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연계 사업 당진·서천·예산 선정
공공서비스 연계 사업 당진·서천·예산 선정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03.05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공모사업…국비 총 1억 5000만원 확보

충남도는 3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주민 생활 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공모에 도내 3개 시·군이 선정돼 국비 총 1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은 주민의 욕구와 지역 특성에 따라 복지·보건·주거·일자리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주민 관점에서 연계하고, 서비스 전달 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해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한다.

도는 이번 공모 사업에 앞서 설명회를 열고 시·군과 지속 협의하는 등 지역적 특성을 분석해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주력했다.

이를 통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저출산·고령화 관련 사업을 발굴, 이번 공모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선정된 대상 시·군은 당진시, 서천군, 예산군이다.

당진시는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지역 갈등을 주민의 자치력으로 회복하고자 주민 총회 역할을 강화하고, 주민자치회의 공공서비스 실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당진형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제안했다.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도내 대표적 노령화 지역인 서천군은 보건·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건강 챙김-동네 한바퀴사업을 신청했다.

예산군은 군내 고령화율 1위인 광시면을 대상으로, 마을 지킴이를 양성해 지역 복지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우마소(우리 스스로 마을을 소통 케어하는 광시)’를 응모했다.

각 시·군은 이번 선정에 따라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앤 협업과 공공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주도적 행정 참여 유도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문제 해결 사례를 전국 선도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

안호 도 자치행정과장은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도민과 함께 개선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시책 발굴을 지원하고, 우수 모델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