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22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⓵기획감사실
■기획/2022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⓵기획감사실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2.02.10 09:38
  • 호수 10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형 뉴딜 2.0 추진으로 지역 신성장 동력 창출

시초·마산 유휴공간 활용, 지역신성장 공간 조성

뉴스서천은 올해 서천군청 각 부서별로 추진하는 사업을 정리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편집자>

올해 기획감사실의 부서 전략목표는 군민이 행복한 서천구현 정책기반 마련이다.

세부 전략 목표로는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한 기획 기능 강화 희망찬 서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정책 개발 군민 체감형 정책 추진으로 인구 정책 효율성 극대화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한 대 군민 군정 홍보 강화 성장 기반을 견인하는 전략적 예산 확보 및 건전한 재정운용 군민에게 신뢰받는 청렴서천 구현 조례의 적법성 제고 및 지방규제 개선의 시행력 확보 등이다.

주요업무 추진 계획

민선 8기 안정적 출범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신규)

민선 7기 안정적 마무를 통해 군민이 체감하는 군정 성과를 극대화하고 민선 8기 출범 전후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으로 안정적인 군정 수행 기반을 마련한다.

준비단계인 61일까지 기존 정책에 대한 성과 분석 및 후속대책을 수립하고 민선 8기 핵심과제 발굴, 주요 근정 보고자료를 준비한다.

확정단계인 62일부터 30일까지는 군정현황 및 주요현안보고 및 군정방친() 구상, 당선인 선거 공약을 검토한다.

실행단계인 71일부터는 민선 8기 군수 공약을 확정하고 공약실천 계획을 수립한 뒤 주요업무 및 공약실행계획 보고회를 갖는다.

일상회복 준비 서천형 뉴딜 2.0 추진(신규)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변화를 군 성장 촉진 요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서천지역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이고 우수한 일상회복 사업을 발굴한다.

세부 추진계획 및 분야별 중점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 뉴딜 분야는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초연결 신산업율 육성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줄임말) 강화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디지털화 등 실생활에서 체감 가능한 성과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그린뉴딜은 도시와 농촌, 해안지역 녹색생태계 회복 및 기후위험에 선제적 대응 기반을 구축하고, 신재생 에너지 확산 기반 구축 및 국민이 주체가 되는 탄소중립 추진 체계를 마련한다.

휴먼뉴딜은 코로나19 이후 심화되는 불평등과 격차를 완화해 포용성을 강화하고, 청년 세대 맞춤형 자산형성, 주거안정, 교육비 부담 경감 등을 지원한다.

지역균형 뉴딜은 지역별 시그니처 사업 발굴+지속추진 기반을 마련해 지역균형 뉴딜의 확산 및 지역연계를 강화하고, 우수한 지자체 주도형 사업 조기 발굴과 행재정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일상화복. 침체되고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진작 및 소상공인 지원방안 마련, 방역수칙 캠페인 등 지속가능한 자율방여체계를 구축한다.

포스트 코로나와 관련해서는 대면과 비대면이 공존하는 사회, 기후변화 대응 대책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포스트코로나의 새로운 소비권력, MZ세대(2022년 기준 12~41)를 집중 공략한다.

기획감사실은 기대효과로 지역경제 활력 회복 및 지역 신성장 동력 창출, 완전한 일상회복 기반 마련을 꼽았다.

2단계 제1기 균형발전사업 본격 추진

서천군 신성장 동력 마련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균형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각 사업들의 성과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 및 연계체계를 구축한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사업기간은 2022년까지로, 사업비는 7301000만원이며 올해 사업비는 1091400만원(국비123200만원, 도비 484100만원, 군비 484100만원)이다.

세부 사업을 보면 리파인 장항; 9개 사업이다.

리파인 장항문화재생 활력사업은 올해 246000만원의 사업비로 10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12월 유휴공간 리모델링을 착수한다.

장애인복지관 확장 및 보호작업장 신축 사업은 2월까지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 뒤 12월 착공한다.

서천군 특화상권 재상사업은 올해 55000만원을 투입해 이미 시장상인 역량강화 사업에 들어간 상태이며 3월 시장환경개선을 추진하고 10월 수산물가공센터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기벌포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은 총사업비 65억 원 중 올해 16원을 투입해 이달 중 지방재정투자심사 재심사를 거쳐 3월 착공한다. 대상 부지는 장항읍 창선리 219-1일원에 지상 2층 연면적 1670에 공연장과 전시실, 휴게공간 등이 들어선다.

총사업비 2022억원이 투입될 서천군문화예술회관 건립사업은 7월 중앙재정투자 심사에 이어 12월 도 공공건축 심의를 받는다. 일반공연장과 소공연장, 전시실, 휴게공간, 사무실 등이 들어선다.

미래환경농업서비스 지원 기반 구축 사업은 36억원 중 올해 10억원을 투입해 4월까지 설계 및 도 계약심사를 마무리한 뒤 6월 농업기술센터 내에 미래농업과학관 조성공사를 착공한다.

