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재생 상징적인 모델·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지역 재생 상징적인 모델·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 홍성민 시민기자
  • 승인 2020.10.15 05:54
  • 호수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항 오염정화토지 활용방안 기본구상 수립 착수 보고회 열려
▲지난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장항 오염정화토지 활용방안 기본구상 수립 착수 보고회
▲지난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장항 오염정화토지 활용방안 기본구상 수립 착수 보고회

지난 7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충남의 한국판 그린뉴딜로 불리는 장항 오염정화토지 활용방안 기본구상 수립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와 노박래 서천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환경부, 국토연구원, 전문가, 지역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착수보고회는 용역 착수보고, 질의응답 및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국토연구원 박종순 책임연구원의 착수보고회 설명을 듣고 이우성 부지사의 주재로 토론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업 대상지
▲사업 대상지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국토연구원이 이번 연구의 추진 방향과 일정, 세부 전략 및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오염정화토지 여건 진단 현안·문제점 및 잠재력·미래가치 도출 국내·외 사례 분석 오염정화토지 활용 비전·목표 설정 친환경적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 및 사업 발굴 토지 이용 기본 구상 단계별 조성 방안과 경제성 분석 추진 계획 수립 등이다.

국토연구원에서 수립하고 있는 장항 오염정화토지 기본구상 수립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알아본다.

충남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오염정화토지를 국제적 생태환경 거점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구상해 정부 정책 반영 및 사업 추진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과업의 배경 및 목적은 장항 갯벌, 철새도래지로 생태학적으로 중요 지역, 일제강점기에 산업도시로서 급속한 성장 후 1980년 이후 쇠퇴기, 충남과 전북 경계지역으로 소외된 지역, 환경부의 토양오염 복원 사업이 완료되었으나, 현재까지 활용에 대한 뚜렷한 방향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 등이다.

이에 따라 옛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정화토지에 대한 토지활용 구상안 마련을 통해 친환경적 지역 재생의 상징적인 모델 제시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생태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공간적 범위는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암리, 송림리(유부도 포함), 화천리 일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오염토지 면적 1576000(48만평)이 해당된다.

장항읍의 지역 여건을 보면 90% 이상의 토지가 표고30m이하로서 전체적으로 고도가 낮으며 장항항은 간척으로 형성된 매립지로서 표고가 낮고 평탄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금강과 서해가 만나는 기수역이 하굿둑으로 인해 가로 막혀 생태 여건이 단절된 상황이다.

이러한 도시 여건을 고려해 금강과 서해를 연결하는 생태공간이자 주변 대안사업의 기능을 분담하는 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장항 정화오염부지에는 일반적 도시개발방식보다는 국제적 수준의 인공습지를 조성해 국가 브라운필드 재이용사업 성공모델로 육성하고자하는 안이 담겨있다.

구체적 내용은 인공습지(생물서식지) 중심의 정적공간, 방문자센터, 체험습지, 생태놀이터, 문화예술공간 중심의 적극적 활동공간, 생태관광, 생태교육, 관찰 중심의 소극적 활동공간, 생태체험관, 생태연구, 공공기관단지 중심의 확장공간 등이다.

이날 참고한 해외 사례로 자연 보전 및 생태관광 중심의 홍콩 마이포 습지, 영국 이든 프로젝트가 국외 사례로 소개 되었으며 이외에도 지역상생 및 문화주도 국외 사례로 영국 테이트모던 미술관과 일본 나오시마 예술섬 재생 프로젝트, 미국 피츠버그 기술센터, 미국 스틸야드 등이 소개됐다.

국내 자연보전 및 생태관광 사례지로 강릉 경포 가시연습지, 제주 하도리 철새도래지,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가 사례 검토로 소개되었다.
 국토연구원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접근과 국제적, 국가적, 광역적,지역적 현안을 종합하여 토지이용방안계획에 담아내도록 하겠다는 설명으로 마무리했다.


사업 성공 위해 중앙부처 의지 중요

부지 소유지분, 환경부 84% 충남도 5% 서천군 11%

▲오염정화토지 활용 방안
▲오염정화토지 활용 방안

이 부지사 주재로 진행된 토론회는 전문가들의 날카롭고 예리한 지적을 통해 다양한 내용을 국토연구원에 제안했다.

