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도서관, 어르신에게 스마트폰 활용교육
장항도서관, 어르신에게 스마트폰 활용교육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7.07 01:38
  • 호수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세 이상 주민 대상 …하반기에도 실시

‘작은 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도 펼쳐
▲장항공공도서관이 실시한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교육
▲장항공공도서관이 실시한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교육

장항공공도서관에서는 지난 526일부터 701일까지 매주 목, 금요일에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유익한 생활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이란 주제를 가지고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정보소외계층 어르신들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스스로 스마트폰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평소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어렵거나 불편했던 사항, 사용하고 싶었던 기능에 대해 도움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주로 스마트폰 기본기능 및 SNS 활용 같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강연을 통해 디지털 기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실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체험학습도 운영해 어르신들의 기계 사용에 대한 자신감 상승의 계기가 마련되어 높은 호응을 받았다.

도서관 관계자는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 속에서 어르신 등 취약계층이 디지털환경에 잘 적응하여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화 교육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항도서관은 높은 호응에 부합하기 위해 하반기에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며 어르신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참가대상은 60세 이상 서천 주민으로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물버들마을도서관 지원사업
▲물버들마을도서관 지원사업

한편 장항공공도서관은 ‘2022년도 작은 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 받아 작은 도서관들 중 물버들마을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계획해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스테인드글라스 책 친구 만들기라는 주제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차 한잔 마시면서 독서를 즐길 때 함께 하면 유용한 북마커(책갈피)와 티코스터(컵받침)를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지난 1일에 지역주민 10명이 참여했고 수업을 2회차로 나눠 각 5명씩 강사의 지도하에 스테인드글라스를 이용하여 한 사람당 책갈피 1, 컵받침 1개를 만들었다. 이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장항공공도서관은 지역주민들이 책과 친해지며 독서를 생활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며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과 ()성동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2년도 작은 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비가 지원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