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추진 난항
서천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추진 난항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1.04.22 01:03
  • 호수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유역환경청 타당성 조사서 검토중

서면 주민들, “결사반대…청원서 제출”
▲돈사가 밀집해 있는 서면 개야리 일원
▲돈사가 밀집해 있는 서면 개야리 일원

서천군이 서천축협과 함께 서면 개야리 399-12에 추진하려는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추진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1029일 서천축협이 축산분뇨 공공처리를 위한 타당성 조사서 검토 요청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지난 38일 서천군이 충청남도에 보완 제출한 타당성 조사서가 금강유역환경청으로 넘겨져 검토중이다.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의 처리방법은 주로 정화처리 또는 퇴·액비화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가축분뇨, 음식물폐기물 등 유기성 폐자원을 통합 처리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에너지화 정책으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악취 저감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천축협이 추진하고자 하는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은 환경부에서 지자체 및 농협조합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가축 분뇨를 액비 및 퇴비로 만드는 사업이다. 이에는 국비 70%, 지방비 10%를 지원받게 된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사업은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사업과 같은 내용이지만 국비 40%, 지방비 30%, 국비융자 30%로 지방비와 사업자 부담이 높다.

서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치자 군은 지난 38일 환경분야 전문가와 언론, 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듣는 자문회의를 연 바 있다. 이 회의에서 사업장의 장소, 분뇨 처리 방식 등을 두고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민들은 지난해 12171198명이 서명한 축산분뇨 처리장 반대 청원서를 제출하고 서면 곳곳에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대연 대책위 공동대표(서면이장단협의회장)는 서천군의 모든 가축 분뇨가 서면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현재에도 녹조가 발생하는 부사호 오염이 심해져 김 세척수 공급에 차질을 빚게 돼 김 양식업에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춘장대해수욕장과 홍원항, 동백정 등 관광지가 밀집한 서면의 관광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주민 생계를 위협하므로 결사반대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