해양생물분야의 자문위원은 오늘 보고회에서 민물 중심의 습지 조성에 따른 내용만 담겨 있어 짠물과 민물의 조화로운 습지 조성을 통해 철새들이 찾아오는 서식처 방안과 착수보고회를 통해 일관된 방향성을 잡아야 하며 특히 외국의 성공사례만 소개 분석하지 말고 실패 사례도 연구 분석해야 전철을 밝지 않는다고 자문했다.

자연환경분야에서는 토지이용구상안 계획에 있어 생태자연도 등급 검토 후 개발행위 관련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며 생태관광과 개발의 조화로움을 주문했다. 또한 장항갯벌과 유부도는 국제적으로 철새들에게 중요한 지역으로 최근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어 오염 정화부지 활용을 통해 치유와 상생의 공간을 만들어 내발적 발전을 이루는 새로운 서식처 공간 기능이 필요하다고 자문했다.

문화관광 분야 자문위원은 이 프로젝트에 웰빙과 관련된 회복을 강조하며 자연성 회복도 중요하지만 이곳에 사는 지역주민의 이야기가 있는 인문 회복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주민들이 대안사업으로 들어오는 시설들과 현 군청사를 바라보며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무시할 수 없다. 생태복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의 삶의 질을 충족하는 지역에 필요한 생태관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환경계획 분야 자문위원은 이 프로젝트에 오염정화원칙에 대한 필요성을 담보로 생태복원성, 이를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한 지속가능성, 일관된 방향성과 지역과의 연계가 필요하며 그린뉴딜과 생태복원의 중요한 선상에 있는 장항 오염정화부지를 활용해 관광객 확보를 통한 인구 증가와 연계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태관광분야의 자문에서는 지역 주민이 가지고 있는 생태정보 아이디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 시킬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산업경제분야 자문위원은 경제 창출을 위한 제3산업이 필요하며 바이오 산업이나 혁신과 관련된 사업으로 장항생태산업단지와 연계된 공간활용을 창출해 줄 수 있는 방안도 보고서에 담아 줄 수 있도록 주문했다.

지역주민 자문으로는 이 프로젝트는 장항오염정화부지만 할게 아니라 금강하굿둑과 연계한 장항 전체에 대한 밑그림이 필요하며 300년 전 장암리 옛 역사도 함께 복원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염정화부지 소유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환경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군관계자는 지역 숙원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충남도에 감사하며 단계별 집중이 필요한 사업으로 충남도와 서천군이 공감하는 그림이 그려지기를 바라며 오염지역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배려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도 참석자는 보전과 복원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담도록 하겠으며 서천군의 강점이 지역적인 강점이며 이것이 곧 세계적인 강점이 될 수 있도록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참석한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부에서는 3천억원이 투자된 사업이며 환경부에서 관심을 가지고 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한 것인지를 실무적인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항 오염정화부지 활용방안 국토연구원 박종순 책임연구원은 오늘 자문위원들께서 주신 내용들을 잘 담도록 하겠다며 오염자부담의 원칙에 따라 주변지역 기관과의 연계, 지역주민의 의견 청취, 서천군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잘 활용하여 공간확장, 공간배치에 대해 면밀히 검토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서 국토연구원 차선숙 선임연구원은 지역에 필요한 연구계획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마무리 하면서 이 부지사는 옛 장항제련소는 일제강점기 수탈과 근대 산업화에 의한 오염 등 아픔의 역사가 있는 곳이며 이제 오염에서 벗어나 정화된 토지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적 생태복원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충남형 그린뉴딜 사업으로 계획을 수립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박래 군수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생태복원의 협력모델로서 서천군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며 국제적 인공습지를 통해 다양한 해양 생태 산업의 강소도시로 발돋음해 국토치유 및 생태복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중앙부처의 의지가 중요하다. 정화된 오염정화부지 소유지분을 살펴보면 환경부 933000(84%), 충남도 53000(5%), 서천군 117000(11%)을 각각 소유하고 있다. 대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환경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충남도와 서천군의 협력 역시 중요하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