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구 육상쓰레기 처리…전액 국비 지원돼야”
“강·하구 육상쓰레기 처리…전액 국비 지원돼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0.08.14 02:47
  • 호수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하구 통해 유입된 870톤 중 360톤 처리
▲금강하굿둑 김인전 공원 앞 해안가에 밀려든 육상 쓰레기
▲금강하굿둑 김인전 공원 앞 해안가에 밀려든 육상 쓰레기

금강 하구에 위치한 서천군은 집중호우 때마다 상류에서 밀려온 각종 쓰레기 처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현행 국비 부담률을 높여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730일 이후 중부지방에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금강 상류지역인 대전, 세종, 청주, 공주 등에서 870여 톤의 각종 쓰레기가 유입됐다. 군은 장항항 항만구역을 제외한 관내 연안 일원에서 해양환경미화원 15명과 수거업체 11명 등 36명의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360여 톤을 수거했지만, 금강하구를 통해 유입되는 쓰레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돼 수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지난 6일 만조시간인 새벽에 강풍이 불면서 해안가에 있던 많은 양의 쓰레기가 인근 도로 등에 유입된 가운데, 서면 도둔리 해안도로는 6시간 가량 교통이 통제될 정도로 쓰레기가 도로에 쌓이기도 했다.

현재 서천군은 강 하구 유입해양쓰레기 처리사업비와 해양쓰레기 정화사업비로 5억 원(국비 50%, 도비 15%, 군비 35%)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군은 전체사업비 5억원 가운데 17500만원을 금강하구에 위치한 자치단체란 이유만으로 부담하고 있다며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과 전무진 연안항만팀장은 강 하구 유입 쓰레기 처리비용의 국비 부담률을 80%로 높여 서천군의 재정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수해현장을 찾은 노박래 군수는 개선책을 제시했다.

노박래 군수는 매년 되풀이되는 쓰레기 처리를 위해서는 상류 지역 소하천 내 쓰레기 차단시설 설치하고, 육상 쓰레기가 바다로 유입되는 시군의 쓰레기는 전액 국비를 투입해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