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송전선로 영향 환경역학조사 중간점검
충남도 송전선로 영향 환경역학조사 중간점검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6.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소 송전선로 주변 주민에게 발병하는 질병 원인 파악 목적
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열고, 그동안 성과 공유 및 지속 대응방안 논의
▲송전선로 중간보고회 모습
▲송전선로 중간보고회 모습

충남도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에 앞서 화력발전소 송전선로(탑)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발병하는 특정 질병의 발생 원인에 대한 명확한 인과관계 확인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9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 주재로, ‘화력발전소 송전선로 영향에 따른 환경역학조사 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를 열고, 그동안 성과 공유 및 지속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연구용역은 송전선로 주변지역 주민들의 건강피해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부터 4개년(2021-2025년) 계획을 수립해 진행 중이다.

용역을 맡은 한국환경보건학회는 화력발전소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극저주파 자기장이 장기간 지역주민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 중이다.

현재 도내에는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의 절반가량인 29기가 입지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송전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

문제는 고압철탑 4168개, 송전선로 1395km 중 지중화율은 1.4%(19.1km)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점이다.

낮은 지중화율은 고압송전선로 선하지 주민들의 건강피해 우려는 물론 주민들과 사업자 간 갈등을 깊어지게 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여기에다 고압송전선로에서 발생되는 극저주파 대역의 자기장 노출이 소아의 백혈병과 뇌종양, 유방암과 같은 질병 발생에 영향이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면서 명확한 인과관계 확인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진 상황이다.

한국환경보건학회는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전자파 노출 표본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 등을 기초해 취약집단 차후관리, 연구지역 확대 등 세밀하고 종합적인 중장기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도는 4년 동안 데이터를 축적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낼 경우 이번 연구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국가 환경보건 중장기 정책 수립의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부지사는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주민건강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간단한 문제는 아닐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도 “연구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우리가 추구하고 나아가야 할 새로운 에너지 정책의 방향임을 분명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