마서 장선초 일원에서 진행될 서천형 공유농업 플랫품 구축 프로젝트사업은 58억원의 사업비 중 올해 8억원을 투입해 이달 중 공동가공센터 기획설계를, 8월에는 공동가공센터 실시설계를 각각 착수한다.

서천읍 사곡리 239 일원에 들어서는 서천군 생활체육관(수영장, 작은도서관 등)이 건립사업은 30억 중 15억원을 들여 공사를 계속한다.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 들어서는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사업은 총 140억원 중 30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계속한다.

금강변 멀티플렉스 미디어아트폴 거리조성(신규)

금강하굿둑과 동백대교 구간 4km에 내년 12월까지 총 23억원을 들여 150미터 간격으로 미디어아트폴 25개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군은 올해 실시설계비로 1억원을 투입해 이달 중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다음달 충남도 관광자원개발사업 수요조사서를 체출하고 5월 관광자원개발사업을 신청 접수한다. 7월 사업 확정 및 내년 본에산 편성 협의를 통해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다.

미디어아트폴은 조명, 광고, 전시 등을 위해 특수 제작된 디지털 전광판이 달린 설치물로, 전광판에는 단순 조명 외에도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다양한 표현은 물론 그라피티, 미디어아트 등 예술에도 활용된다.

서천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특화자원 활용 지역 신성장 공간 조성(신규)

군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95000만원(국비와 군비 각 50%)을 투팁, 마산면과 시초면 등 2개면 3개소에 유휴공간 활용 농촌공동체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창업지원 공간인 마산면 3.1카페는 마산면 3.1운동 거점 인접지 빈집 방치 지역 특화자원(불루베리, 수박 등)을 활용한 매력적인 농촌카페를 조성한다. 농림부 공모사업으로 사업비는 45000만원이다.

동부권 한계마을 관리소(리마인드 센터)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현재 건축중인 농민 복지관을 활용해 독거노인 등의 생활 및 복지 등을 지원하고 한계마을 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사업비는 1억원이다.

마을공방은 현재 장소가 미정인 상태로 마을 또는 기차 부지 등의 공간에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한 소득 기반형 마을 공방을 조성한다. 행안부 공모사업으로 사업비는 4억원이다.

기대효과로 주민활동 공간 제공을 통한 지역 신성장 동력 강화 및 공동체 활성화, 저 발전지역에 대한 발전 기방 구축으로 서천군 균형발전을 도모한다.

한산면 마산면 등 동부권 종합발전 추진기반 마련(신규)

올 상반기까지 4000만원을 들여 한산과 마산 지역산업, 인프라 주민복지, 문화 및 관광부문에 대한 종합발전계획 마련을 통해 지역 신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군은 1~2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설명회등을 열고 4월 중간보고에 이어 6월 최종보고회를 가진 뒤 하반기 실행계획 수립, 주민설명회, 실행사업별로 예산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중점 추진방향은 첫째 한산모시와 소곡주, 한산읍성, 시장, 특화장물, 봉선저수지 등 특화자원을 활용한 지역 신성장 도모 방안을 마련하고 둘째 도로와 교통, 주거, 복지 등 주민수요에 기반한 생활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유휴 주민 공동체 공간 재생

노후화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장항읍 주민자치센터와 판교면 면민의 집 등 2개소를 내년까지 리모델링해 주민공동체 공간을 확보한다는 계획으로, 사업비는 206000만원(국비 106200만원, 군비 99800만원)이다. 행정안전부 및 국무조정실 공모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한 상태로 장항읍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의제 토론공간 등 장항열정용광로로 조성하고, 판교면 면민의 집(올해 12월까지 주민의견 수렴 및 설계를 거쳐 내년 공사에 들어갈 계획으로, 주민 수요에 기반한 노후 주민공간 조사 및 예산확보 지속 추진)은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한 생활문화센터 및 작은도서관으로 조성된다.

서울시군 서천지역연계형 넥스트로컬 사업(신규)

수도권에 집중된 청년의 지방활동 촉진과 도농 인적자원 교류를 통해 관계인구 확대와 지역자원 활용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지역 정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역자원조사 실비지원 및 창업 사업비 단계별 지원은 서울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지역자원조사 비용은 2개월 동안 월 50만원을, 창업자금은 팀당 1000~5000만원을 지원한다.

세부 역할체계는 서울시와 서천군, 운영기관 역할 분매 및 협업 구조로 돼 있다.

군은 지역 내 임시 체류공간 및 지역 내 이동교통을 지원하고 지역 내 정착 청년 지원, 청년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2월까지 서울시가 서울 거추 청년을 모집 선정하고 3월 발대식과 함게 서천군 내 사전교육을 진행한다. 3!4월에는 참여청년과 서천군이 지역자원 조사 및 체험 실시, 군 청년농업인, 청년네트워크 연계 운영한다. 사업화 단계인 5월부터 11월까지는 서울시와 운영기관운 아이디어 융복합, 기술지원 및 우수 아이템 선발, 최종 성과 공유회를. 내년 1월부터 6월까지는 후속 지원으로 서울시와 운영기관이 우수아이템 대상 사업모델화 인큐베이팅 지원(5000만원 이내 사업비 지원, 컨설팅, 숙성 기술 지원 등)한다.

