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캣·오색포도 현장 평가회 열어
샤인머스캣·오색포도 현장 평가회 열어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1.09.18 09:47
  • 호수 10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 없고 껍질째 먹는 포도…당도도 높아
▲샤인머스캣 현장 평가회 모습
▲샤인머스캣 현장 평가회 모습

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8일 지역특화작목으로 육성하는 샤인머스캣의 고품질 생산을 위한 샤인머스캣 현장 평가회를 열었다.

샤인머스캣은 씨가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으며 당도가 높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고급 프리미엄 포도로, 이날 평가회는 샤인머스캣 재배 및 시범사업 현황보고, 유럽종 포도 품종별 비교평가, 재배기술 공유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샤인머스캣과 함께 5가지 색상의 유럽계 칼라포도를 상품화시킨 오색포도를 지역특산품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재배농가-농업기술센터가 함께 모여 브랜드 홍보, 유통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며 샤인머스캣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진형 대등농원 대표는 서천은 현재 15농가 2.5ha의 소규모 면적에서 샤인머스캣을 재배 중이지만 소비자 기호변화에 맞는 품종선택과 높은 재배 기술력으로 산도가 낮고 당도가 높은 샤인머스캣을 생산 중이다다양한 품종의 실증재배와 지역 공동상품인 서천 오색포도를 출시하는 등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샤인머스켓은 품질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매우 커 품질향상 및 규격화가 매우 중요하다맛과 향기가 한결같은 고품질 상품을 생산해 서천 샤인머스캣과 서천 오색포도가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소득창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2019년에 샤인머스캣을 도입하고 포도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소모임을 구성해 재배기술 공유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직거래와 로컬매장에 5농가에서 17톤을 판매해 3억에 가까운 농가소득이 예상되며, 서천군의 신소득 작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