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현 도의원, “썩어버린 금강하구 생태복원 절실”
전익현 도의원, “썩어버린 금강하구 생태복원 절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7.2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제339회 임시회 5분발언 통해 해수유통 빠른 추진 강조 
▲전익현 도의원이 5발언을 통해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역설하고 있다.
▲전익현 도의원이 5발언을 통해 금강하구 해수유통을 역설하고 있다.

도의회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26일 열린 제339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금강하구 해수유통’의 시행을 촉구했다. 

‘비단같이 아름다워 금강이다’라는 말로 5분 발언을 시작한 전 의원은 “1990년 하굿둑이 생겨 갑문을 열지 않으면 흐르지 않는 호수가 된 지 벌써 30년이 지났고, 그 시간 동안 우리가 강이라 부르던 그곳은 뻘이 돼 썩어가고 있다”며 “갯벌은 육화되고, 수질이 악화됐으며, 어로를 막아 어장형성이 어렵고, 어선의 항로를 막아 장항항은 이름 뿐인 국제무역항이 됐다”고 성토했다. 

전 의원은 낙동강 하구와 시화호의 선례를 따라 “해수유통 시작을 서둘러야 한다”며 충남도를 중심으로 중앙정부, 전라북도, 서천군, 군산시, 관련기관, 농어업인 등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과 김태흠 충남도지사의 공약 모두 금강하구의 생태복원을 향해 있다며 “금강하구의 생태복원은 서천 뿐 아니라 충남 생태 복원의 방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서천군수가 정부와 및 도의 정책 방향과는 다르게 해수유통의 당위성을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충남도의 강한 정책 드라이브를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