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화폐 이용 더 편해진다
충남 지역화폐 이용 더 편해진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3.31 22:26
  • 호수 10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한국조폐공사, 광역플랫폼 구축 협약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에 서명한 양승조 도지사와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에 서명한 양승조 도지사와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

충남도가 도내 전 시군의 지역화폐 플랫폼을 연계해 하나의 광역플랫폼에 담는다.

시군구 단위로 구성 운영 중인 플랫폼을 하나의 앱에서 선택적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 단위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건 이번이 전국 최초다.

도는 28일 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 안장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도가 한국조폐공사의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에 우선 시범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했다.

도와 한국조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지역화폐 플랫폼의 편의성을 높여 이용을 활성화하고 지역화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한 협력 강화 충남 지역화폐 발전을 위한 도-공사-시군 간 협력체계 구축 충남 지역화폐 연계 정책수당 및 부가서비스 고도화로 이용자 편의성 극대화 등이다.

현재 도내 지역화폐 플랫폼은 코나아이(천안) 케이티(공주) 인조이웍스(부여) 한국조폐공사(나머지 12개 시군) 등 총 4개로 시군별 별도의 앱을 이용해야 한다.

충남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은 4개 플랫폼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쓸 수 있도록 광역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한국조폐공사가 주관해 플랫폼을 만들고 타 플랫폼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도는 광역플랫폼 구축으로 하나의 앱에서 간편하게 도내 전 시군의 지역화폐를 선택해 이용하고 실시간 지역화폐 발행·유통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빅데이터 자체 생산이 가능하고 배달·쇼핑·정책 수당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도 쉬워진다. 아울러 이상 거래 등 부정 유통이 의심되는 경우도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지난해 충남 지역화폐 규모는 14056억 원에 달하며, 이를 통한 지역경제효과는 35000억 원으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