영제로 전환하라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연석회의는 지난 23일 군청 현관 앞에서 민주노총 서천군위원회 강성진 대표의 사회로 공공부문 정규직화를 위한 서천군 시민사회 연석회의 기자회견을 열어 서천군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 민간위탁 철회하고 직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지난 2017년 서천군수와 환경보호과장 등이 충남공공노동조합과 맺은 정책협약서에 입각해 직영화를 위한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IMF 이후 서천군은 직접 고용중이던 환경미화원들에게 임금도 근로조건도 똑같다는 조건으로, 군민들에게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며 생활폐기물 처리사업을 민간사업자에 위탁했다.

그러나 위탁업체는 2001년부터 15년 간 임금체불, 부당노동행위 등을 일삼다가 2015년 위탁계약이 종료되면서 퇴직금까지도 체불했고, 그 대표는 법원으로부터 징역형 처벌까지 받았다.

20154월에 새로운 수탁업체로 바뀌었지만, 경쟁 입찰로 인해 노동조건은 계속해서 열악해졌고 급기야 2017년 환경미화원들이 165일간의 천막농성을 벌이고 나서야 서천군은 충남공공노동조합과 환경미화원 직영전환 및 체불임금 해소를 위한 정책협약서를 체결했다.

올해 말 민간위탁기간이 종료되기 때문에 협약서 이행을 위해 직영화를 위한 논의와 준비가 개시되어야 함에도 서천군은 지난 4월 충남연구원에 서천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효율화 방안연구용역을 의뢰해 9월 결과보고서를 제출받아 그 결과를 검토해 직영 여부를 결정하겠다 밝혀 직영화의 의지가 없이 기존대로 민간위탁방식으로 진행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서천참여시민모임 이강선 대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는 단순히 효율성을 따질 문제가 아니며 서천군민을 위한 공공서비스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는 당연히 직영화 해야 한다비슷한 시기 민간위탁방식으로 운영하던 많은 지자체들도 다시 직영화로 전환하거나 직영화 전환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석회의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노박래 군수를 만나 연석회의의 입장문을 전달한 뒤 서천장날인 27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서천특화시장 앞에서 직영화 전환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