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 사책 / 동양의 보이지 않는 손 춘추春秋
■ 송우영의 고전 사책 / 동양의 보이지 않는 손 춘추春秋
  • 송우영 시민기자
  • 승인 2019.11.0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추는 노나라 14대 군주 은공 BC722부터 27대 군주 애공 BC481까지 14대 왕조에서 2대를 제외한 242년간 12대 군주에 관한, 난세를 바로 잡고 정의로 돌아가자는 발란반정撥亂反正의 역사기록이다.

춘추 책을 공자가 지었다<공자작춘추설孔子作春秋說>고 증언해 준 인물은 공자의 손 자사의 제자 맹자이다. 맹자는 본명이 맹가孟軻이며 추나라 사람으로 자사子思의 문인에게서 학문을 배웠다.<맹가孟軻 추인야騶人也 수업자사지문인受業子思之門人. 史記列傳>

세상은 타락하고 도는 땅에 떨어져<세쇠도미世衰道微> 나쁜 말과 사나운 행동이<사설폭행邪說暴行> 일어나니<유작有作> 신하로서 임금을 시해하는 자가<신시기군자臣弑其君者>있는가 하면<유지有之> 자식으로서 아비를 죽이는 자도<자시기부자子弑其父者> 나타나게 되었다.<유지有之> 공자께서 이런 세태를 우려하여 춘추를 지으셨으니<공자구작춘추孔子懼作春秋> 춘추는<춘추春秋> 천자天子의 일이다.<천자지사야天子之事也>

옛날<석자昔者> 우임금이 홍수를 막으시니<우억홍수禹抑洪水> 천하가 평화로워지고<이천하평而天下平> 주공이 오랑캐들을 다독이고<주공겸이적周公兼夷狄> 맹수를 몰아내니 백성들이 편안해졌으며<구맹수이백성녕驅猛獸而百姓寧> 공자께서 춘추를 완성하시니<공자성춘추孔子成春秋> 난신적자들이 두려워하였다.<이난신적자구而亂臣賊子懼. 孟子滕文公章句章句下>

춘추는 공자가 철환주유 중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철환주유 14년 쯤 되는 해 가을에 철환주유를 중도하고 69세에 급히 집으로 돌아와 아들 공리의 장례를 치르고 다음해 애제자 안연이 죽고 그 다음해 수제자 자로의 죽음으로 인한 연이은 상사 끝에 써내려간 편년체編年體 180016500로 정명正名과 선악善惡을 판별하는 포폄褒貶에 의한 역사의 기록서다.

모든 책은 제자들과 함께 썼는데 비해 춘추만큼은 단 한 글자도 제자들에 첨삭이 아닌 순수 자신의 손으로 또박 또박 명토박아 써내려간 기록물이다. 그래서 공자는 춘추 쓰기를 마친 후 첫 일성에서 왈, “나를 알아줄 것도 춘추요<지아자유춘추知我者惟春秋> 나를 벌줄 것도 춘추다<죄아자유춘추罪我者惟春秋>”라고 평가했다.

춘추에는 세 권의 해설서가 전하는데 이를 춘추삼전이라 한다. 좌구명左丘明이 쓴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곡량숙穀梁叔이 쓴 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 공양고公羊高가 쓴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이다.

사마천은 춘추를 읽어야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털끝만큼의 차이가<실지호리失之毫釐> 천리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차이천리差以千里> 춘추에는 시해당한 임금이 36<시군삼십육弑君三十六>이며 망한 나라가 52개국<망국오십이亡國五十二>이며 제후들이 도망치고 사직을 보전하지 못한 나라는 부지기수인데<불득보기사직不得保其社稷> 이는 근본을 잃었기 때문이다.<실본失本> 이것이 춘추를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불가이불지춘추不可以不知春秋>

평생 춘추만 읽은 인물은 삼국지의 맹장 관우가 유일이고 일생을 춘추를 좌우서로 삼은 인물은 중국 건국의 아버지 모택동과 한국경제의 초석을 다진 고 중수 박정희 전 대통령 그리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고 후광 김대중 선생이시다. 일반적으로 춘추책은 말그대로 봄과 가을에 읽는 책인데 계절도 계절이려니와 옛 사람은 봄과 가을을 인생의 봄과 가을로 해석을 했다. 조선시대 양반가에서는 인생의 가을에 해당되는 할아버지가 인생의 청춘에 해당되는 천자문 정도 뗀 손자를 앉혀놓고 춘추를 함께 읽으면서 공부 했다고 한다. 여기서 나온 말이 할아버지가 손자를 가르친다는 뜻의 격대隔對교육이라는 말이 나왔다.

남아춘추일생재독男兒春秋一生再讀 결국 모든 남자는 죽기 전까지 춘추를 일생에 두 번 읽는다는 말이다. 논어 맹자 등은 집 밖에서 훈도 혹은 먼저 배운이에게 배울 수 있지만 춘추만큼은 반드시 집안에서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전하는 공부다. 이유는 춘추는 나이가 들어야만 알 수 있는 설명이 없는 절문切問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