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면주민자치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마산면주민자치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0.12.16 13:57
  • 호수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마을 쓰레기를 부탁해’ 등 사례 참여
▲마산면주민자치회의 ‘우리 마을 쓰레기를 부탁해’ 회의 모습
▲마산면주민자치회의 ‘우리 마을 쓰레기를 부탁해’ 회의 모습

마산면주민자치회(회장 이병도)가 지난 1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19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지역활성화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전국 주민자치박람회는 읍면동 단위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확산하고 주민들의 교류와 학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01년부터 시작한 행사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한 이번 박람회는 사전에 주민자치, 지역 활성화, 학습공동체, 주민조직네트워크, 제도정책 등 총 5개 분야의 우수사례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접수된 300여 건의 우수사례 중 마산면은 지역활성화 분야에서 수상했다.

마산면주민자치회는 다함께 행복한 우리 마을이라는 주제로 어린이 - 마을의 교육은 마을이 책임진다!’, ‘어른 - 우리 마을 쓰레기를 부탁해!’2가지 사례로 참가했다.

상대적으로 낙후한 지역인 마산면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을교사들이 물버들마을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직접 방과 후 수업 지도를 통해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사례와 마을에서 가장 시급한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디자인단 설립, 주민 워크숍 개최 등 그간 주민자치회의 우수사례를 소개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병도 회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민들의 참여와 열정 덕분에 값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앞으로도 다함께 행복한 마산면 조성을 위해 주민 모두 같이 고민하고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산면주민자치회는 지난 3일에 충청남도에서 주관한 제5회 충청남도 동네자치 한마당에서 주민참여 혁신모델로 선정되는 등 적극적인 주민자치 활동의 성과가 빛을 발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