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2021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⓵기획감사실·사회복지실
기획 / 2021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⓵기획감사실·사회복지실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1.01.12 22:27
  • 호수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 / 2021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⓵기획감사실·사회복지실

“지역공간구조 재설계”…내년 6월까지 용역비 4억원 투입
금강변 ‘다기능 멀티 복합공간’ 추진…2월 세부 계획 수립

뉴스서천은 신축년 새해를 맞아 서천군청 각 부서별로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을 정리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편집자>

◆기획감사실

  군 미래상 재정립 및 지속가능공간구조 설정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코로나 19로 인한 시대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공간구조를 재설계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총괄·건축가 운영 및 공간환경전략계획 수립 민간전문가 및 공간환경전력계획 수립용역을 올해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추진한다. 총사업비 4억 원(국비와 군비 각 50%)이 투입된다. 
  기대효과로 “시대변화에 따른 도시공간, 환경, 경관 관리체계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공간별 체계적인 사업 추진 전략으로 실현 가능성과 발전 지속성을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다.

  건강한 힐링, 서천형 치유 산업 로드맵 추진
  서천갯벌, 송림산림욕장, 치유의 숲 등 많은 치유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원 간 연계 및 활용도가 낮음에 따라 올해부터 기존 치유관광을 포함해 치유산업으로 발전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현안과제로 ‘치유산업 발전 로드맵’을 의뢰한 군은 서천형 치유산업을 3단계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는 추진 중인 치유관광(산림 및 해양)을 확대 강화하고, 2단계는 강화된 치유자원의 분야별 복합화 및 연계, 3단계에서는 바이오제품과 연계 치유산업 6차 산업화(관광+산업)를 추진한다.
  한편 완도군에서는 해조류를 활용해 건강기능제품과 화장품을 개발했고, 태안군은 치유자원 ‘피트’ 개발 연구에 들어간 상태이다.
  기대효과로 “치유산업 6차산업 고도화로 군 생태관광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봤다.

  공공시설물 운영 및 기능 강화체계 구축
  군은 다수의 공동시설물을 운영 중에 있지만 성과분석 미흡 및 운영비 증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산재된 시설물에 대한 종합검토를 통해 효율적인 시설 관리체계 모색 및 생활서비스 사각지대 개선 방안을 3단계(1단계 실태분석 2단계 개선방안 도출 3단계 개선사업 연계)로 나눠 도출한다.
  기대효과로 “공공시설물의 효율적 운영으로 재정부담 경감 및 생활서비스 개선을 통해 군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할 것”으로 봤다.

  2021년 서천군 야간경관 시범사업 추진
  서천읍 군청사~봄의마을 일원에 총사업비 2200만원을 투입해 서천군 야간경관 서천지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6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친 뒤 8일 예산경관 설치 예산을 확보해 내년까지 야관경관조명 설치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기대효과로 “서천지구 야간경관 조성으로 현 청사 공동화 방지 및 주민 문화향유권 제고”를 꼽았다.

  서천형 비대면 사업 10대 대표과제 중점 추진
  코로나19 지속으로 비대면 등 디지털 경제 전환 가속화가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 저탄소 경제 등 미래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응체계 구축 및 신산업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군은 서천문화관 디지털 미디어아트 조성 등 5개 분야 10대 34개 사업<표참조>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서천형 비대면 10대 대표과제

구 분

대표과제

산업경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고도화

가정간편식 식품 산업 육성(서천형 HMR 식품소재 기업 육성)

농림수산

4차산업 컨택트 농업 활성화(선도형 AID* 농업기반 구축)

ICT 융합 원예산업 기반 조성 사업

* 선도형 AID: Ai + IoT + Dron

도시환경

스마트 공간환경 도시 플랫폼 구축 사업

(스마트 교통 + 홍수관리 + 상하수도 + CCTV 통합관제안전망)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시재생 사업

문화관광

실감형 콘텐츠 구축 사업(서천 문화관 디지털 미디어아트 조성)

비대면 영상정보 기반 구축 사업

(평생학습 온라인시스템 구축 + 언택트 문화예술 공연 활성화 등)

