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읍성 남문 복원’,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통과
‘한산읍성 남문 복원’,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통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07.2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 복원 사업 본격 추진… 역사문화체험 공간 역할 기대

지난 17일 열린 충남도 문화재위원회에서 ‘한산읍성 남문 복원’에 대한 현상변경 심의가 최종 통과됐다.이에 따라 군은 복원을 위한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군에 따르면 한산읍성 남문 복원이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통과까지의 과정이 순탄치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28일 충남도 문화재위원회에서 열린 심의에서는 성벽에 대한 세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며 보류 결정이 내려졌다. 또한, 지난 3월 20일 충남도 문화재위원회 소위원회에서는 문루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논의되기도 했다.

군은 충남도 및 문화재위원회에 한산읍성 남문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현상변경 심의가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남문 복원 안에 대해서도 관계 전문가와 협의하고, 역사에 근거한 다양한 복원 방법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재심의 준비를 하며 이번 성과를 거뒀다.

한무협 문화진흥과장은 “한산읍성 남문 복원 심의 통과는 주민의 오랜 열망과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한산읍성이 역사문화체험 공간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복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산읍성 남문 복원은 ‘한산 프리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역사자원을 활용해 야외 문화시설(성문 공연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공연,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의 소프트웨어·휴먼웨어 사업을 진행해 한산읍성을 한산면의 상징이자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 최종적으로 한산을 ‘역사문화체험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