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 연내 예비사업자 선정
군,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 연내 예비사업자 선정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2.07.2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사업 공모-예산확보 후 내년 사업 착수
이강선 의원 “축산농가 자구노력·철저한 관리감독 선행”
▲이강선 의원의 질의 모습
▲이강선 의원의 질의 모습

지난해 서천축협이 추진하던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을 전면 백지화한 군은 연내 사업대상지 및 예비사업자 선정과 예산 확보를 통해 내년부터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신동순 산림축산과장은 제301회 임시회 산림축산과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내년부터 2025년까지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신 과장은 지난해 5월 서천축협이 공모사업으로 서면 개야리에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 민원 발생으로 중단된 이후 6회에 걸쳐 시군 선진사례 견학과 공동자원화시설 사업부지 모색, 가축분뇨 공공처리사업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4차례 회의을 가진 바 있다고 추진상황을 소개했다.
신 과장은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을 사업자 공모방식으로 추진하겠다”면서 “8월까지 전문가 의견수렴과 예비사업자 선정공고를 시작으로 10월 예비사업자 신청 접수를 받아 11월 서천군가축분뇨공공처리설 사업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사업대상지 및 예비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12월 정부공모사업 신청 및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보고했다.

군이 추진키로 한 사업자 공모방식은 사업자가 직접 사업 대상 부지를 선정하고 주민동의 및 설명회 등 선 주민협의를 마친 뒤 분뇨처리방식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제출받는 방식이다.
신 과장은 “사업주체의 후보지 공모에 의한 ‘선先 주민 동의 후後 절차 이행’을 통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사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 군민 신뢰를 회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 과장의 업무보고를 받은 김아진, 이강선, 김원섭 의원 등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은 축산농가를 위해서도, 지역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면서 “축산농가의 악취 저감을 위한 자구노력과 행정의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주민 신뢰를 구축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사업은 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축산분뇨 처리를 비롯해 퇴비 자원화(비료생산), 에너지화(분뇨처리 과정에서 전기 및 가스 생산)를 목적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분뇨처리 방식에서는 서로 다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분뇨로 비료를 만들고 분뇨에서 발생한 바이오매스를 인근 하우스 등에 공급하는 방식인 반면 환경부에서는 축산분뇨를 정화해서 방류하는 방식이지만 지자체들이 농림축산식품부 처리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한편 비인 구복리 주민들은 최근 마을에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 추진을 위해 한 사업자가 마을 주민들에게 주민동의서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마을 주민들이 회의를 열어 “가축분뇨공공처리사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