보건복지

노인장애인 스마트돌봄 시범사업 추진

호흡기 전담클리닉 설치


  금강변 멀티플렉스 공간 조성
  군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금강하굿둑~동백대교까지 4km 구간에 5000만원을 투입해 군민 여가 및 문화생활, 외식 욕구를 한 번에 충족시킬 수 있는 ‘금강변 멀티플렉스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멀티플렉스 공간’이란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기능 멀티 복합 공간 또는 ‘복수’ ‘다수’를 뜻하는 합성어로 다양한 소비가 가능한 공간을 의미한다. 2월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한 뒤 3월부터 8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9월부터 12월까지 정부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청년상생, 서울에서 서천으로
  힐링 및 취업교육을 매개로 서울시와 서천군의 청년인적자원 교류 및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도농상생 정책협약을 추진한다.
우선 힐링+취업교육과 관련, 서울시는 청년을 모집해 서울시 연수원 교육장소와 연계하고 전문 취업프로그램 개발과 전문강사를 지원하며, 서천군은 힐링취업 프로그램을 운영 관리하고 서천군 취업 코치 및 교육, 청년 멘토와 연계한다.
  교육을 마친 청년들에 대해서는 관내 청년 농촌보금자리 일원을 서울 청년마을로 조성해 정착 거점화를 꾀하고 전문 지역살이 프로그램 연계로 청년문화 향유, 일자리 제공 및 창업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서울시와 지속적인 교류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서울시가 운영하는 ‘상생상회’에 입점해 서천군 농산물 판매 교류도 추진한다.
  현재 군의 서울시 협력 현황은 서울시연수원, 금빛노을 캠핑장, 성동, 서초, 관악, 은평 등 4개 자치구와 자매결연했다.
  기대효과로 “상생을 통한 수도권의 인력과 자본집중을 완화해 청년 이탈방지 및 유입을 촉진하고, 관내 청년에게 수준 높은 취업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인적 기반 확대”를 꼽았다.

  청년이 만들고 체감하는 청년정책 추진 
  2018년부터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청년의 실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체계적인 네트워크 및 참여기회가 없었다는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 8개 분야 청년네트워크별 간담회, 청년협의회와 정기 간담회 및 정기총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서천군 청년 대표 단체인 청년네트워크를 분야별로 10명 내외 100명을 공개모집하고 분야별 정기 간담회를 연간 8회 운영한다. 매월 19일을 ‘청년의 날’로· 지정, 오프라인 간담회를 연다.
  청년 네크워크 총회도 연 1회 운영한다. 청년 네크워크 총회에서는 청년 네크워크 구성원 전원이 참석해 청년정책에 대해 토의하고 매년 10~11월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한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행사 추진을 위해 전문 용역업체와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분야별 청년대표로 구성된 청년협의회는 청년네트워크 총회를 통해 분야별 대표를 3명 선정하며 분기별로 군수와 정기 간담회를 갖고 청년정책 연구 활동 및 정책발굴을 협의하고 분기별로 서면 정책검토, 오프라인 소통, 실시간 온라인회의를 진행한다.
  기대효과로 “청년의 사회 참여를 보장하고 청년 스스로 정책 개발과정 참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청년 소통 체계 구축”을 꼽았다.

  공직 내부 감사능력 강화
  예산, 회계, 인허가 공사 용역 등 전문 분야별 감사 사례교육을 통해 전 직원의 감사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군은 새올행정게시판 내 공익 신고센터를 운영해 특정감사 및 문제의식을 공유토록 할 계획이다.
  기대효과로 “전문분야별 감사 및 사례교육으로 공직 내부 감사 대응 능력 강화와 공익신고센터 운영으로 내부 자정시스템 구축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한 대군민 군정홍보 강화
  지난해 12월 정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최근 군이 몇 년간 중점사업으로 추진한 사업들에 대한 군민 체감효과가 낮은 가운데 신규 현안사업의 체감도가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군은 대군민 온라인, 오프라인 양방향 군정 집중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사회복지실

  장애인보호작업장 신축
  보호작업장 생산품인 조미김의 해썹 인증 의무화에 따라 종천면 종천리 31번지 일원에 1219㎡규모의 보호작업장 1동을 신축한다. 사업비는 16억원(도비와 군비 각 50%)이다.

  슬기로운 서천 구경
  취약계층 아동에게 서천 9경을 중심으로 지역 모습과 대표적인 장소, 문화·역사를 관찰 조사하는 체험을 통해 서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건강한 정서 함양 및 자부심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세부추진계획 수립과 함께 참여자를 모집하고 4월(동백정 관람 및 도자기 체험), 7월(희리산 휴양림 숲 체험) 10월(신성리 갈대밭, 모시떡 만들기 체험 등) 12월(김 만들기 체험, 조류생태전시관 관람)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비는 1000만원(군비)이다.

  노인 인식개선 사업 추진
  서천군노인복지관,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지역 청소년에게 노인에 대한 체험 및 교육을 통해 노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하고 인식 개선을 유도한다. 아울러 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노인인권 캠페인을 추진해 지역주민들에게 노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분기 세부추진계획 수립과 함께 참여자를 모집하고 2분기 노인 인식개선 사업 개선 사업 추진 및 유관기관 사업 연계. 3분기 청소년 대상 노인인권교육 실시, 4분기 동절기 노인들에게 스마트폰 배우기, 노인인권 캠페인 참여 등을 추진한다.
  기대 효과로 “노인들에게 보호받고 사회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활동하고 발전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인식 개선 유도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