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농기계 보관·관리 이렇게
■ 여름철 농기계 보관·관리 이렇게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1.07.01 08:22
  • 호수 10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활유 등 새것으로 교체 후 보관

 

집중호우가 잦은 여름철에는 농기계 침수피해와 폭염기 차체 표면의 변색·변형, 타이어가 갈라지는 등 농기계 관리소홀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철저한 보관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은 여름철 농기계 관리 및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농기계 관리요령을 살펴보면 농기계 보관창고 보관 야외보관 시 방수포장 설치 침수된 농기계 즉각 조치 엔진시동 축전지 관리 각종 필터와 오일, 유류 등 농기계 보관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농기계가 침수됐을 때는 바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서둘러 정비를 해두는 것이 좋으며, 아무런 조치 없이 침수된 농기계의 시동을 걸면 엔진이 손상되거나 배선이 타버릴 수 있으므로, 시동을 걸지 말고 깨끗한 물로 닦은 후 마른걸레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기름칠을 해야 한다.

또한, 각종 필터와 엔진·기어오일 등 윤활유, 연료 등은 모두 새것으로 교환하고,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새것으로 바꾸며 엔진 속에 흙탕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는 농기계 전문 기술자에게 엔진 정비를 받아야 한다.

한편, 여름철 흔히 발생하는 농작업 사고로 예취기·양수기 벨트 이용 미숙이 주를 이루며 기계별 정확한 사용법 숙지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온열질환과 농약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휴식과 주기적 개인건강 점검도 꼭 실시하도록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영농활동 시에 벌어질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고장 없이 농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계별 세부 관리와 철저한 작업수칙 준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