서천군 청년네트워크 자립지원 사업 추진

청년기금 1900만원을 들여 청년성장과 자립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청년, 농촌 친화 기반을 조성하고 서천군 청년네트워크 정책활동 촉진을 위한 자립기반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청년 스스로 기획하고 청년 수요에 부합하는 청년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서천군 청년네크워크 단계별 자립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역량강화단계에서는 청년멘코링 지원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발굴 및 추진을, 자립단계에서는 청년 네크워크 정책 워크숍, 정책간담회 및 총회 운영을, 성장단계에서는 청년행사, 청년동아리 및 청년정책학교를 지속 운영한다.

적극적인 온라인 신규 홍보 채널 발굴(신규)

군은 5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온라인을 활용한 다각적 방향의 홍보사업을 추진한다.

세부계획을 보면 여행 및 먹거리 특화 유투버와 공동 제작을 통한 관광지 및 특산품 홍보 영상 제적, 여행 전문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협업 관광지 사진 촬영 및 게제, 구글 포털사이트 및 플레이스토어 앱 내 특산품 구입 링크 광고 시행, 네이버에 서천군 검색 브랜드 광고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홍보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신규)

군청 홍보에 필요한 사진과 영상 등의 자료를 다수 확보하고 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 군정 홍보의 효과성 증대와 저작권 분쟁 요서를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월부터 홍보 자료 공유를 위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한다. 사업비는 1년 계약 기준 500만원이다.

숙의를 통한 내실 있는 공모사업 추진(신규)

각종 공모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열악한 군 재정을 감안, 사전 충분한 숙의과정을 거쳐 공모사업을 추진하는 체계를 확립한다.

인구감소지역 지정에 따른 인센티브 대상 52개 공모사업을 중점관리하고 지방재정분권, 교부세 감소 등 대외 재정 여건에 적극 대응하고 차기 정부의 정책기조 파악 등으로 준비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맞춤형 청렴시책으로 청렴 조직문화 재확립(신규)

군민의 청렴 기대치 상승과 공직문화 변화 등에 대응한 맞춤형 청렴시책 추진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재정립하고 청렴도를 회복할 계획이다.

군의 올해 종합청렴도 목표는 지난해 종합청렴도는 4등급(외부청렴도 5등급, 내부청렴도 3등급)에서 2등급 상향한 2등급이다.

이에 따라 군은 외부 청렴도와 내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민원 만족도 향상 소통창구인 청렴 해피콜 및 청렴기동반3월부터 각각 가동해 외부청렴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렴 해피콜행정고객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로 친절과 공정, 투명, 책임, 건의사항, 만족도를 조사하고, ‘청렴기동반은 불만족 응답 중 선택 방문조사를 통해 구체적 불만족 사유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내부 청렴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3월부터 레드휘슬 헬프라인을 도입 운영한다. 레드휘슬 헬프라인은 아이피 추적방지 등 익명성이 보장되고 보안이 강화된 외부업체의 전문시스템을 활용, 공익신고 및 상담 등을 진행하는 내부제도로, 부패 및 갑질행위 신고 접수시 신속한 감사와 조사를 통해 행위자를 문책할 계획이다.

자율적 부서별 청렴시책 추진을 위한 청렴평가제 운영(신규)

부서별 업무특성에 맞는 청렴시책 마련과 인센티브 부여로 부서의 능동적 청렴활동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3월부터 10월까지로 전부서를 대상으로 청렴활동 실시율, 청렴관련 교육 이수율, 청백리시스템 처리 및 고위직과 신규임용자 교육이수 가점, 부패행위자 발생시 감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군은 11월 부서별 청렴시책 평가 및 우수부서를 선정해 12월 포상과 함께 평가결과를 청렴시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적법행정 구현을 위한 법령 지원책 마련

업무추진 시 직면하는 법적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법령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군은 찾기 쉬운 법령 길라잡이를 제작 배포하고 장기 미정비 자치 법규를 정비한다. 건축과 행정, 민사 등 분야별로 전문성을 갖춘 고문변호사를 위촉해 적법한 법률적 견해에 근거한 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리=고종만 기자>

 

기획감사실 주요 사업비 조서

 

팀명

사업명

사업량

재원별 사업비

국비

도비

군비

기타

총계

 

3,444

1,062

45

2,337

-

기획팀

서천 브라운필드 그린뉴딜 사업

용역

1

150

-

45

105

-

금강변 멀티플렉스 미디어아트폴 거리조성

설계

1

100

-

-

100

-

홍보팀

적극적인 온라인 신규 홍보 채널 발굴

1

50

-

-

50

-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홍보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1

5

-

-

5

-

정책

개발팀

서천군 동부권(한산면, 마산면) 종합발전 추진기반 마련

1

40

-

-

40

-

유휴 주민 공동체 공간 재생

2개소

2,060

1,062

-

998

-

청년활동 촉진을 위한 서천사랑 활동비 도입

450

930

-

-

930

-

서천군 청년네트워크 자립지원 사업 추진

1

109

-

-

109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